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 AI글쓰기 2.1 업데이트

교직원 전문성 성장사례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교직원 전문성 성장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2024 행복 나눔 장학 운영 계획
1.1. 목적
1.2. 방침
1.3.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 조직
1.4. 세부 추진계획
1.4.1.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1.4.2. 전문적 학습공동체와 함께하는 수업 나눔 활성화
1.4.3. 새내기(저 경력) 교사들을 위한 상담제 운용

2.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어린이집 연수프로그램'
2.1. 서론
2.2. 본론
2.2.1. 교사 연수
2.2.2. 어린이집 연수프로그램
2.3. 결론

3. 효과적인 교사와 비효과적인 교사의 특징
3.1. 서론
3.2. 본론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2024 행복 나눔 장학 운영 계획
1.1. 목적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교직원의 개인적 능력을 개발시켜 자아실현의 기회를 부여하며, 교직원 간의 상호 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 및 긍정적 학교 조직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이 운영 계획의 목적이다. 또한 학교나 외부 기관의 다양한 연수, 장학 활동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교육활동 개선 및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1.2. 방침

행복 나눔 장학 운영 계획의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여기에는 교감, 지원기관 실무담당자, 교과군 및 학년군 장학 지원팀,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팀 등이 참여한다.

둘째, 저 경력 교사에 대한 수업 관련 지도와 조언 활동을 강화한다. 새내기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개별적 지원 관계망을 형성할 계획이다.

셋째,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장학 활동을 추진한다. 공동 연구와 수업 공개가 유기적으로 관련되는 동료 장학 체제를 권장하고 자체 연수를 강화할 예정이다.

넷째, 교사들의 자율장학 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고 격려하여 자율장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이와 같은 방침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하고, 교직원 간의 상호 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1.3.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 조직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는 교장, 교감, 그리고 각 교과와 학년을 대표하는 교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장은 교감 ○○○이 맡고 있으며, 금산교육지원청 장학지원단 담당자 ○○○이 실무담당자로 참여한다.

교과군 장학 지원팀에는 국어·한문 교사 대표 ○○○, 수학 교사 대표 ○○○, 영어·외국어 교사 대표 ○○○, 사회 교사 대표 ○○○, 과학·정보 교사 대표 ○○○, 체육·예술 교사 대표 ○○○, 생활교양 교사 대표 ○○○가 포함된다.

학년군 장학 지원팀에는 1학년 부장 ○○○, 2학년 부장 ○○○, 3학년 부장 ○○○가 참여한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팀에는 책봄 대표 ○○○, 마음쉼터 대표 ○○○, 다울 대표 ○○○, 콕콕 대표 ○○○, 도키도키 대표 ○○○가 소속되어 있다.

이처럼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는 교장, 교감, 교과 및 학년 대표 교사들, 그리고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들로 구성되어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학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1.4. 세부 추진계획
1.4.1.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교사의 자기 연찬 풍토를 조성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수업 기술을 상호 교환하여 수업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 연수 기회를 적극 제공하고, 자율장학을 확대하여 교사의 자발적인 수업 혁신을 도모한다. 또한 학생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구안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하며, 평상시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수업 공개에 따른 교사의 부담감을 최소화하고 수업 공개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구체적인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첫째, 고교학점제 운용을 위한 맞춤형 주제별 직무연수를 추진한다. 둘째, 전 교사의 수업 공개를 실시하여 학부모, 동료 교사, 외부 장학 요원 등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자율장학 및 자기 수업 모니터링을 시행하여 교사 개인이 자신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넷째, 협력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교과 내용과 인성 덕목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추진한다. 다섯째, 교...


참고 자료

최현정, 2011,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OECD, 1982, In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
김기정 외, 2004, 유치원·초등·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이은화 외, 2001, 유아교사론
박은혜, 2003, 유아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한국보육진흥원, 2019
김재영, 2008, 영어교사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자람패밀리 홈페이지, 2019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