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과업이론이 현재 노인을 설명함에 있어 장점과 한계점을 작성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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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발달과업이론이 현재 노인을 설명함에 있어 장점과 한계점을 작성하라"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노인복지론
1.1. 서론
1.2. 본론
1.2.1. 생물학적 노화
1.2.1.1. 세포이론
1.2.1.2. 유전이론
1.2.1.3. 생리학적이론
1.2.1.4. 면역이론
1.2.1.5. 생리적 통제이론
1.2.1.6. 스트레스이론
1.2.2. 심리적 노화
1.2.2.1.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
1.2.2.2. 펙의 발달과업이론
1.2.2.3. 클라크와 앤더슨의 적응발달과업이론
1.2.2.4.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1.2.3. 사회적 노화
1.2.3.1. 미시적이론
1.2.3.2. 미시와 거시 연계 이론
1.2.3.3. 거시적이론
1.2.4. 학습자의 생각
1.3. 결론
1.4. 참고문헌

2. 노인교육론
2.1. 서론
2.2. 본론
2.2.1.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8단계 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
2.2.1.1. 에릭슨 성격발달단계의 이론
2.2.1.2. 성격발달단계의 단계
2.2.1.3. 에릭슨의 발달과업을 성공한 노인의 특징
2.2.1.4. 에릭슨의 발달과업을 성공하지 못한 노인의 특징
2.2.2. 지역 내 노인 교육프로그램 제공 기관
2.2.2.1. 시청에서 운영하는 노인 프로그램
2.2.2.2. 주민자치센터에서 운영하는 노인 프로그램
2.2.2.3. 노인복지센터에서 운영하는 노인복지 프로그램
2.2.2.4. 노인문화센터에서 운영하는 노인 프로그램
2.2.2.5. 노인복지관에서 운영하는 노인 프로그램
2.3. 결론

3. 성인학습 및 상담
3.1. 서론
3.2. 본론
3.2.1. 페다고지
3.2.1.1. 피압박자 교육의 정당성
3.2.1.2. 은행저금식 교육과 문제제기식 교육
3.2.2. 엔드라고지
3.2.2.1. 개념
3.2.2.2. 형성배경
3.2.2.3. 엔드라고지의 기본 전제 및 과정
3.2.2.4. 엔드라고지의 한계와 가능성
3.2.3. 제라고지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노인복지론
1.1. 서론

노인복지학은 실천적 학문으로 다양한 이론을 기반으로 한다. 크게 노년학(gerontology)으로 보는데, 인간의 노화 원인 및 결과를 과학적으로 접근하여 연구하는 학문이다. 노년학은 생물학적, 심리학, 사회학, 사회복지학, 의학 등 다른 학문과도 밀접한 관계를 갖는 복합적인 종합학문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의 삶은 역동적인 변화의 연속이고 노화와 죽음은 모든 인간에게 나타나는 공통적 사항이며 모두가 겪게 될 숙명과도 같다. 인체의 노화 과정은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하여 수십 년 동안 꾸준하게 일어나는 퇴행적 변화이다. 이 변화의 과정을 적절히 조절하지 못하면 죽음을 맞게 될 수도 있다.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기관의 기능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뜻하며, 심리적 노화는 자각, 자아, 감각, 축적된 경험에 대한 행동 등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사회적 노화는 규범이나 사회적 지위, 역할변화 등 생활 주기를 통해 일어나는 변화를 의미한다. 본 과제에서는 여러 학자들의 노화에 대한 연구를 분석하고 학습자의 생각을 기술해보고자 한다.


1.2. 본론
1.2.1. 생물학적 노화
1.2.1.1. 세포이론

세포이론은 인간의 몸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인 세포에 초점을 맞추어 노화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이다. 세포이론에 따르면 인간의 노화는 세포의 기능이 점차 퇴화하면서 발생한다.

세포이론 중에서 대표적인 것은 사용마모이론, 노폐물축적이론, 교차연결이론, 유전변이이론, 세포분열제한이론, 유해산소이론 등이 있다.

첫째, 사용마모이론은 인간의 몸은 오래 사용하면 신체기관이 퇴화하여 노화가 촉진된다는 이론이다.

둘째, 노폐물축적이론은 체내에 해로운 물질과 노폐물이 생성되고 축적되면서 세포 기능이 나빠지면서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셋째, 교차연결이론은 세포 내외부에서 분자들이 화학적 반응을 일으키면서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탄력성을 잃어 노화가 촉진된다고 설명한다.

넷째, 유전변이이론은 세포가 방사선 등의 이유로 상해를 입게 되면 돌연변이 세포나 비정상적 세포가 생성되고 이러한 변이세포의 축적으로 노화가 촉진된다고 본다.

다섯째, 세포분열제한이론은 세포분열에 한계가 있어 한계치에 이르면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유해산소이론은 체내 과다 생성된 활성산소가 유전자, 세포, 조직을 손상시켜 노화를 촉진시킨다는 이론이다.

이처럼 세포이론은 인간의 노화 과정을 세포 수준에서 설명하고 있으며, 각각의 이론들은 노화의 원인과 메커니즘을 다양한 각도에서 제시하고 있다.


1.2.1.2. 유전이론

유전이론은 인간의 노화 과정을 설명하는 생물학적 노화이론 중 하나이다. 유전이론은 예정계획이론이라고도 불리는데, 인간의 DNA 속에 유전적 정보를 통하여 노화는 이미 프로그램화되어 있다가 일정 시간이 지나면 노화의 특성이 나타난다고 보는 이론이다.

유전이론은 총 5가지 개념으로 구분된다. 첫째, 유전자조절이론은 인간의 DNA 속 유전적 정보에 의해 노화가 프로그램화 되어 있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에 따르면 사람마다 유전적 정보가 다르기 때문에 노화의 정도가 다르다. 둘째, DNA에러작용이론은 유전인자가 세포 전달과정에서 잘못 전달되어 발생하여 노화를 촉진시킨다는 이론이다. 셋째, DNA과다이론은 DNA 과다로 인한 유전적 오류가 발생하고 축적되어 노화를 촉진시킨다는 이론이다. 넷째, 질서·무질서 이론은 성적 성숙 이후 에너지 효율성 감소로 노화가 촉진된다는 이론이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텔로메라제이론은 염색체 말단의 단백질인 텔로미어가 세포 분열이 반복됨에 따라 점차 짧아지면서 세포 손상을 일으켜 노화를 촉진시킨다고 보는 이론이다.

이러한 유전이론들은 유전자와 노화 과정 간의 인과관계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지만, 유전적 요인 외에도 환경적, 생활습관적 요인들이 노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유전이론만으로는 노화 과정을 충분히 설명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1.2.1.3. 생리학적이론

생리학적이론은 적절한 수준의 영양공급과 호르몬 균형이 노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한다. 이에 따르면 부족하거나 과다한 영양공급, 호르몬 분비의 변화 등이 노화를 촉진시킨다.

구체적으로 생리학적이론은 다음과 같은 하위이론들로 구성된다.

신진대사이론은 적정 수준의 열량 부족으로 신진대사가 잘 이루어지지 않아 노화가 촉진된다고 본다. 칼로리제한이론은 부족하거나 과다한 영양공급으로 인해 노화가 촉진된다고 설명한다. 사망호르몬이론은 뇌하수체에서 산소 소모를 감소시키는 호르몬(DECO) 분비가 줄어들어 신경세포가 손실되면서 노화가 촉진된다고 본다. 신경호르몬이론은 나이가 들면서 호르몬 분비가 감소하고 생화학적 조절기능이 약화되어 노화가 촉진된다고 주장한다. 흉선자극이론은 면역계를 관장하는 흉선 분비가 줄어들어 신체 면역이 약화되면서 노화가 가속화된다고 설명한다. 생명속도이론은 타고난 제한적 에너지를 빨리 소모할수록 노화가 촉진된다고 본다.

이처럼 생리학적이론은 신체 내부의 다양한 생리적 과정과 기능 변화가 노화 과정에 미치는 영향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이론들은 노년기 신체 변화에 대한 과학적 이해를 높이고 노인의 건강관리 방안 마련에 기여할 수 있다.


1.2.1.4. 면역이론

면역이론은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항체의 식별기능이 저하되어 이물질을 파괴하지 못하여 노화가 촉진된다는 이론이다. 구체적으로 두 가지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첫째, 면역반응이론은 나이가 들면서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고 항체의 식별기능이 저하되어 이물질을 파괴하지 못하여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즉, 신체 내부의 면역체계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게 되면서 외부 유해물질에 대한 저항력이 감소하여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둘째, 자동면역이론은 면역체계가 체내에 항체를 만들 때 자동면역항체를 만들고 이것이 증가함에 따라 정상세포의 파괴되면서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다. 즉, 면역체계가 자신의 정상 세포를 공격하게 되면서 세포 손상을 유발하여 노화를 가속화시킨다는 것이다.

이처럼 면역이론은 노화 과정에서 면역체계의 기능 저하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설명한다. 면역력 감소와 자가면역 반응이 노화를 유발하는 주요 기전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이 이론의 핵심 내용이다.


1.2.1.5. 생리적 통제이론

유기체의 신경조직, 내분비선 등 신체 통합·조정기능의 상실로 노화가 촉진된다는 것이 생리적 통제이론이다. 인간의 몸은 신경계와 내분비계를 통해 통합적으로 조절되는데, 이러한 신체 통합·조정기능이 약화되면서 노화가 가속화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뇌의 시상하부가 호르몬 분비를 조절하고 신경계가 신체 기능을 통합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이러한 기능이 저하되어 생리적 통제력이 약화되어 노화가 촉진된다. 또한 흉선이 면역기능을 담당하는데 흉선 기능이 감소하면서 면역력이 떨어져 노화가 가속화된다고 설명한다.

즉,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통합적 조절 기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저하되면서 생리적 노화가 진행되는 것이 생리적 통제이론의 핵심 내용이다.


1.2.1.6. 스트레스이론

스트레스이론에 따르면 스트레스가 체내에 부정적 반응을 유발하여 노화를 촉진시킨다. 스트레스는 생리적 통제기능의 상실과 관련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 누적되면서 노화를 가속화시킨다. 특히 심리적 스트레스는 노화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노년기에는 배우자와 친구의 사망, 은퇴, 건강 악화 등으로 인한 스트레스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스트레스는 면역체계의 기능 저하와 관련되어 다양한 노화 관련 질병을 초래할 수 있다. 따라서 노년기에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성공적인 노화를 위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1.2.2. 심리적 노화
1.2.2.1.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

헤비그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에 따르면, 노년기에 달성해야 할 주요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헤비그허스트는 인간 발달 과정을 6개의 단계로 구분하였는데, 그중 노년기에 해당하는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발달과업은 다음과 같다. 첫째, 쇠퇴하는 건강을 수용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둘째, 퇴직과 경제력 감소에 적응하는 것이다. 셋째, 배우자와의 사별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넷째, 동년배와의 유대관계를 강화하는 것이다. 다섯째, 사회적 역할을 융통성 있게 수행하고 적용시키는 것이다. 여섯째, 알맞는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한 노인은 자신의 노년기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며, 삶에 대한 만족감과 충실감을 느끼게 된다. 반면, 발달과업을 성공적으로 달성하지 못한 노인은 자신의 노년기를 불편하게 여기고, 삶에 대한 무력감과 불안감을 느낄 수 있다.


1.2.2.2. 펙의 발달과업이론

펙의 발달과업이론은 에릭슨의 인간발달단계 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성인 후기와 노년기의 발달과업을 제시한 이론이다. 펙은 에릭슨의 7, 8단계를 통합하여 새로운 발달과업을 제시하였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자아분화 대 자아역할몰두이다. 이는 성인 후기에 삶의 중심이 되는 자아의 특성을 잘 발달시키는 것이다. 자아분화는 자아의 독립성과 개별성을 인정하고 발달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자아역할몰두는 자아가 다양한 사회적 역할에 몰두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성공적인 노년기를 위해서는 자아분화와 자아역할몰두의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둘째, 신체초월 대 신체몰두이다. 이는 신체의 변화와 노화에 대한 태도를 의미한다. 신체초월은 신체적 쇠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면서 자아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며, 신체몰두는 신체적 변화에 집착하여 젊음과 건강만을 지향하는 것을 말한다. 성공적인 노년기를 위해서는 신체적 변화를 받아들이면서도 자아의 가치를 높이는 신체초월의 자세가 필요하다.

셋째, 자아초월 대 자아몰두이다. 이는 삶의 의미와 가치를 어디에서 찾는지를 의미한다. 자아초월은 자신을 넘어서 더 큰 가치와 목적...


참고 자료

권중돈 저, 『노인복지론』 학지사 2011.
김종일, 최혜지 저, 『쉽게 쓴 노인복지론』 청목출판사 2007.
김재중 저, 『성공적인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전문대학원 2008.
배정희 저, 『성공적 노화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학적 요인에 관한 연구』 대학교 대학원 2017.
XXX 교수님 『노인복지론』 XXX교육원 교안.
푸샵닷컴 『프로젝트: 100년 쓸 몸 만들기』 18.5.15
https://pusyap.com/늙음은-운명인가-예정된-노화-대처법/
권이종 <사회교육개론> 교육과학사 1997
나항진 <노인교육론> 교육과학사 2004
박성수, 이성진 <교육심리학>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1999
이해주 외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02
정민승, 김영빈, 김영석 <노인교육론>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4
김경신 <노인을 위한 가족생활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노년학연구 [1996]
김미희 <서정인 소설의 연대별 특성 연구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이론을 중심으로>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2006] [국내석사]
김진규 장안논총, Vol.24 No.1,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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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및 상담(2012. 차정섭)
HRD교수법(교수법. 장한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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