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함께 참여하고 성장하는 2024 행복 나눔 장학 운영 계획
1.1. 목적
교수-학습 방법 개선과 교사의 전문적 성장 발달을 도모하고, 교직원의 개인적 능력을 개발시켜 자아실현의 기회를 부여하며, 교직원 간의 상호 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 및 긍정적 학교 조직풍토를 조성하는 것이 이 운영 계획의 목적이다. 또한 학교나 외부 기관의 다양한 연수, 장학 활동을 통해 교원의 전문성 신장을 도모하고, 이를 통해 교육활동 개선 및 학교 교육목표 달성에 기여하고자 한다.
1.2. 방침
행복 나눔 장학 운영 계획의 방침은 다음과 같다.
첫째,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를 조직하여 운영한다. 여기에는 교감, 지원기관 실무담당자, 교과군 및 학년군 장학 지원팀,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팀 등이 참여한다.
둘째, 저 경력 교사에 대한 수업 관련 지도와 조언 활동을 강화한다. 새내기 교사들의 현장 적응력 향상을 위한 개별적 지원 관계망을 형성할 계획이다.
셋째,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장학 활동을 추진한다. 공동 연구와 수업 공개가 유기적으로 관련되는 동료 장학 체제를 권장하고 자체 연수를 강화할 예정이다.
넷째, 교사들의 자율장학 활동을 최대한 지원하고 격려하여 자율장학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풍토를 조성한다.
이와 같은 방침을 통해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도모하고, 교직원 간의 상호 이해와 협동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자 한다.
1.3.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 조직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는 교장, 교감, 그리고 각 교과와 학년을 대표하는 교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단장은 교감 ○○○이 맡고 있으며, 금산교육지원청 장학지원단 담당자 ○○○이 실무담당자로 참여한다.
교과군 장학 지원팀에는 국어·한문 교사 대표 ○○○, 수학 교사 대표 ○○○, 영어·외국어 교사 대표 ○○○, 사회 교사 대표 ○○○, 과학·정보 교사 대표 ○○○, 체육·예술 교사 대표 ○○○, 생활교양 교사 대표 ○○○가 포함된다.
학년군 장학 지원팀에는 1학년 부장 ○○○, 2학년 부장 ○○○, 3학년 부장 ○○○가 참여한다.
전문적학습공동체 지원팀에는 책봄 대표 ○○○, 마음쉼터 대표 ○○○, 다울 대표 ○○○, 콕콕 대표 ○○○, 도키도키 대표 ○○○가 소속되어 있다.
이처럼 행복 나눔 장학 지원위원회는 교장, 교감, 교과 및 학년 대표 교사들, 그리고 전문적학습공동체 대표들로 구성되어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과 수업 개선을 위한 다양한 장학 활동을 추진하게 된다.
1.4. 세부 추진계획
1.4.1.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
연구하는 분위기 조성을 통한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은 교사의 자기 연찬 풍토를 조성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교수-학습 방법 개선에 필요한 전문적이고 실제적인 수업 기술을 상호 교환하여 수업의 질 향상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수업 혁신을 위한 교사 연수 기회를 적극 제공하고, 자율장학을 확대하여 교사의 자발적인 수업 혁신을 도모한다. 또한 학생활동 중심의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구안을 위한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지원하며, 평상시 수업을 공개함으로써 수업 공개에 따른 교사의 부담감을 최소화하고 수업 공개를 자연스럽게 수용하는 학교문화를 조성한다.
구체적인 세부 추진계획으로는 첫째, 고교학점제 운용을 위한 맞춤형 주제별 직무연수를 추진한다. 둘째, 전 교사의 수업 공개를 실시하여 학부모, 동료 교사, 외부 장학 요원 등이 참관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자율장학 및 자기 수업 모니터링을 시행하여 교사 개인이 자신의 전문적 발달을 위해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도록 한다. 넷째, 협력학습을 위한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을 개발하고 적용하며, 교과 내용과 인성 덕목의 연계를 위한 교육과정의 재구성을 추진한다. 다섯째, 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