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사회복지사례관리구성요소중 사례관리기관의필요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사례관리의 의미
2.1. 사례관리의 정의
2.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3. 통합사례관리
3.1. 통합사례관리의 의미
3.2. 통합사례관리의 구성 원칙
4. 사례관리 과정
4.1. 초기단계
4.2. 사정단계
4.3. 계획단계
4.4. 실행단계
4.5. 점검 및 재사정 단계
4.6. 평가 및 종결단계
5. 사례관리실천에서의 적용
5.1.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5.2. 사례관리자의 역할
6. 사례관리 대상자와 활용 가능한 자원
6.1. 자원의 방법과 형태, 구성요소
6.2. 다문화가정에 대한 사례관리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우리나라 사회복지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사회복지용어는 사례관리이다. 사례관리는 정책, 행정, 실천 등 사회복지 거의 모든 분야에서 강조된다. 이밖에도 노인, 장애인, 정신장애인, 어린이, 청소년 등 사회복지서비스 대부분이 '사례관리'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주장하고 있다. 더욱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사회복지 분야 중 하나인 '사회서비스' 분야에서는 사례관리의 중요성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 나아가 사회복지 분야에서도 경기도 '무한돌봄센터' 등 위기개입 서비스 등 새로운 형태의 사례관리 관행이 강하게 대두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심각한 사실은 사회복지 분야에서는 어떤 합의된 사례관리 개념조차 명확하게 확립되어 있지 않다는 것이다. 사례관리는 복합적 문제가 있는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고 제공하기 위한 실천적 방법이다. 또한 개별 관행, 통합 관행 및 커뮤니티 관행의 통합된 형태를 동반한다. 또한 사례관리가 적극적으로 시행되기 위해서는 다른 사회계층의 사람들도 실천과정에 포함시켜야 한다. 또한 사례관리자는 사례관리와 관련된 서비스 엔지니어 역할과 함께 자신의 활동 내용을 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사례관리자의 업무는 효과적인 도움의 활용에 존재하는 장애물을 파악하고 극복하며, 고객이 필요로 하는 지원의 유형을 고객과 함께 명시하고, 동시에 고객을 잠재적인 도우미와 연결함으로써 고객에게 직접 서비스를 제공하여, 이를 위한 간접적인 조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본 레포트에서는 사례관리의 의미와 통합사례관리의 의미를 비교하여 서술하고자 한다.
2. 사례관리의 의미
2.1. 사례관리의 정의
사례관리는 만성적이고 복잡한 니즈를 가진 고객 및 가족의 사회기능 회복을 위한 운영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다양한 자원과 체계적인 평가를 활용하여 지속적이고 효과적인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실천방법이다"라고 정의할 수 있다.
2.2. 사례관리의 등장배경
사례관리는 1970년대 중반 미국의 사회복지 실천 방향이 치료에서 보호로 바뀌는 과정에서 보호방법으로 등장하였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정신적으로 고통 받고 있는 환자와 노인을 보호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필수적으로 고려되었다.
사례관리의 등장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탈시설화 경향에 따른 문제 해결을 위해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입소시설에서의 서비스 전달은 모든 서비스들이 한정된 시설 안에서 제공되는 장점이 있었지만, 입소자의 재활에 한계가 있었고 공적 부담비용이 크다는 단점이 있었다. 이에 따라 탈시설화가 중요한 이슈가 되었고, 지역사회에 기초하는 서비스들이 각 기관들이 소유한 기금과 자격요건 등으로 인해 분산되는 경향이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사례관리는 각 조직의 경계를 넘어 서비스들이 함께 이루어질 수 있는 장치를 제공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둘째, 복잡하고 분산된 서비스체계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등장하였다. 기존의 서비스는 특정 서비스를 매우 한정된 범위에서 특정인구에게 제공하는 형태로 이루어져 서비스의 단편성과 분산화가 문제점으로 대두되었다. 특히 공공부문에서 민간부문으로 서비스 전달체계가 변화함에 따라 서비스 간의 조정적 역할 장치가 거의 없는 상태가 되었다. 따라서 사례관리는 이러한 서비스 체계의 연계성을 부여하기 위해 등장하게 되었다.
셋째,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에게 부과되는 과도한 책임을 해결하기 위해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지역사회 내의 적절한 환경자원의 미비로 인해 클라이언트와 그 가족들에게 너무 많은 책임이 전가되었고, 이에 따라 클라이언트와 가족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가 발생하였다. 사례관리는 클라이언트를 위해 환경자원들을 개발하고 연결하는 기능을 통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였다.
넷째, 다양한 문제와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의 증가에 따라 사례관리가 필요하게 되었다. 현대사회에서는 정신지체, 정신질환, 신체장애 등을 가진 사람들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들이 늘어났다. 이러한 복합적인 욕구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의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하나의 기관이나 단일 서비스 체계로는 불가능하였고, 이에 따라 사례관리를 통해 클라이언트들이 ...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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