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대상 집단유형별 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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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에서 집단 대상 집단유형별 실천기술 사회복지실천기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1.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1.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유형
1.2.1. 의사소통기술
1.2.2. 면접기술
1.2.3. 평가기술
1.2.4. 기록기술

2. 사회복지 개입단위별 실천기술
2.1. 개인중심의 개입기술
2.2. 집단중심의 개입기술
2.2.1. 집단의 종류
2.2.2. 집단의 발달단계
2.2.3. 집단발달단계에 따른 개입기술
2.3. 가족중심 개입기술
2.3.1. 관계형성
2.3.2. 가족의 사정
2.4. 지역사회중심의 개입기술

3. 사회복지실천모델
3.1. 문제해결모델
3.2. 과제중심모델
3.3. 권한부여모델

4. 집단대상 사회복지실천 중 저항을 다루기 위한 사회복지실천기술
4.1. 저항의 개념과 유형
4.2. 저항의 원인 분석
4.3. 저항 극복을 위한 사회복지실천기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개념과 유형
1.1.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정의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다. 이는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지식을 기반으로 클라이언트의 심리 ·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 가기 위해 다양하고 적절한 개입을 실천하는 것을 의미한다. 즉, 사회복지실천기술은 (1) 사회복지실천의 지식, 가치, 윤리, 의무로부터 나와야 하며, (2) 사회복지사에게 필요한 자질과 일치해야 하며, 전문적 통합성의 특징을 반영해야 하며, 실천의 단계나 과정의 맥락을 고려할 때 사회복지실천 목적과 일치해야 한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사회복지실천기술은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기법을 선택하고 활용하는 사회복지사의 전문적인 능력을 의미한다.


1.2. 사회복지실천기술의 유형
1.2.1. 의사소통기술

사회복지사의 의사소통기술은 클라이언트와의 실천현장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의사소통기술은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기술이다.

의사소통기술에는 언어적 의사소통과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포함된다. 언어적 의사소통은 말과 글을 통한 의사표현을 의미하며, 비언어적 의사소통은 표정, 시선, 몸짓, 자세 등 언어 이외의 방식으로 의사를 전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대화에서 경청, 공감, 피드백 등의 기술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이루어낼 수 있다. 경청은 클라이언트의 말을 주의 깊게 듣고 이해하려는 태도를 의미하며, 공감은 클라이언트의 감정과 상황을 이해하고 그것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또한 피드백은 클라이언트의 행동이나 태도에 대해 정보를 제공하는 것으로,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유도할 수 있다.

한편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로는 적절한 시선 접촉, 긍정적인 표정과 자세, 온화한 어조 등이 있다. 이러한 비언어적 기술은 언어적 의사소통을 보완하고 클라이언트와의 라포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면담, 상담, 집단활동 등 다양한 상황에서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기술을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이를 통해 클라이언트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효과적인 실천개입을 할 수 있다. 또한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을 통해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켜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1.2.2. 면접기술

면접기술은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면접을 통하여 의사소통을 촉진하고, 문제를 사정하고, 계획을 세우고, 개입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면접기술은 의사소통기술과 함께 클라이언트를 직접 만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이용될 뿐만 아니라, 다른 전문가, 가족성원, 이웃과 일반 대중들과 의사소통을 잘 할 수 있게 한다. 면접은 구체적이고 의도적인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해 대화하는 것으로 사전에 면밀한 계획과 준비는 성공적인 면접을 하게 한다.

면접 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자유롭게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해야 하며, 질문할 때에 클라이언트의 정서를 반영하여 질문해야 한다. 면접에서 주로 사용되는 질문은 클라이언트에게 가능한 한 자신의 대답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많이 주는 개방적 질문이 좋다. 개방적 질문이 익숙하지 않는 클라이언트에게는 폐쇄적 질문으로 시작하여 점차 개방적 질문으로 변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폐쇄적 질문은 '예 - 아니오'로 답하는 형태로 클라이언트에게 구체적인 상황에 대한 대답의 범위를 제한하게 하기 때문에 클라이언트를 쉽게 범주화시키거나, 억지로 응답하게 하므로 클라이언트 입장에서 좌절감을 느끼게 하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폐쇄적 질문의 형태보다는 개방적 질문의 형태로 면접에 임하는 것이 좋다.

이처럼 면접기술은 사회복지실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형성, 의사소통 촉진, 문제사정, 계획수립, 개입 및 서비스 제공 등 실천과정 전반에 걸쳐 면접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또한 다른 전문가, 가족, 이웃 등과의 의사소통에서도 면접기술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면접기술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


1.2.3. 평가기술

평가(evaluation)란 사회복지실천에서 사용되는 중재 또는 개입(intervention)의 결과를 사정하기 위한 기술이다. 이러한 평가과정은 개입이 효과적이고 효율적이었는지를 사정하는 것이다. 이상적으로 개입은 효과적이면서 효율적이어야 하지만, 때로는 개입이 효과적이지만 효율적이지 않을 수도 있다.
사회복지사는 서비스 계획단계에서 개입의 목적과 목표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개입을 평가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개입의 목적과 목표를 명확히 해야 한다. 그리고 목표달성을 측정할 수 있는 즉, 개입을 통한 변화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도구나 측정절차를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다.
평가는 종결단계에 이루어지는데, 개입활동을 끝내는 시점에서 만족스러운 원조과정을 종결할 수 있는 능력은 효과적인 실천의 핵심적인 요인이다. 사회복지사는 평가에 근거하여 클라이언트 문제를 변화시키고, 개입의 목적을 바꿀 수 있으며, 서비스 계획을 변경하거나 개입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즉, 평가를 통해 얻은 자료를 토대로 서비스를 중단, 수정, 보완을 결정하게 된다.평가기술은 사회복지실천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회복지사는 평가를 통해 클라이언트의 변화와 개선 정도를 확인할 수 있고, 향후 서비스 계획을 수정하거나 보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개입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점검하여 실천의 질적 향상을 도모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현대 복지국가의 사회복지교육 : 현외성 저, 공동체,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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