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본회퍼 그리스도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디트리히 본회퍼의 생애와 신학
1.1. 본회퍼의 생애와 순교
1.2. 중심되신 그리스도
1.3. 자유주의와의 결별
1.4. 현대성과의 씨름
1.5. 종교성이 배제된 기독교
1.6. 거룩한 세속
1.7. 궁극자와 제2의 궁극자
1.8. 은밀한 제자도
1.9. 초월성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디트리히 본회퍼의 생애와 신학
1.1. 본회퍼의 생애와 순교
본회퍼의 생애와 순교는 다음과 같다.
디트리히 본회퍼는 1906년 브레슬라우에서 팔남매 중 여섯째의 쌍둥이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저명한 가문의 출신으로서 아버지 칼 본 회퍼는 의사 및 교수였다. 1923년 튀빙겐 대학에서 신학을 공부한 그는 '성도의 교제'라는 졸업논문을 제출했는데 그의 스승 칼 바르트로부터 크게 인정을 받기도 하였다. 1931년~32년까지 베를린 대학교의 강사와 교목으로 일을 했으며 세계교회협의회의 에큐메니칼 운동에도 참여했다.
1933년 히틀러가 정권을 잡게 되면서 나치정권의 교회간섭과 그에 대항하는 교회운동의 일환으로 고백교회의 일원으로서 활약하기도 하였다. 잠깐 동안 미국으로 건너가 신학교에서 강의도 했으나 제2차 세계대전 개시직전에 귀국하였다. 반 나치 지하 운동에 가담하며 다양한 책도 저술하였다. 결국 그는 43년에 체포되었으며 2년간의 옥중생활 후 45년 4월에 순교자로서의 생을 마감하게 되었다.
수용소 담당 의사는 죽음을 앞둔 그의 침착함을 두고, "의사로서 50년동안 이 사람처럼 하나님의 뜻에 완전히 순복하는 모습으로 죽는 사람을 거의 본적이 없다."고 하였다. 이에 대해 저자는 "본회퍼가 유년기부터 신학에 관심을 가졌고, 하나님께서 그를 다른 소명으로 부르시고, 믿음을 지키기 위하여 자신의 목숨을 희생시켜야 한다는 것을 발견했던 것"이라고 평가하였다. 또한 저자는 "본회퍼의 삶과 죽음은 기독교 순교자들의 연보에 든다"는 라이프홀쯔의 결론이 옳다고 하였다.
1.2. 중심되신 그리스도
본회퍼는 신학자이었으나, 전통적인 의미의 신학자는 아니었다. 그가 신학자로서의 생애는 독일의 비극적인 사건으로 방해를 받았고, 단명하였으며, 그의 저술도 단편적이었다. 그의 제자이며 친구인 에너하르트 베트게는 본회퍼의 여정을 세 기간으로 나누었는데, ①베를린배학에서 교수생활을 하던 시기에 있어서의 본회퍼의 주된 관심은 교회 공동체, ②고백교회에 가입하여 체제와의 갈등을 겪으며 사람들을 가르치던 시기에 있어서의 그의 관심은 대가를 지불하는 제자도에 대한 것 그리고 ③히틀러 체제에 대한 저항기에 있어서의 그의 관심사는 생을 마감하면서까지의 '세상 안에서의 거룩함'(worldly holiness)이었다. 이같이 다양한 신학적 관심사들이 그의 글에 나타나고 있지만, 그의 사상 전반을 하나로 통일시켜주는 맥락을 제공하는 주제는 바로 기독론이었다.
본회퍼는 그의 전 생애를 통하여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인가?"라는 질문과 씨름했는데, 그의 이 핵심적인 기독론이 형성된 과정을 아는 것이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된다. 즉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presence)에 대하여 그의 초기 신학은 그리스도의 현존을 (공동체로 이해한) 교회 안에서 발견했기 때문에 '교회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의 주제였고, 그리스도인으로서의 삶은 그리스도의 메시아적 고난에 참예하는 것이었으며, 그의 후기 신학은「옥중서신」이 보여주듯이 히틀러 체제의 포로로서 '이 세상에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이라는 문제를 놓고 씨름했던 것이다.
따라서 본회퍼의 기독론은 예수 그리스도의 현존에 대한 그의 신학적 고민과 연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는 교회 안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 그리고 이 세상에 계시는 그리스도의 현존이라는 두 측면을 부단히 탐구하며 그리스도론을 형성해 나갔다. 이는 본회퍼의 신학이 삶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3. 자유주의와의 결별
본회퍼는 여러 신학자들의 영향을 받았는...
참고 자료
Staniey J. Grenz & Roger E. Olsen, 20th Century Theology. God & the World in a Transitional Age, 신재구역,『20세기 신학』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21)
Staniey J. Grenz & Roger E. Olsen, 20th Century Theology. God & the World in a Transitional Age, 신재구역,『20세기 신학』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