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통합교육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하시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통합교육의 개념
2.1. 통합교육의 정의
2.2. 통합교육의 목적
3. 통합교육의 필요성
3.1.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3.2. 교육서비스 제공
3.3. 교육 효과
3.4. 사회적 관계 형성
4. 통합교육의 효과
4.1. 발달지체유아에 대한 효과
4.2. 일반유아에 대한 효과
5. 통합교육 실천을 위한 과제
5.1. 법·제도적 보완
5.2. 유아교육의 개혁
5.3. 인식 개선 및 교육
5.4. 교사교육 개선
5.5. 행정·재정적 지원
6. 결론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통합교육은 오늘날 특수교육 서비스의 큰 흐름으로서 그 개념 안에는 목적, 가치 및 실천 과정에 관한 복잡한 변인들을 포함하고 있고, 통합교육은 시대정신, 학습자의 욕구, 다양한 상황, 물리적 및 정신적 요소, 사회·경제적 및 정치적 요인, 교육철학 등 여러 변인들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통합교육의 의미는 다양한 특성을 보인다. 그렇지만 통합교육은 다양한 교육적 필요와 능력을 가진 유아들이 함께 교육받는 것으로서 발달지체유아와 일반유아가 상호작용을 하는 가운데 서로를 인정하고, 이해하며, 수용하는 태도를 기를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교육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통합교육이 특수교육에서 강조되는 것 이상으로 일반교육에서 고민하고 관심 가져야 되는 분야이다. 그 이유는 통합교육의 현장이 결국 모든 학습자의 교육목적 및 교육효과를 위해 매우 중요한 환경으로 역할 한다는 데에 있다. 그러한 근거는 21세기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인간상인 창의성과 협력적인인간을 기르는 가장 중요한 교육환경이 통합교육이라는 결론에 두고 있다.
2. 통합교육의 개념
2.1. 통합교육의 정의
통합교육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1994)제2조 6항에서는 "통합교육은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적 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고, 유아교육사전(1997)에서는 "통합교육과 주류화가 동일한 개념으로 사용되었는데, 통합교육은 장애아가 일반 학급에서 정상아와 함께 학습하면서 필요한 경우에만 특수학급에서 개별학습을 받도록 하는 장애아 교육이며, 이 교수법은 장애아를 일반아와 분리하여 특수학교에서 교육하는 분리교육과 대립되는 방법"이라고 정의하고 있다"이다.
2.2. 통합교육의 목적
통합교육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장애 아동과 비장애 아동이 함께 교육받으면서 서로를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 학생들이 학습 및 발달상의 어려움을 가지고 있음을 인정하고, 이에 대한 개별적인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의 자신감과 학습 의욕을 높일 수 있다""
둘째, 장애 학생들이 일반 교육과정에서 비장애 학생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교육기관은 다양성과 상호 존중의 가치를 강조하고, 편견과 차별을 예방하며, 소통과 협력을 촉진하는 문화를 만들어 나간다. 이를 통해 장애 학생들은 또래들과 상호작용하며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킬 수 있다""
셋째, 통합교육은 장애 학생뿐만 아니라 비장애 학생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비장애 학생들은 서로 다른 능력과 배경을 가진 친구들과 함께 활동하면서 사회성과 배려심을 기를 수 있다""
넷째, 통합교육을 위해 교사들에게 필요한 교육 지원과 협력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장애 학생들의 특별한 교육적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고, 효과적으로 통합교육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다""
3. 통합교육의 필요성
3.1. 모든 아동을 위한 교육
첫째, 일반교육이 다수의 입반학생을 위한 교육이었고 특수교육이 소수의 특수학생을 위한 교육이었다면, 통합교육은 다수와 소수가 모두모인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다. 공부를 잘하든...
참고 자료
신현기 외 3인(2005). 통합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을: 박학사.
이소현, 박은혜(2008). 특수아동교육. 서울: 학지사.
권요한, 이만영(2012). 통합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요인. 특수교육학연구.
김경옥(2003). 유아교육기관의 통합교육 실태 및 인식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남부대학교 유아교육학과, 장애유아의 통합교육, 2013, 최경남
정민사, 2019,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이해, 전경원
특수학교 학생 증가 둔화…일반학교 특수학급 배치 희망자 증가 영향, 대전일보, 2019.5.19, 박영문 기자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통합학급에서 유아교사와 유아특수교사의 협력교수에 대한 연구, 2010, 박수정
박정규 (2011). 장애학생 통합교육의 탐색적 연구: 일반교육교사의 시선에서. 한국장애인복지학, 59(1), 67-96.
신재희, 김광호 (2014). 장애학생 통합교육 실태와 발전 방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7(4), 33-50.
이경희 (2007).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관한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청소년연구, 18(8), 135-163.
정진희 (2012). 통합교육에서의 특수학급 운영의 사회적 문제. 특수교육저널, 11(2), 1-18.
한국장애인개발원 (2015). 장애아동 통합교육 지원 방안 연구. 한국장애인개발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