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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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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이스 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루이스 칸의 건축적 업적
1.1. 성장배경 및 시대별 활동
1.2. 건축적 특징
1.3. 작품세계
1.3.1. 건물의 본질에 대한 고찰
1.3.2. 빛과 침묵의 건축
1.3.3. 주요 작품 분석
1.3.3.1. 솔크 생물학연구소
1.3.3.2. 킴벨 미술관
1.3.3.3.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

2. 루이스 칸의 건축 철학과 이론
2.1. 영향을 준 이론과 사상가
2.2. 건축의 본질에 대한 인식
2.2.1. 형태, 질서, 디자인
2.2.2. 공간 구성과 위계
2.2.3. 침묵과 빛
2.3. 근대건축에 대한 비판과 대안

3. 루이스 칸 건축의 건축사적 위상
3.1. 현대건축의 전환점
3.2. 건축 설계 방법론의 혁신

4. 주요 작품 분석
4.1. 예일 아트 갤러리
4.2. 펜실베니아 대학 리처드 의학 연구소
4.3. 킴벨 미술관
4.4. 예일대학 영국미술연구센터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루이스 칸의 건축적 업적
1.1. 성장배경 및 시대별 활동

루이스 칸의 성장배경 및 시대별 활동은 다음과 같다.

1901년 2월 20일, 당시 러시아령이었던 발트해에 있는 에스토니아의 사아레마에서 가난한 유태인의 아들로 태어났다. 태어나 1906년 그의 가족과 함께 미국으로 와 1919년 미국 시민권을 얻어 필라델피아에 정착하여 그곳에서 거의 일생을 보냈다. 칸은 전통적인 유대사고방식의 환경에 서 자라났고 탈무드형식의 질문적인 교육방법을 배웠다. 그러한 질문적인 성격이 사물의 본질을 발견하고자 하는 그의 열정에 영향을 주었던 것 같다.

1920년부터 1924년까지 필라델피아의 펜실베이니아대학교에서 고전주의에 정통한 에콜 데 보자르식 건축을 공부하고, 이어 유럽에서 고전 건축을 연구했다. 1928∼1929년에 유럽을 여행하면서 고전주의에 대한 것을 더 많이 배웠고, 당시 유럽 건축가의 작품, 특히 꼬르뷔제의 작품과 친숙하게 되었다.

1930대와 40년대까지는 그 당시 국제주의의 몇 가지로 말미암아 칸이 지닌 잠재성이 표출되지 못하다가, 1950년대에 들어서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게 된다. 당시의 국제주의 양식은 변질되기 시작했다. 루이스 칸은 1937년 필라델피아에 자신의 개인 사무소를 개설했으며, 조지 하우(George Howe) 등과 협업하여 펜실베이니아주(州) 코츠빌에 '카버 코트 주거단지' 등 근대 양식의 주거단지를 설계했다.

1960년부터는 그의 철학이 반영된 건축물들이 독자성을 띠었다. 루이스 칸은 예일대학교, MIT, 펜실베니아대학교 등에서 교수로 있으면서 예일대학교 아트 갤러리 증축, 펜실베니아대학교 리처드 의학연구소 등을 세웠다. 나이 50세를 넘겨 이룬 이 건축물들로 인해 그는 비로소 세계적인 건축가의 반열에 이름을 올리게 되었다.

특히 방글라데시 국회의사당은 단순한 기하학 형태의 반복과 극적인 자연광의 도입, 콘크리트와 벽돌이라는 기본적인 건설 재료의 사용으로 칸 건축의 특징인 정적이고 관조적인 공간을 창출하고 있다. 그에게 영광과 좌절을 함께 가져다 준 이 건축물을 유작으로 남기고, 그는 1974년 뉴욕의 펜실베니아 기차역에서 심장마비로 숨을 거뒀다.


1.2. 건축적 특징

루이스 칸의 건축적 특징은 다음과 같다.

콘크리트와 벽돌이라는 기본적인 건축 재료의 한정적 사용, 정육면체, 삼각형, 원, 아치 등의 순수 기하학적 형태의 반복적 활용이다. 이를 통해 하늘과 대지와의 수직성을 강조하고, 빛과 음영의 대비로 건물에 생동감을 불어넣는다. 특히 창문을 통해 들어오는 자연광을 적극 활용하여 공간의 특성을 결정하고자 했다.

그는 건물의 본질과 존재에 대한 근본적인 물음을 끊임없이 던졌다. "건물이 무엇이 되기를 원하는가(What it wants to be)"라는 질문은 그의 건축 활동의 핵심이었다. 이를 통해 기능적 요구를 넘어 건물 자체의 본질적 욕구를 파악하고자 했다. 그는 건물의 재료와 구성요소들을 마치 살아있는 존재처럼 다루며, 각각의 고유한 가능성을 이끌어내려 노력했다.

또한 칸은 공간을 구분 짓는 벽체를 내부와 외부로 분리하여 "봉사하는 공간(servant space)"과 "봉사받는 공간(served space)"의 개념을 정립했다. 이를 통해 건물 내부의 위계질서와 공간의 성격을 명확히 하고자 했다. 덕트, 배관, 전기설비 등의 기계적 요소를 "봉사하는 공간"에 집중시켜 "봉사받는 공간"의 순수성을 확보하고자 했다.

특히 빛과 침묵에 대한 그의 철학은 그의 건축 세계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자연광에 대한 경외심을 바탕으로, 빛이 건물에 생명력을 부여한다고 믿었다. 또한 침묵을 표현의 근원이자 새로운 욕구의 근원으로 보았다. 이러한 빛과 침묵의 개념은 그의 작품 전반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1.3. 작품세계
1.3.1. 건물의 본질에 대한 고찰

루이스 칸은 건축의 본질에 대해 깊이 고찰하였다. 그는 건물이 단순히 기능적인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what it wants to be)"라는 내적인 욕구를 가지고 있다고 보았다.

칸은 건축물이 단순히 사용과 편의를 위해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 자체로 하나의 생명체와 같이 자신만의 고유한 특성과 정체성을 지니고 있다고 여겼다. 그는 건물이 지닌 본질적인 모습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구현하는 것이 건축가의 주된 역할이라고 주장하였다.

단순한 기능적 요구사항을 넘어서 건물의 내적 욕구와 본질을 깨닫고자 한 칸의 노력은 매우 독창적이었다. 그는 건물을 하나의 유기체로 보았으며, 건물이 스스로 존재하고자 하는 의지를 지니고 있다고 믿었다. 이를 통해 건축이 단순한 실용적인 차원을 넘어 예술적이며 철학적인 차원으로 승화될 수 있다고 생각하였다.

칸은 "무엇이 되고자 하는가(what it wants to be)"라는 질문을 통해 건물의 본질을 탐구하였다. 그는 건물이 자신만의 고유한 정체성과 생명력을 지니고 있으며, 이를 구현하는 것이 건축가의 역할이라고 보았다. 이러한 관점에서 그는 건축물을 단순한 기능적 공간이 아닌 살아있는 유기체로 바라보았다.

이러한 칸의 사고는 당시 기능주의에 치우쳐있던 근대건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 그는 건물의 본질에 대한 성찰을 통해 건축이 단순한 실용성을 넘어 예술적 가치와 철학적 의미를 지닐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는 현대건축에 지대한 영향을 미쳐 건축에 대한 새로운 인식의 전환을 가져왔다고 평가받는다.


1.3.2. 빛과 침묵의 건축

루이스 칸은 "빛과 침묵의 건축가"로 알려져 있다. 그의 건축에서 빛과 침묵은 매우 중요한 개념이자 설계의 핵심 요소였다.

칸에게 있어 빛은 자연에 의해 주어진 진정한 표현의 수단이자 도구였다. 그는 자연광만을 진실한 빛으로 믿었으며, 건축물의 구조와 공간은 빛에 의해 한정된다고 생각했다. 자연광의 변화에 따라 건축물이 생명력을 부여받는다고 믿었던 그는, 창문을 건축 공간의 가장 중요한 요소로 간주했다. 그에게 빛 없이 완성될 수 있는 진정한 공간은 존재하지 않았다.

한편 침묵은 칸이 가장 추상적인 개념으로 발전시킨 이론이다. 칸에게 침묵은 단순한 고요함이 아니라, 이미 존재하는 욕구가 아닌 존재를 향해 성장하는 욕구였다. 그는 침묵을 시공간을 초월한 절대적 텅 빔(emptiness)으로 정의했는데, 이러한 침묵으로부터 천체와 생명이 나타난다고 믿었다. 따라서 침묵은 겉으로는 허공이지만 반드시 생명과 가능성을 지니고 있는 것이었다.

칸은 건축의 요소들을 빛과 그림자를 구획 짓는 여러 방법으로 인식했다. 그에게 건축 설계는 곧 빛을 디자인하는 것이었고, 구조는 빛에 의해 결정되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의 작품에서 빛은 공간의 고유한 성격을 결정하며, 공간에 생명력을 불어넣는다.

결국 칸에게 있어 빛과 침묵은 표현의 수단이자 창조의 근원이었다. 표현 욕구로서의 침묵과 수단으로서의 빛이 만나는 지점에서 건축의 영감이 발생한다고 믿었던 그는, 이러한 개념을 자신만의 독창적인 건축 세계로 구현해냈다.


1.3.3. 주요 작품 분석
1.3.3.1. 솔크 생물학연구소

솔크 생물학연구소는 칸 스스로가 자신이 만족한 최초의 건물이라고 평가하는 작품이다. 이 연구소는 소아마비 백신 개발...


참고 자료

루이스 칸(Louis I Kahn),『루이스 칸 작품과 프로젝트』,이효원, 2009.08.15. P58, P83, P115
노 재원, 『공간구문론을 이용한 루이스 칸 건축의 공간구조 분석에 관한 연구』,석사학위 논 문 연세대학교, 2003
이 용광, 『루이스 칸 건축에서 빛이 가지는 의미에 관한 연구』가야대학교 논문집, Vol.10 No.[2001], 2001, 295-305(11쪽)
http://blog.naver.com/ahfd11/140211710643 [2015.5.20. 인용됨]
http://bdkorea.tistory.com/300 [2015.5.27. 인용됨]
http://blog.naver.com/007dlsrb/110139012969 [2015.5.27. 인용됨]
마쓰쿠마 히로시, 김인산 역, 루이스칸(존재의지의 표상과 구축), 르네상스, 2005
앰지에이치엔드맥그로우한, 김광현 역, 루이스 칸, DUNG NGO, 2001
존 로벨, 김경준 역, 침묵과 빛(루이스 칸의 언어), 시공문화사, 2005
ALEXANDRA TYNG, 서유석 역, 루이스칸의 건축철학, 태림문화사, 1996
Klaus-Peter Gast, Louis I. Kahn. Birkhauser-Publishers for Architecture, 1999
Dennis Sharp, The Illustrated Encyclopedia of Architects and Architecture. New York: Quatro Publishing, 1991
David B. Brownlee, David G. De Long, In the Realm of Architecture. Rizzoli International Publication,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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