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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제작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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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영화제작에 대해 알고 싶은 모든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영화 장르의 개념과 특징
1.1. 장르의 개념
1.2. 장르의 종류
1.2.1. 멜로드라마
1.2.2. 공포
1.2.3. 액션
1.2.4. 코미디
1.2.5. 스릴러

2. 영화 장르에 사용되는 관습
2.1. 관습의 이해
2.2. 장르별 관습의 특징
2.2.1. 멜로드라마
2.2.2. 공포
2.2.3. 액션
2.2.4. 코미디
2.2.5. 스릴러

3. 장르의 문화적 할인 효과
3.1. 장르의 문화적 할인율
3.2. 국내 영화와 미국 영화의 비교

4. OTT 산업 확장이 국내 영상산업에 미치는 영향
4.1. 국내 비디오 산업의 이점
4.2. 국내 비디오 산업의 손실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영화 장르의 개념과 특징
1.1. 장르의 개념

'장르'란 범주(category)나 유형(type)이라는 뜻의 불어로, 영화 분석에서도 유용하게 사용되어 왔다. 영화에서 장르는 플롯(plot: 한 이야기에서 사건들이 일정히 배열되는 방식), 캐릭터, 주제, 스타일과 같은 구조적인 구성 요소의 유사성을 중심으로 영화를 분류한 것을 말하며, 상업적인 성공을 기반으로 발생하였다. 흥행을 염두에 두어 어느 정도 상업성이 검증된 장르의 관습이나 아이콘, 내러티브 구조와 같은 속성을 이용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장르영화는 문화적 지표로 볼 수 있다. 추상적인 분류 개념이 아닌 사회, 문화적인 개념에서 장르는 중요성을 가진다.


1.2. 장르의 종류
1.2.1. 멜로드라마

멜로드라마는 음악(melos)과 드라마(drama)가 합쳐진 단어이며, 감정을 강조하는 영화이다. 일반적으로 남녀 사이의 애정을 다루는 영화를 말하지만, 현재에는 단순한 남녀 간의 문제뿐만 아니라 개방적인 성문화를 표현하거나 코미디 장르와 결합하여 재미를 추구하기도 한다. 이러한 변화를 오히려 역행하여 고전적인 멜로의 흐름을 이어나가는 작품도 존재한다.

멜로드라마의 관습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형적이고 불변의 속성을 가진 양극화된 인물 설정으로, 그 인물 간에 감정적 대립을 이룬다. 인물은 주로 평면적이고 전형적인 캐릭터로 이루어진다. 또한 이들의 행위는 심리적 원인이나 캐릭터의 특성 보다는 개인의 욕망이나 자신의 사회적인 위치에 따라 좌우되며 결정된다. 갈등은 주로 가족이나 세대 간의 문제부터 남녀 사이의 사랑과 삼각관계에서 생기는 장애, 사회적 계급 차이, 부모의 권력에서 오는 분쟁까지 이야기에 따라 다양하다. 또한 약자의 입장에서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느냐에 따라 결말이 정해진다.
둘째, 우연성과 운명적인 성격을 가진다. 멜로에서는 인물의 만남과 엇갈림, 그 외 이야기의 전개와 사건이 발생함에 있어서도 우연성과 운명성이 빈번하게 사용된다. 뚜렷한 인과관계보다는 우연의 일치나 오해, 예기치 못한 사건으로 인해 비동기적인 사건을 통해 인물의 심리가 반전되고, 이것이 결말로 이어져 영향을 미친다.
셋째, 감정의 과잉이 나타난다. 사회적 불평등이나 사회 이념을 개인적인 연애와 가족 이야기 속에서 다루기 때문에 해결할 수 없는 갈등을 강렬한 감정으로 처리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화 하는 과정, 인물 간 갈등과 이를 해결하는 과정 등에서 감정의 과잉이 발생한다.


1.2.2. 공포

공포 장르는 관객에게 두려움이나 역겨움, 무서움을 유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는 다양한 장르에 속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실재하지 않는 세계를 다룰 경우에는 판타지의 하위 장르에 속하나, 그 환상 중에서도 아주 끔찍한 환상을 다루는 것을 말한다. 그리고 과학적인 실체이며 실현가능한 이야기라면 공상과학의 하위 장르로 분류되는데, 이 때는 개인의 내면 또는 집단의 무의식을 중점으로 다룬다. 최근에는 시대를 풍자하는 성형수술이나 학교 폭력, 개인 인터넷 방송과 같은 내용의 공포 영화들이 만들어지기도 한다.

공포 장르에 사용되는 관습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지배 질서와 제도의 희생자이자 위협적 존재로서의 여성 귀신이 등장한다. 이는 과거 한국 원귀영화에서 잘 나타났다. 이러한 설정은 현실의 힘없는 여성이 귀신으로 귀환하여 자신보다 강한 힘으로 위협한다는 점으로 공포를 극대화할 수 있다. 단, 한국과 서양은 귀신에 대한 접근이 달랐는데, 한국은 한의 정서를 가져 귀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며 한을 달래는 반면, 서양은 그저 악을 가진 귀신을 그려냈다. 둘째, 가장 일반적인 인물이 생존한다. 예를 들어 연쇄 살인이 일어나는 영화에서는 범법자, 이기적이거나 인격적으로 도덕적 심판을 받아야하는 인물들이 피해를 입고 사망하는 전개가 주를 이룬다. 그리하여 순수한 어린아이 또는 다툼을 일으키지 않고, 적당히 영웅적인 면모를 보인 인물이 생존하게 된다.


1.2.3. 액션

액션 장르는 육체적인 싸움이나 투쟁, 추격과 같은 격렬한 장면으로 흥분을 일으킬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있는 장르이다. 타 장르영화에서는 등장인물과 서사가 중심이 되는 것에 반하여 여기서는 단순화되어 스펙터클적인 액션을 보조한다. 그렇기에 주로 단순한 연대기적 진행을 통해 갈등의 해결을 강조하는 폐쇄적이고 규범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고, 육체적인 측면에서 순간의 스릴을 느낄 수 있도록 구성한다."

다음과 같은 액션 장르의 관습적 특징이 있다. 첫째, 사회적 임무 수행에서 액션이 있다. 국가적 위기를 해결하는 유형의 "007시리즈", "미션 임파서블"과 범죄자를 검거하는 유형의 "범죄도시" 시리즈 등이 속한다. 각각 주인공은 국가의 안위를 책임지는 조직의 일원과 강력계 형사로, 동료가 적에게 살해되거나 상해를 입는 것이 계기가 되어 주인공이 적과 대결한다. 이후 적이 처리되어 사건이 해결되는 형태로 전개된다. 둘째, 사회 제도적인 폭력에 대한 저항의 액션이 있다. 주로 깡패 영화라고 불리며 폭력조직을 적으로 하여 주인공과의 외적인 갈등을 표현한다. 이에는 "범죄와의 전쟁", "아저씨"처럼 부와 성공의 욕망으로 시작되는 유형과 "올드보이", "아저씨"와 같이 정의, 인간적인 가치를 수호하고자 하는 유형이 있다.액션 장르영화에서는 타 장르와 달리 서사적 요소보다는 스펙터클한 액션 장면이 중심이 된다. 이에 따라 액션 영화의 관습에서는 극의 전개보다는 격렬한 육체적 충돌, 자동차 추격전, 총격전 등의 볼거리를 강조하는 특징을 갖는다. 또한 이러한 스펙터클한 장면은 시각적 효과의 발달에 힘입어 점점 더 화려하고 역동적으로 제작되고 있다.

이와 같은 액션 영화의 관습은 관객에게 강렬한 흥분과 스릴을 제공하여 관객을 사로잡는다. 단순하지만 강렬한 플롯 전개와 주인공의 활약상은 관객들에게 대리만족과 카타르시스를 선사한다. 이는 대중들의 폭력에 대한 욕구 해소와도 관련이 깊다고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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