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스키너 반두라 이론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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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학습심리학 스키너 반두라 이론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2.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3.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적용 사례 분석
3.1. 긍정적 강화 프로그램
3.2. 성과급 제도
3.3. 자녀 학습 강화 프로그램
3.4. 교정 프로그램
3.5. 학습 앱의 동기 강화

4.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적용 사례 분석
4.1. 또래 모델링 프로그램
4.2. 대중매체의 사회적 학습
4.3. 부모 모델링
4.4. 기업 내 멘토링 프로그램
4.5. 온라인 학습 플랫폼의 모델링

5. 스키너와 반두라 이론의 비교 및 시사점

6. 향후 과제

7. 결론

8.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21세기는 화두는 문화이다. 글로벌화를 통해 세계는 이제 더 이상 독립되지 않고 서로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런 가운데 각 나라는 자신들의 고유성을 잃어가고 있다. 그리하여 세계는 자신들만의 차별화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창조산업 육성과 함께 문화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분화는 추상적이고 정신적 형태로 나타나는 것이나 여기에 스토리텔링과 인문학이 녹아 들어가며 콘텐츠인 구체적이고 물질적인 영상세대로 문화가 문화콘텐츠로 변모해가는 과정에 있는 중이다. 문화콘텐츠가 상업적이고 경제적인 이데올로기로 범람하는 요즘 복잡한 특성과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문화는 인간이 자연의 상태에서 벗어나서 일정 목적이나 이상을 실현하는 활동의 과정을 이야기하나 문화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게 나타나고 시대에 따른 변화를 보이기도 한다. 문화는 음악, 미술, 영화와 같은 예술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사람들은 문화 상품으로 대중문화를 소비하면서 문화를 접하게 된다. 문화는 공통적인 것인 공동체성, 경험과 학습에 의해 습득되는 학습성, 사회 구성원이 모두 이해할 수 있는 상징체계를 공통점으로 가지고 있다. 문화는 19세기 이후 산업화 시대를 거쳐 경제적 풍요로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가 일어나면서 매스미디어도 같은 이미지와 메시지를 대량으로 전달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였다. 그러면서 문화는 대중문화로서 소비자들에게 나타나게 된다. 예전에는 문화가 에술가나 학자와 같은 지배층의 소유물이었다면 이제는 대중문화로서 대중 모두가 즐길 수 있게 된 것이다. 더불어 예술작품 같은 것에서 명확한 대상이나 주제에 대한 영역이 없이 문화 연구의 대상의 확장도 이루어졌다. 시대의 흐름에 따라 문화를 바라보는 시선과 관점은 점차 변화하고 있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특징
2.1.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행동이 그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이 이론에 따르면 행동이 긍정적 결과를 가져올 때 그 행동이 강화되어 반복될 가능성이 높아지며, 부정적 결과를 초래할 때는 그 행동이 약화된다. 스키너는 이러한 행동 강화의 기제를 실험적 연구를 통해 입증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육적, 심리적 프로그램이 개발되었다.

구체적으로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이론은 보상과 처벌을 통해 행동을 강화하거나 억제하는 과정을 설명한다.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에 대해 보상을 제공함으로써 그 행동이 반복되도록 하는 것이며, 부정적 강화는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억제하기 위해 처벌을 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강화와 처벌의 원리는 교육, 직장, 가정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적용되어 학습자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데 활용된다.

이 이론은 행동이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된다는 점을 강조하며, 학습자의 행동을 직접적으로 통제하고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국내 초등학교의 긍정적 강화 프로그램, 미국 직장의 성과급 제도, 가정의 자녀 학습 강화 프로그램, 영국 교도소의 행동 수정 프로그램, 학습 앱의 동기 강화 기능 등에서 스키너의 이론이 적용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강화하고 부적절한 행동을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스키너의 이론은 내적 동기와 같은 비물질적 요인을 충분히 설명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 이론을 다른 학습 이론들과 결합하여 활용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2.2.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이론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


참고 자료

Mazur, J. E. (2018). 학습심리학 (이나경, 이현주, 정우경, Trans.). 시그마프레스.
전예숙, 김순희, & 양계숙. (2022). 학습심리. 창지사.
Olson, M. H. (2015). 학습심리학(인간의 사고, 정서, 행동의 이해) (서울대학교 학습창의센터, Trans.).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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