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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CS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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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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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NCS 문제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1.2.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필요성

2.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2.1. NCS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 부족
2.2. NCS 관련 기관의 역량 부족
2.3. NCS 도입에 따른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

3. NCS 기반 교육과정의 개선방안
3.1. 우수한 NCS 교사 양성 방안
3.2. NCS 관련 기관의 역량 강화 방안
3.3. 공교육과 사교육의 균형 잡기

4. 우리나라 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4.1. 우리나라 학교 교육의 현재 상황
4.2.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
4.3. 문제점 해결을 위한 방안

5. NCS 채용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5.1. NCS 채용 제도의 현황과 전망
5.2. NCS 활성화를 위한 정부 지원 방안
5.3. 정부-기업 간 협력 모델 구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NCS 기반 교육과정의 도입 배경

기존 교육과정을 통해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특성화고등학교 졸업 이후 취업을 했지만 현장에서는 다시 재교육시켜야 하는 일이 다반사였다. 그로 인해 경제적, 시간적 손실이 컸고 이전 정부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는 취지에서 "스펙보다는 실력과 능력이 존중받는 사회 구현"을 핵심 국정 과제로 선정하고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의 직무능력과 현장실무에 필요하고 적용할 수 있는 직업훈련을 구체화하였다. 정부에서는 2002년부터 노동부와 한국산업인력공단과 교육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 정부출연기관과 산업별인적자원협의체(SC:Sector Council)를 통해서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개발하고 교육기관과 직업훈련기관에 운영하도록 했다. 이를 토대로, 국가직무능력표준(National Competency Standards)을 기반으로한 교육과정을 도입하게 되었고, 사업의 목적인 산업체와 전문대학 간의 인력양성이 일치하지 않는 문제를 해소하는 현장중심의 교육체제로 개편하도록 규정하였다.


1.2.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 필요성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분석이 필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NCS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 현장의 직무 중심으로 구성되어 현실적인 실행 가능성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산업현장의 요구와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고, 직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자격과 밀착된 연계성을 지니고 있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그러나 학벌이 아닌 능력 중심 사회를 만들겠다는 좋은 취지로 도입된 정책이지만, 과연 이러한 정책이 실제로 사회를 변화시킬 핵심적인 도구로 작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검토가 필요하다.

둘째, NCS 기반 교육과정을 교육현장에서 실현하기 위해서는 NCS에 대한 교원들의 완벽한 이해와 적용이 바탕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조사 결과에 따르면 NCS 자체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인지도와 NCS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도는 보통 수준에 그쳤다. 이는 교사들이 NCS 관련 연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현재의 연수 내용이 교사가 NCS 학습 모듈을 이해하는데 큰 기여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원들의 NCS에 대한 이해도와 적용 능력 제고를 위한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셋째, NCS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한 학습 모듈과 현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그러나 NCS의 개발부터 활용까지 광범위하게 관여하는 산업별인적자원협의체(SC)가 해외 선진국처럼 주도하여 NCS를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상태이다. 이에 따른 문제점들을 분석하여 NCS 관련 기관의 역량 강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와 같이 NCS 기반 교육과정의 성공적인 도입과 정착을 위해서는 교원들의 인식 제고, 관련 기관의 역량 강화, 그리고 공교육과 사교육의 균형 등 다양한 문제들에 대한 면밀한 분석과 개선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


2. NCS 기반 교육과정의 문제점
2.1. NCS 교육과정에 대한 교원들의 이해 부족

교사가 학교 현장에서 NCS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NCS에 대해 완벽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 한다. 조사 결과 NCS 자체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을 보였으나 NCS 학습모듈에 대한 인지도와 NCS 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인지도는 보통 수준에 그쳤다. 교사들이 NCS 관련 연수를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이와 같은 결과가 나온 것은 현재의 연수 내용이 교사가 NCS 학습 모듈을 이해하는데 큰 기여를 하지 못한다고 볼 수 있다. 연수원 초빙 강사의 경우 현장 경험이 부족한 시·도 교육청 장학사와 국가기관 연구원이 주류를 이루어 단순 이론적인 부분을 가르치는 선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또한 NCS 도입 취지는 현장에서 필요한 기술이나 태도, 여러 실무 능력을 미리 준비해 취업 이후에 곧바로 그 능력을 적용시키기 위함이었지만 교사는 오히려 실무 능력을 기를 수 없는 강의식 수업을 주로 받고 있었다. 이렇듯 NCS 기반 교육과정을 현장에 적용하는 실무자인 교사가 NCS 기반 교육과정에 대한 확실한 이해가 뒤따르지 않는 상태에서는 학생들에게 바람직한 결과를 기대하기는 힘들 것이다.


2.2. NCS 관련 기관의 역량 부족

NCS 관련 기관의 역량 부족이다.

NCS는 산업현장의 요구를 반영하여 개발되기 때문에, 이것을 바탕으로 한 학습 모듈과 현장성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NCS의 개발부터 활용까지 광범위하게 관여하는 산업별인적자원협의체(SC)가 해외 선진국처럼 주도하여 NCS를 개발하고 관리할 수 있는 역량이 부족한 상태이다. 특히, 산업별인적자원협의체(SC)는 전공 분야에 대한 NCS를 작성할 수는 있지만, NCS 학습모듈을 활용한 개별 교육기관 교육과정 개발과 현장실무에 대한 강의, 성과 평가 등의 핵심적인 역할을 감당하기엔 인력과 조직 등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이에 대한 재검토 및 역할 제고방안이 필요한 상황이다.


2.3. NCS 도입에 따른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

NCS 도입에 따른 공교육과 사교육의 문제는 다음과 같다.

NCS 기반 교육과정이 도입되면서 ...


참고 자료

한상표(2017). NCS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학습만족도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한상표(2017). NCS 직업훈련 교육과정의 학습만족도와 문제점에 관한 연구 –공업계고등학교-. 인천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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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S뉴스(http://news.ebs.co.kr/ebsnews/allView/10635324/N)
한국경제(http://news.hankyung.com/article/2017030327021)
해럴드뉴스(http://news.heraldcorp.com/view.php?ud=201602050001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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