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재활시설 실습일지 20일치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최초 생성일 2024.10.24
13,500원
AI자료를 구입 시 아래 자료도 다운로드 가능 합니다.
새로운 AI자료
생성
다운로드

상세정보

소개글

"장애인직업재활시설 실습일지 20일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실습 개요
1.1. 실습 일지
1.2. 실습 지도자 의견
1.3. 실습 소감 및 자기평가

2. 실습생 준수사항
2.1. 실습생 서약서
2.2.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3. 실습 의뢰 및 기관 정보
3.1.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
3.2. 실습지도자 자격증
3.3. 실습기관 분석 보고서

4. 실습시간 및 출퇴근 관리
4.1. 실습생 출근부

5. 실습 과정
5.1. 실습일지
5.2. 실습 중간평가서
5.3. 실습 최종평가서

6. 부 록
6.1. SWOT 분석
6.2. 공정흐름순서도
6.3.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프로그램 체험 보고서
6.4. 요구분석 설문지
6.5. 내부 기안문 작성
6.6. 외부 기안문 작성
6.7. 지출결의서 작성
6.8. 상담기록지 작성
6.9. 프로그램 기획서 작성

본문내용

1. 실습 개요
1.1. 실습 일지

실습생 ㅇㅇㅇ는 ㅇㅇㅇ복지센터에서 실습을 진행하였다. 실습일지에 따르면 실습생은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에 대한 이해와 실습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경험을 쌓았다.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의 직업재활훈련에 참여하여 직무를 지도하였다. 이를 통해 장애인 근로자들의 특성과 장애인 직업재활훈련의 과정을 파악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의 출근지도, 직업재활서비스 이해, 수익사업 직무지도, 베이킹 작업 등에 참여하였다. 이 과정에서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의 작업 과정과 애로사항을 직접 경험하며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다.

실습생은 장애인 근로자들의 단순 작업 과정에서 수고스러움을 느꼈지만, 동시에 기관에서 장애인 근로자들의 자립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점에 감동하였다. 실습생은 이를 통해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의 의미와 중요성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의 실습 내용과 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의 전문성을 이해하고자 노력하였으며, 장애인 근로자들과의 소통과 라포 형성에 힘썼다고 평가하였다. 실습지도자는 실습생이 실습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사회복지사로서의 자질을 갖추어 나가고 있다고 보았다.


1.2. 실습 지도자 의견

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는 직업재활에 맞는 전문영역이 있습니다. 직업재활계획서는 클라이언트에게 개별적인 서비스를 개입시키기 위한 과정을 서술해 놓고 실행하는 중요도가 높은 직무입니다. 직업재활 용어가 많이 사용되지 때문에 관련 용어를 숙지하는 것도 필요합니다.""직업재활시설은 사회복지의 다른 분야들과는 조금은 다른 특성(수익사업)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개인의 특성과 욕구를 파악하고 적성을 발견하여 이에 대한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타 직업재활시설들의 홈페이지도 찾아보며 각 기관들마다 어떠한 직업훈련을 진행하고 있는지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3. 실습 소감 및 자기평가

실습 소감 및 자기평가는 다음과 같다.

ㅇㅇㅇㅇㅇㅇㅇㅇ(장애인직업재활시설)에서의 실습은 매우 값진 경험이었다.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고, 장애인의 인권과 정책, 행정 관련 서류 등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경험을 얻을 수 있었다.

특히 장애인 근로자들과의 소통과 라포 형성은 사회복지사로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실습을 통해 장애인 근로자들의 개별적인 특성과 니즈를 파악하고 이해하려 노력하였다. 장애인 근로자들과 상호작용하며 경청하고 공감하는 자세를 갖추고자 하였다.

사회복지행정 업무에서는 회계와 예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ㅇㅇㅇㅇㅇㅇㅇㅇㅇ의 결산 정보를 파악해볼 수 있었고, 지출결의서와 같은 회계 관련 서류를 작성해볼 수 있었다. 향후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회계에 대한 전문성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또한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역량이 필요하다는 것을 학습할 수 있었다. 장애인 근로자들의 근무 의욕 향상을 위한 프로그램을 직접 기획해보면서 목적 설정, 세부 내용 구성, 예산 수립 등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무 역량을 키울 수 있었다.

이번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사로서의 전문성과 가치관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었다.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인권 보장, 사회복지 행정 역량, 프로그램 기획 및 실행 능력 등을 함양할 수 있었다. 앞으로 사회복지사로서 일할 때 이러한 경험들을 바탕으로 전문성과 열정을 발휘할 수 있을 것이다.


2. 실습생 준수사항
2.1. 실습생 서약서

실습생 서약서에 따르면 본인은 사회복지실습생으로서 다음의 사항을 준수할 것을 서약한다고 명시되어 있다.

첫째, 사회복지사 윤리강령을 준수한다.

둘째, 클라이언트와 기관에 대한 비밀을 유지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 및 실습지도자의 요구사항을 이행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은 사회복지실습과 관련된 윤리강령과 비밀유지, 그리고 기관의 요구사항 준수 등의 의무사항을 숙지하고 약속한다고 볼 수 있다.""


2.2.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

사회복지현장실습생의 자세는 다음과 같다.

우리는 사회복지 실습생으로서 사회복지사 윤리강령과 다음 사항을 준수한다. 첫째, 실습의 목적과 중요성을 충분히 이해하고 실습계약 사항을 이행하기 위하여 최선의 자세로 실습에 임한다. 둘째, 실습은 대학에서 학습된 이론을 구체적으로 적용하는 과정임을 인식하여 이에 최선을 다한다. 셋째, 실습교육기관의 구성원이라는 생각으로 타 구성원과 협력하며 친화적인 태도를 취한다. 넷째, 기관의 정책을 이해하고 수용하며 실습과정에서 준수하도록 한다. 다섯째, 근무시간은 기관의 규정에 준하며 직원과 동일한 자세로 근무시간에 임하도록 한다.

여섯째, 실습시작 최소 10분전에 출근하여 출근을 확인하며, 업무에 관계된 사항을 사전에 준비하도록 한다. 일곱째, 결근, 조퇴, 지각 등 근태와 관련된 사항은 반드시 실습지도자에게 사전에 보고하여 허락을 받도록 한다. 여덟째, 실습지도자의 지시뿐 아니라 타직원의 지도를 잘 이행하므로 실습효과를 최대화 하도록 한다. 아홉째, 직무에 강한 책임감과 열의를 갖고 적극적으로 임하며 타인에게 책임을 전가하거나 태만하게 행동하지 않는다.

열째, 실습으로 인하여 알게 된 클라이언트의 사적인 정보를 교육적 목적(대학실습지도 등) 이외에는 절대 발설하지 않으며, 교육적 목적이라 하더라도 가명을 사용하여 개인의 비밀이 침해되지 않도록 한다. 실습종료 후, 실습관련 내용을 학회지 등에 게재하고자 할 때는 반드시 실습지도자와 상의하여 허락을 받아야 한다.

열한째, 실습지도자의 지도 혹은 타실습생의 실습을 견학, 관찰할 경우 배우는 자세로 진지한 태도를 취한다. 열두째, 기관의 직원, 클라이언트 등에 대해 예의를 지킨다. 열셋째, 복장, 소지품은 실습 기관의 특성과 상황에 맞게 취하되 가능한 화려한 것을 피하고 검소하며 단정한 것으로 착용하도록 한다.

열넷째, 안전사고에 만반을 기하도록 하며 안전사고와 관련된 기관의 규정을 사전에 숙지하여 그에 준해 처리하도록 한다. 열다섯째, 실습일지를 비롯한 각종 실습기록은 사실에 근거하여 정확하고 구체적으로 정리하여 실습 시 실습지도자와 실습지도교수의 강평을 받는다. 열여섯째, 과제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결과물에 대해 실습지도자의 강평을 받는다.

열일곱째, 실습과정 중 어떤 경우라도 사례금 등의 금품을 절대 주거나 받지 않는다. 열여덟째, 과제물은 정해진 기일에 제출하고 출근 전에 작성을 마친다. 열아홉째, 기관의 명칭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않으며 실습생의 신분을 지킨다. 마지막으로, 기관을 대표한다는 자세로 실습교육기관의 직원들과 동일한 업무 태도와 자세를 취한다.


3. 실습 의뢰 및 기관 정보
3.1.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에 대한 내용은 사회복지현장실습을 위한 실습 의뢰 및 수락 과정을 보여주고 있다. 실습생 ㅇㅇㅇ(아이디: abcd123)은 ㅇㅇㅇ복지센터에 실습을 의뢰했고, ㅇㅇㅇ복지센터는 실습생의 실습을 수락했음을 알 수 있다.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은 실습기관이 실습생에게 보낸 문서로, 실습기관의 실습 수락 의사와 실습 일정, 실습 내용 등을 포함하고 있다. 실습 의뢰에 대한 회신을 통해 실습생은 실습기관의 요구사항을 확인할 수 있고, 실습기관은 실습생의 실습 참여 의사를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습 진행을 위한 사전 협의가 이루어지고, 실습이 체계적이고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실습기관 ㅇㅇㅇ복지센터는 실습생 ㅇㅇㅇ에게 실습 일정, 실습 개요, 실습 ...


참고 자료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