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밖청소년 지원 제도적 접근방안과 실천적 접근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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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교밖청소년 지원 제도적 접근방안과 실천적 접근방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정의
1.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1.2.1. 동기, 의지, 목표에 따른 분류
1.2.2. 중단 이후의 생활과 욕구에 따른 분류

2. 학교 밖 청소년에 대한 지원 서비스 방안
2.1. 적극적, 자발적, 적응형, 정착형에 대한 지원
2.2. 소극적, 비자발적, 부적응형, 비정착형에 대한 지원

3.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안
3.1. 제도적 접근
3.1.1. 관련법과 조직정비
3.1.2. 대책기구의 설치
3.1.3. 청소년종합정보센터의 설치
3.1.4. 교육복지의 강화와 학교사회복지사의 배치
3.1.5. 교육, 노동, 복지의 통합적인 적용
3.1.6. 보호체계의 구축
3.1.7. 기초조사와 연구
3.1.8. 청소년활동의 기회 제공
3.2. 실천적 접근
3.2.1. 학교 밖 청소년 임파워먼트의 강화
3.2.2. 사법처리과정의 개입
3.2.3. 다기관 협력체계 구축 및 프로그램 개발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과 유형
1.1.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정의

학교 밖 청소년의 개념 정의는 다음과 같다.

청소년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해 9세에서 24세 이하의 사람으로 정의된다. 이 연령대의 청소년은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받아야 하거나 받을 수 있는 사람을 의미한다. 이러한 청소년 중에서도 학교 밖 청소년은 초중등교육법이 정하는 초등학교, 중학교 및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입학하였으나 3개월 이상 결석하거나 취학 의무를 유예한 청소년을 말한다. 또한 초중등교육법이 정하는 고등학교나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서 제적, 퇴학 처분을 받았거나 자퇴를 한 청소년도 학교 밖 청소년에 포함된다. 마지막으로 중학교를 졸업한 뒤 초중등교육법이 정하는 고등학교나 이와 동일한 과정을 교육하는 학교에 진학하지 않은 청소년도 학교 밖 청소년에 포함된다. 즉, 학교 밖 청소년은 초등학교와 중학교라는 의무 교육을 제대로 받지 않은 청소년이거나 고등학교 및 이에 상응하는 교육을 하는 학교에 다니고 있지 않은 청소년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라는 울타리 밖에 존재하기 때문에 공교육의 보호와 혜택을 받지 못하는 청소년들이라고 할 수 있다.


1.2. 학교 밖 청소년의 유형
1.2.1. 동기, 의지, 목표에 따른 분류

학교 밖 청소년이 되는 경우는 청소년 본인의 자의에 의한 점과 타의에 의한 점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전자의 경우는 청소년 본인이 학교 교육이나 공교육이 무의미하고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판단하여 학교를 그만두는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경우이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학교 교육의 필요성이나 효용성에 대한 생각과 관계없이 단순히 학교에 가기 싫어서 등교하지 않는 부등교의 상태가 장기화되어 퇴학을 당한 경우는 비자발적인 경우로 구분된다.

한편, 학교를 다니지 않게 된 이유와 동기가 취업, 검정고시 등 명확한 이유에 의해, 청소년 자신이 처한 상황을 극복하기 위한 해결책으로 학교를 다니지 않는 것을 택한 경우는 능동형으로, 자신의 상황을 단순히 회피하기 위해 학교에 다니지 않는 경우는 도피형으로, 퇴학을 당한 경우나 가정의 빈곤, 질병, 부모의 강요 등 청소년 본인의 의지와는 무관하게 학교를 그만두게 된 경우를 불가피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1.2.2. 중단 이후의 생활과 욕구에 따른 분류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생활에 따라 학교 밖 청소년은 적응형, 정착형과 부적응형, 비정착형으로 구분된다.

적응형, 정착형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그만둔 이후의 상황을 받아들이고 이에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경우이다. 이들은 학습을 계속할 수도 있고, 취업을 하거나 아르바이트를 할 수도 있다. 학습형의 경우 학교를 그만둔 후에 복교를 하거나 검정고시를 통해 학력을 취득한 경우 등이 이에 해당한다. 취업형이나 아르바이트형은 학교에 다녀야 할 시간에 일을 하는 경우를 말한다. 그러나 학습형과 취업 및 아르바이트형을 명확하게 구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이 빈곤 때문에 학교에 다니고 싶어도 지금 당장은 다닐 수 없어서 아르바이트를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청소년은 지금 당장은 아르바이트형이지만 이를 통해 모은 돈으로 학업을 이어가게 될 것이므로 후에는 학습형으로 바뀌게 될 것이다.

부적응형, 비정착형 학교 밖 청소년은 학교를 그만 둔 후의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고 위기 상황에 놓여 있는 경우이다. 이들은 비행형, 은둔형, 무업형으로 세분화 할 수 있다. 비행형은 보호관찰을 받거나 소년원에 수감되는 등 사법적인 경험을 가진 청소년이나 가출을 한 청소년, 유흥업소를 출입하거나 약물을 하는 등의 비행청소년을 포괄하는 개념이다. 은둔형은 학교를 그만 둔 이후로 대인 관계나 사회 활동을 단절하고 집 밖으로 나오지 않는 경우이다. 최근에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은...


참고 자료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
청소년 기본법
뉴스포인트, 김소민, 2021.3.10. 은둔형 외톨이 급증 ‘코로나 히키코모리’란 신조어도 나와
정익중, 청소년복지론, 학지사, 2021
남미애, 청소년복지론, 공동체, 2018
강태훈·박주호(2013). 학교 밖 청소년 현황 및 생활실태 조사 결과 분석. '학업중단 예방 및 학교 밖 청소년 지원을 위한 정책 토론회'. 이화여대 학교폭력예방연구소.
최선화(2016).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김영호 외(2015). 사회복지실천기술론, 공동체
엄명용외(2016).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이해,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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