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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문화 교육의 이해
1.1. 다문화 교육의 개념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문화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하는 교육이다. 다문화 교육은 타문화 교육, 문화 간 교육, 또는 이(異)문화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리며, 모든 학생을 위한 기본적 교육이자 종합적 학교개혁 과정이다. 다문화 교육은 학교에서 인종주의뿐만 아니라 차별의 다른 형태를 거부하고, 학생과 교사, 지역사회가 수용하는 다원주의(민속, 인종, 언어, 종교, 경제, 성 등)를 지지한다. 또한 다문화 교육은 교사간, 학생 간, 가족 간의 상호작용뿐만 아니라 학교교육과정과 교수전략에 반영된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은 철학에 기초한 비판적 교육학이며, 사회 변화의 기반으로서 지식, 성찰(reflection),실천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다문화 교육은 사회 정의의 구현을 위한 민주주의 원리를 고양시키는 것이다.
1.2. 다문화 교육의 목표
다문화 교육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다문화 교육은 자기 이해의 심화를 추구한다. 학생들이 자신의 문화적 배경과 정체성을 이해하고 자긍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자신의 문화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존중을 바탕으로 타문화에 대해 개방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다.
둘째, 다문화 교육은 주류 교육과정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의 교육과정이 특정 문화 중심적이었다면,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의 가치를 인정하고 이를 교과 내용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서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태도를 기를 수 있다.
셋째, 다문화 교육은 모든 학생들이 다문화 사회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능, 태도를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가기 위해 필요한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설계해야 한다.
넷째, 다문화 교육은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겪는 고통과 차별을 감소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통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자신의 문화적 정체성을 긍정적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다섯째,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이 전 지구적인 기술 세계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기초 학습 능력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다문화 교육은 학생들이 자신의 지역사회에서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식, 태도, 기능을 습득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처럼 다문화 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배경의 학생들이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역량을 기르고, 소수자에 대한 차별을 해소하며, 나아가 전 지구적 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갖추는 것을 목표로 한다.
1.3. 다문화 교육의 구성 요소
다문화 교육의 구성 요소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용 통합이다. 내용 통합이란 교사들이 자신의 교과에 나오는 주요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다양한 문화 및 집단에서 자료와 정보를 가져와 활용하는 정도를 말한다. 교과 내용에 다양한 문화와 인종의 관점과 경험을 반영하여 가르침으로써 학생들이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 지식 구성과정이다. 이는 특정 학문영역의 암묵적인 문화적 가정, 준거 틀, 관점, 편견 등이 해당 학문영역에서 지식이 형성되는 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내용을 의미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특정 지식의 편향성을 인식하고 다각도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셋째, 편견 감소이다. 이것은 학생들이 보다 긍정적인 인종적, 민족적 태도를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활용될 수 있는 전략을 의미한다. 다양한 인종과 문화에 대한 편견을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태도를 함양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공평한 교수법이다. 교사가 다양한 인종, 민족, 사회 계층 집단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법과 교수법을 통칭한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