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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잠재능력 개발 강점관점 적용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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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청소년 잠재능력 개발 강점관점 적용 방법"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강점관점(Strengths perspective)의 개념
2.1. 강점관점의 주요 개념
2.2. 강점관점의 실천 원칙

3. 실생활에서의 강점관점 적용
3.1. 학교
3.1.1. 강점 인정과 피드백
3.1.2. 팀 활동 설계
3.2. 지역사회
3.2.1. 멘토링 프로그램
3.2.2. 지역사회 이벤트 및 축제
3.2.3. 봉사활동 기회 제공
3.3. 공공기관
3.3.1.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
3.3.2. 직업 훈련 프로그램

4. 강점관점의 실천을 위한 고려사항
4.1. 클라이언트와의 협력적 관계 맺기
4.2. 클라이언트 중심의 대화와 선택 기회 제공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강점관점(Strengths perspective)은 진단주의에 대한 깊은 불만족에서 파생하였다. 20세기 인간행동에 대한 이론들은 치료적 또는 다른 전문적 개입을 목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찾고 밝히는 것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별히 20세기 초, 기술 중심의 사회사업이 시작되면서 개인과 가족 중심의 전문적이고 기술적인 실천을 강조하게 되었다. 또한 사회계급의 갈등에 대한 국가적 공포가 확산되면서 집합주의에 대한 반감이 증가하게 되었고 사회사업의 초점도 개인과 가족의 병리를 다루고자 하였다. 이러한 흐름에 맞물려 리치몬드의 "사회적 진단"이 출판되면서 진단주의 학파가 생겨나게 되었다. 진단주의 학파는 신체 질환을 진단하는 것처럼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광범위한 정보에 초점을 둔 사정을 요약하고 개입의 긴 과정을 기록하는 것을 중요하게 인식하였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전문적 기술과 방법이 원조의 원칙이 되었고 클라이언트의 내적, 정신적 생활이 사회사업의 중요한 초점으로 등장하게 되면서 개별사회사업이 발전하게 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2. 강점관점(Strengths perspective)의 개념
2.1. 강점관점의 주요 개념

강점관점의 주요 개념은 임파워먼트(empowerment), 멤버십(membership), 레질리언스(resilience), 치유(healing), 대화와 협력(Dialogue & Collaboration), 불신의 종식(suspension of disbelief)이다.

임파워먼트는 개인, 집단, 가족을 원조하기 위해 그들의 박탈과 억압에 주의를 기울이며, 자신 또는 지역사회의 자원과 도구를 발견하고 확장할 수 있는 힘을 발견하는 것이다. 즉, 클라이언트의 타고난 회복력을 신뢰하며 클라이언트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이미 가지고 있는 힘을 발견하는 것을 돕는다"이다.

멤버십은 사람들이 아무 곳에도 소속되어있지 않을 때, 소외되고 고독한 어려움에 처해지기 때문에 집단이나 조직의 구성원으로서 소속되어 그들의 권리와 책임, 확신, 안전함 속에서 행복감을 추구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참여를 통해 가지는 소속감으로 클라이언트에게 존엄과 존중, 책임감을 부여함으로서 삶에 대한 적극적인 자세를 가질 수 있게 한다"이다.

레질리언스는 누구나 심각한 문제와 극한 상황의 역경을 극복하고 이겨낼 수 있으며, 역경의 극복을 통해 더욱 탄력을 얻고 자원이 풍부해지면서 성장해가는 역동적인 과정을 의미한다"이다.

치유는 혼란, 질병, 분열에 당면할 때 자신을 희생시킬 수 있고 대항할 수 있다는 개념으로서 클라이언트의 신체와 마음에는 전반적으로 건강한 것과 선천적인 재능이 있음을 신뢰하며, 모든 유기체는 자기긍정성의 경향과 치유의 경향을 가지고 있다"이다.

대화와 협동, 불신의 종식은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관계를 새롭게 구축하는 개념으로 동반자로서 협력관계를 맺는 것을 의미한다. 대화와 협동은 클라이언트에 대한 불신을 종식하고 전적으로 신뢰하고 존중할 때 가능하기 때문에 사회사업가는 클라이언트를 가족과...


참고 자료

보건복지부(2007).강점관점 해결중심 사례관리 매뉴얼.
김미옥, (200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강점관점 적용과 유용성. 계간사회복지.
노혜련, 유서구, 유성은(2006). 강점관점 실천의 평가척도 개발에 관한 연구. 사회복지학회 춘계학술대회 발표자료집.
송성자(2003). 강점관점의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해결지향적 질문기법. 한국가족복지학.
김현진, 2014, “강점관점 가족통합사례관리 개발운영”, 이대성 종합사회복지관
진흥원격평생교육원 : “청소년복지론 교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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