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간호학과 생리학 문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비판적 사고성향과 해부학 학습의 관계
1.1. 연구의 필요성
1.2. 비판적 사고성향의 개념과 중요성
1.3. 해부학 학습의 특성
1.4. 비판적 사고성향과 해부학 학습의 관련성
1.5. 비판적 사고성향 향상을 위한 교육 방법
2. 노인간호의 주요 건강문제
2.1. 심혈관계 건강문제
2.1.1. 고혈압의 정의와 병태생리
2.1.2. 고혈압의 증상과 진단
2.2. 노인의 기타 건강문제
3. 여성건강간호이론
3.1. 로이의 적응이론
3.2. 오렘의 자가간호이론
3.3. Leininger의 횡문화간호이론
3.4. 애착이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비판적 사고성향과 해부학 학습의 관계
1.1. 연구의 필요성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적 또는 전문적 업무에 있어서 문제해결과 의사결정을 하려는 목적 하에 스스로 판단하는 사고를 중요하게 여기고 이를 사용하려는 개인적인 동기, 바람, 태도, 성향과 습관을 말한다. 특히 임상실습전단계에 학습하게 되는 기초간호학은 대상자의 병태 생리적 변화와 치료의 방향을 알고 임상에 적용할 수 있는 정확한 지식에 간호의 임상적용에 필수적인 교과목이다. 의료기술의 발전, 대상자들의 요구 증가, 재원일수의 단축, 인구의 노령화, 질병의 복잡한 변화와 중증환자의 증가 등으로 건강관리체계기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범주도 다양해지고 있다. 그러므로 간호사는 환자상태에 대한 정확한 판단과 환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측하고 대처할 능력이 있는 전문성이 톺은 인상수행능력을 필요로 한다. 간호사의 임상수행능력은 포괄적이며 추상적인 개념으로서 간호직무상 필요한 충분한 지식과 판단력, 기술, 강점을 보유하고 있는 특성 또는 상태를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병태생리학적 지식체의 통합적 학습과 습득을 위해 2학년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사례기반학습방법을 적용하여 교육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1.2. 비판적 사고성향의 개념과 중요성
비판적 사고성향이란 개인의 의사결정 및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사용하는 자기 조절적인 판단이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목표를 지향하며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등의 인지적 기술과 사고하고자 하는 성향의 상호작용에서 비롯된다.
비판적 사고성향의 개념은 학자들 간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비판적 사고는 특정 상황이나 문제에 대하여 의도적이고 자기 조절적인 판단을 내리는 것이다. 둘째, 비판적 사고는 해석, 분석, 평가, 추론 등의 인지적 기술을 포함한다. 셋째, 비판적 사고를 위해서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동기나 성향이 필요하다. 즉, 단순히 기술만 가지고는 비판적 사고가 이루어지기 어렵다.
비판적 사고성향은 매우 중요한데,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 능력을 향상시킨다. 둘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전문직 수행에 필수적이다. 특히 의료 분야에서는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간호중재를 선택하기 위해 비판적 사고가 매우 중요하다. 셋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평생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기여한다. 넷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창의성과 혁신을 이끌어낼 수 있다. 다섯째, 비판적 사고성향은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기르는 데 도움을 준다.
이처럼 비판적 사고성향은 개인의 삶과 직업, 나아가 사회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므로 간호교육에서 비판적 사고성향 함양은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1.3. 해부학 학습의 특성
해부학 학습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학생들에게 해부학 과목을 이수하는 것은 의학이라는 학문을 공부할 수 있는 허가증을 받는 것과 같다. 일반인들은 경험하지 못하는 독특한 경험과 의료 전문인들이 쓰는 언어를 배운다는 점에서 학생들은 특별함을 느낀다. 따라서 어느 나라에서나 의학과정은 해부학부터 시작하며 그 비중은 다른 어떤 과목보다 크다. 이에 따라 오늘날의 해부학자들에게 부과된 교육에 대한 부담은 어떤 과목보다 무겁으며, 자신의 연구 관심과 다른 주제를 더 많이 가르쳐야 하는 운명을 맞이하였다"이다.
1.4. 비판적 사고성향과 해부학 학습의 관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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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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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 김복자, 학국간호과학회, 제36권 6호, [2009], “종합병원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수행능력” p.840~8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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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진아, 아주대학교 간호학과, [2012], [석사], “응급실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성향과 임상적 의사결정능력”, p.4~12
임은주, 이화여자대학교 임상보건과학대학원, [2003], “간호사의 비판적 사고 성향과 비판적 사고술에 관한 연구”, p.5, p.13, p.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