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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아들러 심리치료의 개요
1.1. 열등감의 보상과 공동체 의식
열등감의 보상과 공동체 의식이다. 아들러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가 어린 시절에 최초로 경험한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 또는 완전성을 추구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인간은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창조할 수 있는 사회심리학적이고 목적론적인 존재이다. 다시 말해 인간은 과거에 끌려가기보다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 즉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 프로이트가 인간을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내적 요인들의 갈등에 의해 움직인다고 본 반면, 아들러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존재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통일성 있게 살아가는 존재라고 보았다. 이처럼 아들러는 열등감의 보상과 공동체 의식을 강조하였다.
1.2. 인간의 목표지향성
인간은 목표지향적인 존재이다.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끌려가는 존재가 아니라 미래에 대한 목표와 가치를 추구하며 창조적으로 자신의 삶을 살아가는 존재이다. 인간의 모든 행동은 특정한 목적을 지니고 있으며, 그 목적은 바로 열등감을 극복하고 완전성을 추구하는 것이다.
아들러는 인간행동의 가장 기본적인 동기가 어린 시절에 경험한 열등감을 극복하고 우월성을 추구하려는 것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열등감에 대한 보상이 인간에게 선천적으로 주어진 것이며, 아동기에 가상적인 자기상을 만들어 삶의 목표로 추구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즉, 인간은 자신의 열등감을 보상하기 위해 어린 시절에 완전한 존재로 여겨지는 이상적인 자기상을 만들고, 이를 추구하며 살아가게 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아들러는 인간을 목적지향적이며 창조적인 존재로 바라보았다. 과거의 결정론적 관점에서 벗어나 미래에 대한 목표와 가치를 중심으로 인간을 이해하고자 했던 것이다. 이는 프로이트의 인간관과는 구분되는 것으로, 프로이트가 인간을 본능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면 아들러는 인간을 사회심리학적이고 목적론적인 존재로 보았다고 할 수 있다.
1.3. 사회심리학적 및 목적론적 인간관
프로이트가 인간에 대해 생물학적이고 결정론적인 관점을 취했다면, 아들러는 인간에 대해 사회심리학적이고 목적론적인 관점을 강조했다. 아들러에 따르면 인간은 과거에 끌려가기보다 사회적인 관계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존재이다. 인간은 생물학적 조건과 환경적 제약을 극복하고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창조할 수 있는 존재라는 것이다.
이런 점에서 아들러는 사회적 관심, 즉 공동체 의식을 강조했다. 아들러는 인간을 프로이트와 달리 원초아, 자아, 초자아라는 내적 요인들의 갈등에 의해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존재로 자신의 목표를 향해 통일성 있게 살아가는 존재로 보았다. 즉, 아들러는 인간의 분리불가능성을 중시했다는 점에서 그의 이론을 '개인심리학'이라 명명하였다.
따라서 아들러가 보는 인간은 과거에 얽매여 있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가치를 향해 나아가는 능동적이고 창조적인 존재인 것이다."
1.4. 통합된 존재로서의 인간
아들러는 인간을 하나의 통합된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분리불가능성을 중시하여 "개인심리학"이라고 명명한 것처럼, 그는 인간이 신체, 정서, 지각, 사고 등 성격 전체의 움직임을 통해 자신의 목표를 일관되게 추구해나간다고 보았다.
인간은 단순히 프로이트가 말한 원초아, 자아, 초자아의 내적 충돌에 의해서 움직이는 존재가 아니라, 사회적 관계 속에서 자신이 선택한 목표와 가치를 향해 통일성 있게 살아가는 존재이다. 즉, 인간은 과거에 끌려가기보다는 미래의 목표를 지향하며 자신의 삶을 선택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목적지향적인 존재라고 아들러는 보았다.
이처럼 아들러의 인간관은 인간을 기계적이고 결정론적 관점에서 보는 프로이트의 관점과는 대조되는 것으로, 사회심리학적이고 목적론적인 관점을 지닌다. 인간의 행동과 발달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개인의 과거 경험이나 무의식적 요인보다는 개인이 자신의 목표를 향해 어떻게 통일성 있게 살아가는지에 초점을 맞추었다. 이는 곧 인간이 자신의 삶을 스스로 선택하고 창조할 수 있는 능동적이고 자율적인 존재라는 인식을 반영한다.
2. 아들러의 생애와 개인심리학의 발전과정
2.1. 성장과정과 교육배경
아들러는 1870년 2월 7일 비엔나의 유복한 유태인 가정에서 4남 2녀 중 둘째로 태어났다. 그는 생의 초부터 병약한 아이였으며 질병과 더불어 동생의 죽음은 나중에 의사가 되기로 결심하는 계기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