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사례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기술 통계청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65세 이상 고령 인구 비율은 2020년 15.7%, 2021년 16.6%, 2022년 17.5%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2060년에는 고령화율이 44%로 이를 것으로 추정한다. 2020년 기준 추정 치매 유병률은 10.33%(65세 이상, 88만명)이고 2060년에는 치매 유병률이 17.93%(65세 이상, 332만명)으로 급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처럼 인구 고령화로 인해 치매 유병률이 증가하면서 치매는 개인의 국한된 문제에서 나아가 사회적이고 국가적인 문제가 되었다. 이에 따라, 간호사는 치매에 대한 간호 지식과 태도를 함양하고 치료적 관계를 바탕으로 적절한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이 이루어져야 한다. 치매로 인한 신경 인지 기능 장애는 일상생활 수행의 어려움을 초래하고 치매 노인에 대한 돌봄은 가족 구성원에게도 많은 갈등, 정신적 고통을 야기한다. 따라서, 본 사례연구를 통해 치매에 대한 원인, 병태생리, 임상증상, 진단/증상, 간호행위를 이해하고 대상자와 대상자 가족이 치매를 올바르게 수용하는 것과 더불어 정신적, 신체적으로 편안한 환경과 적절한 간호를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간호의 수준을 높여 대상자의 안녕을 추구하고자 이 사례를 연구하고자 한다.
1.2.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신경인지장애
알츠하이머병은 진행성 뇌장애로 인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면서 편집증, 망상, 환각, 성격 및 행동 변화를 초래하고 위생에 관심이 없거나 공격적으로 변하는 등 일상생활의 장애를 일으킨다. 알츠하이머 질환은 연령에 따라 위험성이 높아지는데, 발병부터 사망까지 평균 8~10년 정도 경과된다. 알츠하이머병은 뇌 신경의 위축, 노인성 반점, 베타아밀로이드 독성 단백질의 축적으로 인한 신경세포의 사멸 등과 관련이 있고 유전적 요인으로 염색체 21번, 14번, 19번, 비정상적인 ApoE 유전자 등이 다양한 뇌 손상에 영향을 미친다. 신경인지장애란 복합적 주의력, 계획 관리 조정 능력, 학습, 기억, 언어, 지각-운동, 사회적 인지 기능에서 이전보다 감소를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알츠하이머형 신경인지장애의 특성은 발병 시작이 점진적이고 기간이 점진적인 퇴행을 보이며, 의식수준은 손상되지 않지만 단기기억 장애 후 장기기억 장애가 나타나며, 언어 기능이 초기에는 정상이다가 점차 실어증이 나타나고, 사고과정과 인지 기능에 문제가 생기며, 정서적으로 초기에는 우울과 불안이 나타나다가 후기에는 불안정한 기분과 감정 폭발을 보인다.
2. 문헌고찰
2.1. 원인 및 병태생리
알츠하이머 질환은 진행성 뇌장애로 인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면서 편집증, 망상, 환각, 성격 및 행동 변화를 초래하고 위생에 관심이 없거나 공격적으로 변하는 등 일상생활의 장애를 일으킨다.""
알츠하이머 질환은 연령에 따라 위험성이 높아지는데, 발병부터 사망까지 평균 8~10년 정도 경과된다. 알츠하이머 협회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의 13%가 알츠하이머 질환이 발생하고 65세 이상 노인 환자의 사망률 중 5번째를 차지하고 있다.""
알츠하이머 질환은 뇌 신경의 위축, 노인성 반점, 베타아밀로이드 독성 단백질의 축적으로 인한 신경세포의 사멸 등과 관련이 있고 유전적 요인으로 염색체 21번, 14번, 19번, 비정상적인 ApoE 유전자 등이 다양한 뇌 손상에 영향을 미친다.""
2.2. 임상증상 및 행동특성
알츠하이머병에 의한 신경인지장애의 임상증상 및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신경인지장애란 복합적 주의력, 계획 관리 조정 능력, 학습, 기억, 언어, 지각-운동, 사회적 인지 기능에서 이전보다 감소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알츠하이머병은 진행성 뇌장애로 인지 기능이 점진적으로 저하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