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글쓰기 2.1 업데이트

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법 상담심리 예시

미리보기 파일은 샘플 파일 입니다.

상세정보

소개글

"논문 연구계획서 작성법 상담심리 예시"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논문 계획서 작성 방법 연구
1.1. 논문 연구의 예상 목차
1.2. 논문을 잘 계획하고 작성하는 방법
1.2.1.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의 중요성
1.3. 논문 심사 통과 합격을 위한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방법 및 작성 요령 팁(tip)
1.3.1. 프로포절(proposal)의 개념과 작성 방법 및 작성요령
1.3.2. 논문 주제 설정 및 논문 연구에 대한 계획을 할 때 주의 할 점
1.3.3. 논문 설문지 작업 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
1.4.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 예시 사례들
1.4.1. 연구 주제: 실패 또는 좌절 상황에서의 스트레스 대처방식과 자기격려 수준에 따른 불안의 변화
1.4.2. 연구 주제: 충동조절능력, 자기 효능감이 초/중/고등학생의 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2. 파이썬 프로그래밍 수업 컴퓨팅 사고력 요인의 메타인지 효과 영향 분석
2.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2. 이론적 배경
2.2.1. 자기효능감(self-efficacy)
2.2.2. 지연행동(procrastination)
2.3. 연구 문제 및 가설
2.4. 연구 방법
2.4.1. 연구 대상
2.4.2. 연구 측정 도구
2.4.3. 자료 분석 방법
2.5. 연구 결과 및 논의
2.6. 결론 및 제언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논문 계획서 작성 방법 연구
1.1. 논문 연구의 예상 목차

논문 연구의 예상 목차는 다음과 같다.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문제
- 지연행동(Procrastination)
- 충동조절능력(Impulse control ability)
- 자기효능감(Self-efficacy)
- 자기격려(Self-encouragement)
- 스트레스 대처방식(Stress coping methods)

선행 연구 고찰

2. 측정 도구
3. 연구 절차
4. 자료 분석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1. 결론
2.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1.2. 논문을 잘 계획하고 작성하는 방법
1.2.1.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의 중요성

논문의 주제 선정과 연구 자료 수집은 전체 논문 작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다. 연구자는 자신의 전공분야에서 관심있는 문제를 선정하여 충분한 기초지식을 갖추어야 한다. 또한 논문 주제는 독창성, 적용성, 가능성, 발전성 등을 고려하여 현실적인 여건과 연구자의 능력을 고려해 선정하는 것이 좋다.

연구 자료의 수집 과정에서는 연구 방향성과 연구 목표를 정하여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하다. 먼저 선택한 연구주제와 관련된 자료와 참고문헌을 광범위하게 조사하여 독창성과 새로운 아이디어를 확인해야 한다. 이후 관련 선행연구에서 제언된 부분들을 참고하여 연구의 필요성을 언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연구에 필요한 자료는 문헌자료 뿐만 아니라 실험, 관찰, 현장조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할 수 있다.


1.3. 논문 심사 통과 합격을 위한 논문 프로포절(proposal) 작성방법 및 작성 요령 팁(tip)
1.3.1. 프로포절(proposal)의 개념과 작성 방법 및 작성요령

프로포절(proposal)이란 우리 말로 번역하면 논문계획서를 뜻한다. 논문 쓰기 작성하기에 앞서 내가 연구 하고 싶은 연구의 가설, 연구의 목적과 방법, 논의 되어야 할 방향성 등등 어떠한 주제를 가지고 논문을 작성할 것인지 계획하게 된다. 프로포절(proposal) 작성을 할 때는 이론적 배경이 5~15개 정도 들어가는데 프로포절을 어떻게, 어떠한 내용으로, 어떤 순서로 작성할 것인지는 연구자의 자유이지만 대부분 논문의 경우 석사 박사 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대학원에서 일정한 양식을 제시한다. 연구결과가 아직 만들어지지 않았지만 기대되는 연구결과 까지 쓰면 더욱 완벽하게 작성 할 수도 있다. 나의 논문이 차별화 된 결과를 도출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보면 좋을 것이다. 예상되는 결과를 안 쓰는 사람들이 많지만 연구 가설 설정을 통하여 예상결과 까지 써보면 연구생의 노력과 프로포절(proposal)발표에 대한 준비 및 이해도를 파악 할 수도 있다. 그 후 연구 일정이 들어가게 되는데 연구의 측정도구는 석사나 박사 논문에서 찾으면 된다. 그런데 석사 박사 논문에서 찾기 전에 학회지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측정도구가 무엇인지 check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1.3.2. 논문 주제 설정 및 논문 연구에 대한 계획을 할 때 주의 할 점

논문 주제 설정 및 논문 연구에 대한 계획을 할 때 주의할 점은 다음과 같다.

논문의 주제가 좋기는 하지만 연구하기에는 너무 이상적이어서 1년 안에 끝날 수 없는 연구 주제는 피하는 것이 좋다. 현실적으로 탐구가 가능한 주제인지, 자신이 그 연구를 수행할 수 있는 가능성이 현실적으로 있는지에 대해서도 점검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그 논문의 연구 주제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헌도 등등도 확인하기 때문에 나의 연구 주제가 얼마나 의미가 있는지, 학문적인 가치는 어떠한지, 기여할 점은 없는지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내가 연구해 보고 싶은 연구의 가설 및 논문의 주제가 나의 전공 분야와의 얼마나 일관성이 있는지,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 새롭게 이슈되고 있는 주제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1.3.3. 논문 설문지 작업 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

논문 설문지 작업 시 알아두면 좋은 사항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간혹 프로포절(proposal)을 통과하지 못하였지만 설문지를 먼저 돌리는 연구생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다시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논문은 현재까지 밝혀지지 않았거나 알려지지 않은 어떠한 원리나 현상을 발굴하고자 하는 연구의 산물이기 때문에 논문을 작성하는 사람은 자신의 눈문에 대하여 검증성과 정확성을 가지고 작성해야 한다.

둘째, 연구자가 논문의 설문지를 구상할 때는 나의 연구 대상자들이 나의 설문지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 할까?를 고려해서 친절하게 설문지를 만들어 조사하는 것이 좋다. 설문지의 질문들은 애매한 것 보다 간단 한 것이 좋으며, 글자 크기나 높이 등을 잘 조절해서 연구 대상자들이 나의 설문지를 잘 읽고 보기 쉽도록 만...


참고 자료

논문 심사 통과를 위한 프로포절(proposal)과 예시 사례
상담심리 대학원 소논문 연구동향분석
성은모, 채유정, 이성혜. (2019). 온라인 소프트웨어 교육 학습자들의 자기주도학습 유형 분류 및 특징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2(1), 31-46.
심효신, 박만구. (2019). 학습과 평가를 통합한 컴퓨팅 사고력 기반의 수업이 초등학생의 메타인지와 수학학업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22(4), 239-259.
박상우. (2021). 메타인지와 컴퓨팅 사고력간의 상관관계 분석. 석사학위논문, 경인교육대학교, 인천.
박승유, 조재춘, 정재범, 임희석. (2017). 컴퓨팅 사고력과 인지능력 간의 상관관계 분석 연구: 정보 영재원 중학생을 대상으로. 2017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21(1), 19-22.
안상진. (2013). 피코보드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학습이 중학생의 프로그래밍 흥미와 메타인지 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오소희, 김응진, 김성식. (2017). 메타인지 향상을 위한 엔트리 프로그래밍 교육 콘텐츠 개발 및 적용.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5), 61-68.
전용주, 김태영. (2017). 중등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컴퓨팅 사고력 기반 창의적 문제해결 (CT-CPS) 수업모형의 인지적·정의적 효과성 분석.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20(4), 47-57.
전용주, 김태영. (2017). 초등학생의 CT-CPS 모형 기반 소프트웨어 수업에서 인지적, 정의적 효과성 분석. 2017년 한국컴퓨터교육학회 동계 학술발표논문지, 21(1), 25-28.
조성환, 송정범, 김성식, 백성혜. (2008).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그래밍 수업 효과. 정보교육 학회논문지, 12(4), 375-384.
한지원, 최연철. (2020). 프로그래밍언어를 활용한 유아 소프트웨어교육 중에 나타나는 유아 의 메타인지 분석. KJCS, 41(3), 37-50.
Bonner, S., Chen, P., Jones, K., Molonovich, B. (2021). Formative Assessment of Computational Thinking: Cognitive and Metacognitive Process. Applied Measurement in Education, 34(1), 27-45.
Grey, W. Metacognition and computational thinking across the curriculum. 2022. 4.6, https://www.ctsnresearch.com/single-post/metacognition-and-computat ional-thinking-across-the-curriculum.
Yadav, A., Ocak, C., Oliver, A. (2022). Computational Thinking and Metacognition. Association for Educational Communications & Technology.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