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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학교 밖 청소년들은 학교 내에서 교육을 받는 학생들과는 다른 사회적 환경에서 자라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문제점도 학교 내 학생들과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교 밖 청소년들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은 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의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청소년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심리적인 지원을 제공하며, 사회적인 인식을 높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또한, 사회적 약자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직업 기술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청소년들의 사회적 지위를 높일 필요가 있다. 이러한 방안들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더 나은 미래를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들은 사회에서 가장 취약한 집단 중 하나로, 어려운 가정 환경, 학교에서의 불안정한 교육 환경, 그리고 사회적 제도나 정책에 대한 불만족 등 다양한 이유로 인해 사회적으로 제외되기 쉬운 위치에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 밖 청소년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그들의 상황에 맞는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또한, 이러한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전문가들의 역량 강화와 함께, 학교 밖 청소년들의 자립과 사회 진출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정부나 지자체에서는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다양한 재능기부나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학교 밖 청소년들이 사회적으로 포용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나가야 한다. 이러한 노력이 계속되면, 학교 밖 청소년들도 사회적으로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2.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특성
2.1.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
학교 밖 청소년의 정의는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명시된 바와 같이 세 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초등학교·중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한 후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같은 법 제14조제1항에 따라 취학의무를 유예한 청소년이다. 둘째,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같은 법 제18조에 따른 제적·퇴학처분을 받거나 자퇴한 청소년이다. 셋째, 고등학교 또는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아니한 청소년이다. 이상의 세 가지 경우에 해당하는 청소년을 학교 밖 청소년으로 정의할 수 있다."
2.2.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
학교 밖 청소년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학교 밖 청소년들은 복합적인 요인으로 인해 학교를 떠나게 되는데, 이는 개인요인, 가정요인, 또래요인, 학교요인, 환경요인 등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다. 개인요인으로는 자아통제 및 자기조절기능 부족, 자아정체감이나 자아개념, 자아존중감 부족, 높은 수준의 우울, 걱정, 무력감, 불안, 청소년의 비행경험, 부적절한 성 행동으로 인한 임신 등을 들 수 있다. 가정요인의 경우 결손가정, 가족 간의 갈등, 부모의 음주, 가정폭력·학대, 부모의 낮은 교육수준·경제수준·사회경제적 지위, 가족 내 학업중단 경험, 부모의 자녀에 대한 낮은 기대, 무력한 부모, 부모의 낮은 정서적지지, 자녀의 학업에 대한 부모의 무관심, 부모의 허용적이고 방임적 양육태도 등이 있다. 또래요인으로는 지속적인 괴롭힘, 또래와 동질적인 부분 부족, 친구사귀는 방법 미숙, 학업을 중단한 친구, 불량친구, 일탈행동 지향적인 친구 등을 포함한다. 학교요인에는 학업흥미 부족, 낮은 학교성적, 수업결손, 교칙의 엄격성, 학교의 낮은 필요성, 교사에 대한 낮은 존경심, 잦은 지각, 교사와의 갈등 등이 있다. 환경요인으로는 유해환경에 노출, 지지환경의 부족, 대중문화 지향, 우리나라 대학입시나 사회구조 갈등 등과 같은 사회·경제적 환경의 영향을 들 수 있다.
이처럼 학교 밖 청소년들은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학교 밖 환경에 놓여 있으며, 각자의 상황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