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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사회와소프트웨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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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미래사회와소프트웨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중요성
1.2.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

2. 글로벌 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
2.1. 구글의 프로그래매틱 광고
2.2. 스타벅스의 사이렌오더와 빅데이터 활용
2.3. 삼성의 IoT 기술과 넥스플랜트 플랫폼

3. 소프트웨어 기술의 산업 융합
3.1. 자율주행차와 소프트웨어
3.2. 배송 서비스와 소프트웨어

4. 소프트웨어 강국을 위한 노력
4.1.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4.2. 소프트웨어 기업 및 엔지니어에 대한 지원

5. 결론
5.1. 소프트웨어를 연결고리로 하는 현재와 미래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소프트웨어의 정의와 중요성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 장치를 제어하고 기능을 수행하게 하는 프로그래밍을 통해 구현된 일련의 신호체계이다. 컴퓨터와 같은 디지털 기기에서 하드웨어와 더불어 없어서는 안 될 필수적인 요소로, 하드웨어의 기능을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과거에는 하드웨어 기술이 중요시되었지만, 현대에 들어서면서 점차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의 기능을 제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창출할 수 있는 원천이 되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지능정보기술의 핵심이 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등 첨단 기술들이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하고 있어,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우리의 일상생활에서도 소프트웨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마트폰, 인터넷 서비스, 편의 어플리케이션 등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다양한 기술과 서비스들이 소프트웨어 기술을 기반으로 구현되고 있다. 또한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새로운 가치 창출에 있어서도 소프트웨어 기술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는 단순히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기술에 그치지 않고, 새로운 기능과 서비스를 창조해내는 핵심 동력이 되고 있으며, 개인과 기업, 사회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

4차 산업혁명과 소프트웨어는 현재 산업 발전을 이끌어가는 핵심 동력이다. 4차 산업혁명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 지능정보기술이 융합되어 나타나는 산업 변화를 의미한다. 이러한 지능정보기술의 핵심은 바로 소프트웨어 기술이다.

과거에는 하드웨어 기술이 중요했지만 최근에는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시대가 발전하면서 사람들의 편리성과 효율성에 대한 니즈가 증가함에 따라 소프트웨어 기술이 발전하게 되었다. 특히 인공지능 기술의 발달은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과거에는 컴퓨터가 할 수 없었던 바둑 게임을 인공지능이 완벽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인간의 고차원적 정보처리 능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정부 또한 이러한 소프트웨어 기술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을 수립하는 등 다양한 정책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능정보기술은 ICT 기술과 데이터가 결합된 개념으로, 소프트웨어 기술이 이를 구현하는 핵심 수단이 되고 있다.

이처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소프트웨어 기술은 산업 전반에 걸쳐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구글, 스타벅스, 삼성 등 글로벌 기업들은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여 새로운 서비스와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소비자들의 삶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 있다. 따라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소프트웨어 기술은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주는 핵심적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2. 글로벌 기업의 소프트웨어 기술 활용
2.1. 구글의 프로그래매틱 광고

구글은 이용자가 관심을 갖는 광고를 제공하기 위해 프로그래매틱 광고(programmatic ad)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프로그래매틱 광고란 인터넷 이용자가 사이트에 접속하면서 생긴 방문기록(쿠키)으로 이용자의 소비 행태를 예측해 이용자가 원할 것 같은 광고를 선택하여 보여 주는 방식이다. 즉, 구글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이용자를 분석해서 이용자가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를 이용자가 주로 이용하는 매체에 노출시키고 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구글 검색 엔진에 신라면을 검색한다면 신라면 광고를 페이스북에서 볼 수 있는 이유는 기업이 프로그래매틱 광고를 이용해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 광고를 자주 이용하는 매체(social network)에 제공했기 때문이다.

심지어 구글은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AI가 광고를 제작하는 사례도 나타나고 있다. 농심과 합동해서 제작한 2018년 신라면 광고인...


참고 자료

지능정보사회 중장기 종합대책, 미래창조과학부, 2017.1.https://www.korea.kr/archive/expDocView.do?docId=37384
'혁신'이 아니었다...구글·애플·페이스북·아마존이 IT공룡 된 이유, 박용필 기자, 2021.04, https://m.khan.co.kr/it/it-general/article/202104221552011
호남대, AI+자동차 융합인재 기른다…"매년 AI 인재 100여명 배출 목표", 구아현 기자, 20201.06, http://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38914
한국은 IT 강국? SW는 우물 안 개구리였다[정정내용 있음], 김경필 기자, 2017.10,
https://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7/10/30/201710300001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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