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인간 태도의 본질
1.1. 태도의 정의 및 특징
태도는 인간의 마음의 상태를 외부적으로 나타내는 결과이며,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순간적으로 파악하는 평가요소이다. 좋은 생각은 좋은 습관을, 좋은 습관은 좋은 태도를 나타내고, 좋은 태도는 좋은 운명을 결정한다. 이처럼 태도는 많은 요소와 관련되어 있다. 한 사람의 가치관, 신념, 의도 규범, 과거의 행동, 미래의 행동, 상황적 제약요인 등과 관련이 되어 있다.
태도에는 6가지 특징이 있다. 우선 태도는 평가적이며, 반드시 어떠한 목표가 있다. 태도는 오감에 의하여 인지되고, 비교적 지속적이며 우리의 행동에 영향과 자극을 준다. 또한, 태도는 학습된다. 즉, 경험으로 태도가 형성된다. 태도는 나타나는 결과는 볼 수 있어도 그 자체는 추리할 수밖에 없다고 한다. 이러한 태도는 유전적 요소, 사회적 관계, 인간관계, 인종,종교,문화 ,조직에서 경험한 학습과 훈련 속에서 영향을 받으며 형성된다.
1.2. 태도의 구성요소
태도의 구성요소에는 감정적 요소, 인지적 요소, 행동적 요소 등이 있다"" 감정적 요소는 정서적 요소라고도 하며, 자극의 조건반응 결과로 나타나게 된 것으로 감정에 의해 개인 신념이나 가치관을 기초로 상황의 자극에 따른 특정 양태의 성향을 말한다"" 인지적 요소는 신념적 요소라고도 하며, 자신의 행동에 대하여 어떠한 결과를 믿거나 기대하는데 믿음, 기대감이 태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로 영향을 미친다"" 행동적 요소는 느낌에 관한 결과로 태도와 일치하도록 하는 의도적 요소이며, 수용,접근, 거부, 회피 등의 행위요소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경향과 관련된 요소이다""
1.3. 태도와 인간관계
태도와 인간관계는 밀접한 관련이 있다. 태도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모든 것을 순간적으로 파악하는 평가요소이며, 개인의 가치관, 신념, 의도, 규범, 과거 및 미래 행동 등과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태도는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대학생 운동선수의 스포츠 태도가 인간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스포츠 태도 중 사회적 태도는 만족감, 개방감, 이해감, 신뢰감 등의 인간관계 요인에 영향을 미치며, 심리적 태도는 이해감과 신뢰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가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인간관계가 긍정적일수록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생이 지각하는 교사와의 관계 형성 정도가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준다.
한편 전문계고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학년이 높아질수록 다중지능 영역과 인지 영역 사이의 상관관계가 낮아지면서, 인지 부조화가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학생들이 책임감 있는 행동이 필요하다고 여기지만, 실제 행동으로 이어지지 못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따라서 교수자는 학생들의 태도 변화를 위해 기대와 칭찬, 설득을 지속하고 다양한 능력과 재능 개발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종합해 보면, 태도는 인간관계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사회적 태도와 심리적 태도가 만족감, 개방감, 이해감, 신뢰감 등의 인간관계 요인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교사와 학생 간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은 학생들의 학습태도와 학업성취도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태도와 인간관계는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으며, 교육 현장에서 이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2. 기독교 교육과 인간의 이해
2.1. 인본주의적 인간이해
인본주의적 인간이해는 인간을 생물학적, 이성적, 실존적 존재로 바라보며, 그 특성을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고자 한다.
첫째,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은 무생물보다 생물에 가까우며, 동물류에 속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쉘러는 인간과 동물을 구분짓는 특징을 인간의 정신에서 찾고 있는데, 이 정신이 직관과 이성을 갖게 하고 정서적·의지적 작용을 포괄하는 인간의 본질이라고 보았다.
둘째, 이성적 존재로서의 인간은 이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진리를 추구할 수 있는 존재라고 본다. 즉, 이성이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가장 큰 본질적 요인이라는 것이다.
셋째, 실존주의적 관점에서 인간은 자기에게 주어진 독특한 환경과 생의 기회 앞에서 자신이 원하는 삶을 선택하고 결단하며 책임감과 주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는 자기 각성적 존재로 이해된다.
이처럼 인본주의적 인간이해는 인간을 생물학적, 이성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