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방송 C"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1.2.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2. 유아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과정
2.1. 유아교육과정의 기본개념
2.2. 다문화교육과정의 기본개념
3.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프로그램의 제작
3.1. 다문화교육과정의 필요성
3.2. 다문화교육과정의 목표 및 내용구성
3.3. 다문화교육과정의 일일활동계획안 및 시행방법
3.4. 다문화교육과정을 시행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3.5. 만 5세용 다문화교육과정 계획안 예시
4. 기존 다문화교육과정/프로그램과의 차별성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유아기에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편견은 외적으로 보이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피부색이 다르고 머리길이가 다른 것처럼 겉으로 드러나는 것에서부터 유아들은 나와 다르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그 대표적인 예가 바로 '성'과 '인종'이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에서 함께 생활하는 다문화 배경을 가진 유아들의 경우 외모로 인하여 다른 또래들에 비해 많은 편견을 경험한다.
특히, 만 3세부터 시작되는 유아기는 정서감과 자아정체감이 확립되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유아기 때부터 이러한 편견을 가지지 않도록 교육할 필요가 있다. 다문화 가정의 유아의 경우, 편견으로 인하여 또래로부터의 따돌림을 당할 수도 있고, 유아가 가족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익숙해진 가정의 모습과 학교의 모습은 다르기 때문에 그 격차로 인하여 자기 정체성의 혼란을 가질 수도 있기 때문이다.
다문화 가정 유아들에게 왜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통하여 더욱 자세하게 살펴볼 수 있다. 우선적으로 유아들은 개인적으로 기술적인 행동을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유아 스스로 독립하기 위하여 필요한 능력을 갖추는 것이 힘들다. 이런 상황으로 인하여 한참 언어가 발달할 연령대인 만 5세경의 유아의 입장에서 살펴보자면 한국어 실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또래와 놀이하면서도 개인적 기술행동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다거나 의사소통을 나누고 상호작용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을 보일 수 있다. 따라서 본격적으로 학교생활을 하기 이전에 유아교육기관을 다니는 시기인 유아기 단계(4~5세)에 보다 다양하고 전인적인 발달을 위해 다문화교육과정이 필요한 것이다."
1.2. 다문화교육과정의 개념
다문화교육과정의 기본개념은 "다문화 교육은 여러 학자들과 이론들로 인하여 여러분야에서 개념을 정의내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철학적인 시선으로 다문화 교육을 바라보자면 교육을 연구하는 과정 중에 일어난 진보주의 운동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왜냐하면 다문화 교육은 인권운동과도 매우 관련이 있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1960년대 미국의 소수 소외층들의 인권을 지지하고자 일어났었던 인권 운동으로부터 다문화교육은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학교 안에서 발생했던 인종차별주의에 대항하기 위하여 학교교육과정에 포함하는 등의 교육적으로 노력하였으나, 이후 약 10년 동안 그 영역이 매우 확장되어 소외된 계층들을 위한 인권운동과 인종, 민족, 성별, 사회, 계층, 언어와 장애 문제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움직임은 관련된 학교 개혁 운동으로 확산되면서 교육의 개념이나 내용, 그리고 방법 등이 변화하게 되는 계기를 가져왔다."이다.
2. 유아교육과정과 다문화교육과정
2.1. 유아교육과정의 기본개념
유아교육과정의 기본개념은 다음과 같다.
초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이 초등교육과정, 중학교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이 중학교 교육과정이라면 "유아교육과정"은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정리하자면 유아교육과정이란 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위한 교육과정으로 상호작용을 통하여 배울 수 있는 일련의 교육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다.
유아교육과정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정은 교사 주도적으로 이루어지는 프로그램이 아니라 아동중심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유아교육과정은 개방성과 비형식성의 특징을 갖고 있다. 즉, 개방성과 비형식성이란 유아들이 놀이를 하는데 있어서 일정한 틀이 주어진 것이 아니며 각 영역들 사이의 통합이 개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 셋째, 유아의 흥미가 중시되며 단순히 주입식으로 전달되는 지식보다는 일상 속에서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경험과 활동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넷째, 유아교육과정은 교육활동을 선정하는데 있어서 유아의 발달 적합성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학습의 결과보다는 그 과정을 더욱 중요시한다. 다섯째, 유아교육과정은 편의상 다섯 가지의 발달영역 또는 생활영역으로 교육활동을 설정하였지만 각 영역을 개별적으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특징을 갖고 있다.
유아교육프로그램이란 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이다. 유아교육프로그램은 어떤 내용이나 목적, 목표 혹은 내용만을 단순히 일컫는 것이 아니라 상당히 과정적인 개념이라 볼 수 있다.
2.2. 다문화교육과정의 기본개념
다문화교육은 여러 학자들과 이론들로 인하여 여러 분야에서 개념을 정의내리고 있다. 그중에서도 철학적인 시선으로 다문화 교육을 바라보자면 교육을 연구하는 과정 중에 일어난 진보주의 운동과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한다. 이는 다문화 교육이 인권운동과도 매우 관련이 있는 교육과정이기 때문이다. 1960년대 미국의 소수 소외층들의 인권을 지지하고자 일어났었던 인권 운동으로부터 다문화교육은 시작되었다. 처음에는 학교 안에서 발생했던 인종차...
참고 자료
다문화 교육과 정책의 이해, 영남대학교출판부, 박승우 저(2019)
다문화교육의 이해와 실천, 정민사, 구정화(2018)
유아 다문화교육 프로그램(누리과정과 연계된), 창지사, 김혜숙 저(2015)
다문화 교육과정의 현황과 과제, 학지사, 안경식 등저(2008)
한.미 초등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다문화교육 내용 비교분석,
서율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다문화교육전공 오경민 (2017.08)
김형근, 곽덕훈, 정재화(2020), C프로그래밍,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Microsoft, warning pragma, 2022.04.22, https://docs.microsoft.com/ko-kr/cpp/preprocessor/warning?view=msvc-1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