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듀이 논문 정리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최초 생성일 2024.10.25
7,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듀이 논문 정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존 듀이의 생애와 사상
1.1. 존 듀이의 생애
1.2.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1.3. 듀이의 아동관
1.4. 듀이의 교육관
1.4.1. 교육목적
1.4.2. 교육원리와 목적
1.4.3. 교육내용과 방법
1.5. 듀이의 실험학교
1.6. 현대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존 듀이의 생애와 사상
1.1. 존 듀이의 생애

존 듀이는 1859년 미국 북동부에 위치하고 있는 버몬트(Vermont) 주에 있는 벌링톤(Burlington)이라는 작은 도시에서 식품점을 운영하는 중류층 집안의 4형제 중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1875년 15세때 버몬트 대학에 입학하여 1879년 20세로 학사 학위를 받았다. 듀이가 철학자로서 심리학에 관심이 많았고, 특히 실험 심리적 성격을 강조하는 '새 심리학'의 이론을 전개한 것도 소질적인 이유인지도 모른다. 이런 점에서 듀이는 이미 대학생 시절부터 철학자가 될 소질을 가지고 있었던 것처럼 보인다. 4학년에 접어들면서 그는 철학 전공자로 돌아서고 그 방면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다. 듀이는 대학을 졸업하고 작은 고등학교에서 2년간 교사로 근무하였고, 초등학교에서도 교직 생활을 하다가 1882년 다시 학업을 계속하기 위하여 존스홉킨스 대학원에 입학하였으며, 그의 최초의 논문인 '사변적 철학'이라는 잡지 4월 호에 「유물론의 형이상학적 가정」이 기재되었다. 그해 가을 존 듀이는 존 홉긴스 대학원에서 철학을 전공하게 되었고 모리스와 홀 교수의 지도를 받게 된 후부터 영국의 경험론과 독일의 관념론에 대한 지적 훈련을 받게 되었다. 그리고 논문 「절대주의에서 실험주의로」에서 그는 헤겔 사상을 접하게 된 것이 자신의 사상을 추구해 나가는데 많은 영향을 미쳤다고 말하고 있다. 그리고 1884년 그곳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부터 대학교수로서의 학문 생활을 시작하였다. 미시간·미네소타·시카고 대학 등에서 교수 생활을 하다가 1904년부터는 뉴욕의 콜럼비아 대학에서 1930년 은퇴할 때까지 27년간 철학과 교육학을 강의하였다. 1952년 뉴욕에서 사망할 때까지 그는 연구뿐만 아니라 국내, 외적으로 많은 연구를 하면서 학술 활동을 전개하였고, 이 내용이 수많은 저서와 논문으로 출판되었다. 학문적인 활동 이외에도 정의로운 사회실현을 위한 조직적인 시민 활동에도 참가하였다.


1.2. 실용주의와 진보주의

실용주의는 추상적·궁극적 원리의 권위에 반대하는 태도를 지칭하는 것으로, 행동 사건 등을 뜻하는 그리스어에서 유래하였다. 실용주의는 우리의 현실 생활을 존중하고, 지식이나 도덕은 그것이 실제 생활이 유용할 때만 받아들이겠다는 데서 출발한 사상이다. 즉, "지식의 내용이나 획득 과정이 실천적 혹은 추상적이고, 지적 관점에서만 고려될 수 있는 지식이란 존재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 이론으로, 미국에 퍼져 있는 주관적 관념론적이며 불가지론적인 세계관을 가리키는 것이며, 넓은 의미로는 어떤 생각이나 정책이 유용성·효율성·실제성을 띠고 있음을 가리킨다.

진보주의는 보수주의에 대립 되는 개념으로, 사회적 모순을 변혁시키고자 꾀하는 전진적인 사상이다. 지금까지 보편적 가치로 받아들여져 오던 전통적 가치나 체제, 정책, 논리 등에 반박하여 그 틀 자체를 허물고 새로운 가치나 내용의 창조를 주장하는 사상 또는 태도를 말하며, 일명 '혁신주의'라고도 한다. 신학에서 진보주의란 개혁주의 정통 신학...


참고 자료

존 듀이 저, 이홍우 역,《민주주의와 교육》, 교육과학사, 1996.
존 듀이 저,《자유주의와 사회적 실천》, 책세상, 2011.
편경희 저,《존 듀이 다시 읽기》, 한국학술정보, 2008.
김무길 저,《존 듀이 교육론의 재조명》, 학국학술정보, 2014.
존 듀이 저,《경험과 교육》, 배영사, 2018.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공저(동문사)
유아교육개론. 김금주, 권세경, 김은정 등(학지사)
교육학개론. 김회용, 노재화, 방선옥 등(양서원)
이상민. 「존 듀이의 교육사상에 대한 일 고찰: 실험학교를 중심으로」. (청주대학교 학위 논문)
김효정. 「존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이 한국교육에 미친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학위 논문)
박주희, 양은주. 「경험적 경험의 의미와 방법: 듀이의 교육이론과 실험학교 실천에 기초한 탐색」. (광주교육대학교 학위 논문)
이상민. 「존 듀이 교육사상에 대한 일 고찰」. (청주대학교 논문)
박주희, 양은주. 「교육적 경험의 의미와 방법: 듀이의 교육이론과 실험학교 실천에 기초한 탐색」. (광주교육대학교)
노진규. 「존 듀이의 실험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지식백과. 존 듀이
지식백과. 실용주의
] 지식백과. 진보주의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