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기에 적용되는 비행역학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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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기에 적용되는 비행역학 원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력 발생 원리
2.1.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의 속도차로 인한 압력차에 의한 양력 발생
2.2. 받음각에 의한 양력 발생

3. 날개에 작용하는 공력
3.1. 날개 끝 와류로 인한 유도항력
3.2. 날개 끝 깃의 역할

4. 결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비행기에 작용하는 힘들에 대한 설명이다. 비행기가 공중을 날아다닐 수 있는 이유는 비행기 날개에 작용하는 공력 때문이다. 자동차나 배와 달리 항공기가 비행할 수 있는 것은 비행기의 날개 때문이다. 이처럼 항공기의 날개에 어떠한 작용이 일어나는지에 대한 이해를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행중인 항공기에는 양력(lift), 항력(drag), 추력(thrust) 및 중력(weight)이라는 힘이 작용한다. 그러나 이 중 하나의 힘만 있다고 비행기가 뜨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비행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양력은 추력이 없으면 비행기의 운동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비행기가 뜰 수 없다. 이처럼 항공기에 작용중인 힘들이 서로 상호작용을 통해서만 비행이 가능하게 한다.


2. 공력 발생 원리
2.1.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의 속도차로 인한 압력차에 의한 양력 발생

비행기 날개의 공력 발생 원리 중 하나는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의 속도차로 인한 압력차에 의한 양력 발생이다. 이는 베르누이 원리를 통해 설명될 수 있다.

베르누이 방정식에 따르면, 유선을 따라 흐르는 유체의 압력, 운동 에너지, 위치 에너지의 합은 일정하다. 즉, 유체의 속력이 빨라지면 압력이 낮아지고, 속력이 느려지면 압력이 높아진다.

비행기 날개의 경우, 날개의 윗면은 아랫면에 비해 더 큰 곡률을 가지고 있다. 이에 따라 날개 윗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속도가 아랫면에 비해 더 빨라지게 된다. 베르누이 원리에 따르면, 날개 윗면의 압력은 낮아지고 아랫면의 압력은 높아지게 된다. 이러한 압력 차이로 인해 날개를 밀어올리는 양력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날개 윗면의 공기 유동 속도가 더 빠른 이유는 다음과 같다. 날개 전연부에서 공기가 날개 윗면과 아랫면으로 나뉘어 흐르게 되는데, 같은 시간 동안 윗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는 아랫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보다 더 긴 거리를 이동해야 한다. 그러므로 윗면을 따라 흐르는 공기의 속도가 더 빠르게 된다.

이처럼 비행기 날개의 윗면과 아랫면의 속도차로...


참고 자료

비행원리 [교육부]
항공기 양력발생 원리 [네이버카페 : 항공정비사 워너비] [에소프레소 2014.01.28][http://cafe.naver.com/airmanwannabe ]
비행기가 뜨는 원리, 양력의 원리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자 [네이버 블로그] [Challenger 2015.01.01] [http://m.blog.naver.com/challenger48/220211208805 ]
베르누이 정리 : Magus 효과와 항공기 양력발생원리 [항공우주항공교육원]
[http://tinyfactory21.cafe24.com/wp/wp-content/uploads/2016/03/10_%EA%B3%BC%ED%95%99_%EB%AC%BC%EB%A6%AC_%EB%B2%A0%EB%A5%B4%EB%88%84%EC%9D%B4-%EC%A0%95%EB%A6%AC_Magnus-%ED%9A%A8%EA%B3%BC%EC%99%80-%ED%95%AD%EA%B3%B5%EA%B8%B0-%EC%96%91%EB%A0%A5%EB%B0%9C%EC%83%9D%EC%9B%90%EB%A6%AC%EB%B0%95%EC%98%81%EA%B7%BC-1.pdf]
제6판 항공우주학개론/한국항공우주학회편/박문규/KM경문사/2020.3.2. /P.40~50
사이언스북/Editor!/2018.7.27. 15:32/https://sciencebooks.tistory.com/1261
다음백과/실생활에서 베르누이의 법칙 이용
/https://100.daum.net/encyclopedia/view/24XXXXX45908
위키백과 / https://ko.wikipedia.org/wiki/%EB%B0%9B%EC%9D%8C%EA%B0%81
어리바리
/https://blog.naver.com/PostView.nhn?blogId=bryoco&logNo=221222771482
Aerospace/MSYJ/https://m.blog.naver.com/pmsmpms/220013170058
항공우주학회, 「항공우주학개론 6판」, 경문사(2020.03.02.) p.40~ p.70
피처, “공력 발생 원리(양력 발생 원리)”
https://blog.naver.com/ikygomjjang/80209073314
하시르크, “비행 원리 :: 항공 지식 1탄”
https://blog.naver.com/dgfhjs/222213356751
네이버 지식인, “비행기 날개에서 윗면의 공기 속력이 더 빠른 이유?”
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11&dirId=1114&docId=162805127&qb=7JeQ7Ja07Y+s7J28IOycl+uptOydtCDsho3rj4TqsIAg642UIOu5oOuluOydtOycoA==&enc=utf8§ion=kin.ext&rank=1&search_sort=0&spq=0
날틀, 「항공산업기사 필기」, 성안당(2021.01.22.) p.32 ~ p.45
이미지 출처 : goog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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