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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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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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질문기술
1.1.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1.2. 직접적 질문과 간접적 질문
1.3. '왜' 질문
1.4. 유도형 질문과 중첩형 질문

2. 사례관리에서의 질문기술
2.1. 개방적 질문
2.2. 폐쇄적 질문
2.3. '무엇' 질문
2.4. 피해야 할 질문

3. 질문기술의 활용
3.1. 정보 획득을 위한 질문
3.2.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 격려를 위한 질문
3.3.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감정 표현을 위한 질문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질문기술
1.1.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

폐쇄형 질문은 "예" 또는 "아니오"로 간단히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이는 주로 사실에 관한 정보를 얻는 데 유용하며, 시간이 제한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 약속에 참석했나요?"와 같은 질문이 폐쇄형 질문에 해당한다.

반면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보다 자유롭게 답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개방형 질문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세히 표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오늘 어떤 느낌이 드셨나요?"와 같은 질문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내면 상태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게 해 준다. 개방형 질문은 면접 과정에서 클라이언트의 정서적, 지적 준비가 되어 있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폐쇄형 질문은 시간이 제한되어 있거나 명확한 정보가 필요할 때 유용하지만, 클라이언트의 의사소통을 지나치게 제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다. 개방형 질문은 클라이언트의 심층적인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지만,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표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에는 적절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상황과 클라이언트의 특성을 고려하여 폐쇄형 질문과 개방형 질문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1.2. 직접적 질문과 간접적 질문

직접적 질문이란 필요한 정보를 지적하여 질문하는 것으로 흔히 물음표로 끝나는 형태를 가지며, 간접적 질문은 우회하여 묻는 형식으로 부부생활동과 같이 문화적, 윤리적 이유로 직접적으로 질문하거나 대답하기가 용이하지 않은 경우에 효과적인 방법이며, 의문문의 형태를 띠지 않는다"이다.

직접적 질문은 필요한 정보를 명시적으로 묻는 방식이므로, 질문의 목적이 명확하고 답변을 구하기 쉬운 장점이 있다. 반면 간접적 질문은 우회적으로 문제에 접근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부담을 느끼지 않고 편안하게 응답할 수 있다. 특히 민감한 주제나 문화적으로 허용되기 어려운 내용을 다룰 때 간접적 질문이 효과적이다.

직접적 질문과 간접적 질문은 상황과 목적에 따라 적절히 활용될 필요가 있다. 면접 초반에는 개방적이고 간접적인 질문으로 라포 형성에 도움을 주고, 이후에는 보다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질문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사회복지사는 질문의 형식을 유연하게 조절하여 클라이언트와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이끌어나가야 한다.


1.3. '왜' 질문

"대부분 '왜'라는 질문은 면접의 과정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질문의 형태이다. 왜냐하면 책임추궁이나 비난, 비판의 의미로 느껴지기 때문에 그 사용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그러나 클라이언트 행동의 이유, 배경, 원인 등을 알아보고자 할 때에는 '왜' 질문을 사용할 수 있다. 다만 책임추궁, 비난의 의미로 받아들여지지 않을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너무 '왜'라는 질문을 억지로 피하려다 보면 대화가 자연스럽지 못할 수 있...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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