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과 연계 독서 수업 운영 계획
1.1. 운영 목적 및 주제
교과 연계 독서 수업 운영의 목적은 '책 꼬리물기 방식의 교육과정 연계 독서를 통해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독서 능력을 함양하고 학습력을 제고하는 것'이다. 운영 주제는 '교과 연계 독서를 통한 학습력 제고'이다.
교과 연계 독서 수업을 통해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독서 능력을 함양하고자 하는데, 이는 단순한 읽기 능력의 향상뿐만 아니라 비판적·창의적 사고 능력, 자료·정보 활용 능력, 의사소통 능력 등 다양한 국어과 역량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또한 이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력 전반을 제고하고자 한다. 즉, 교과 간 연계된 독서 활동을 통해 교과 내용 이해도를 높이고, 나아가 종합적인 학습 능력의 향상을 꾀하고자 하는 것이다.
1.2. 독서 지도 전략
1.2.1. 교과별 독서 시간 확보
교과별 독서 시간 확보는 정규 교육과정 내에서 독서 지도의 체계성과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조치이다. 모든 교과에서 교과서를 주된 독서 자료로 활용하고 정기적인 독서 시간을 확보함으로써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적극적인 독서 습관을 기를 수 있다.
각 교과별로 정기적인 독서 시간을 확보하여 교과 내용과 연계된 심화 독서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국어과에서는 문학 작품 읽기, 역사과에서는 관련 역사서 읽기, 과학과에서는 과학 도서 읽기 등의 활동을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과 내용에 대한 이해를 돕고 언어 능력, 사고력, 창의성 등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교과별 분과협의회를 통해 교과 간 연계를 도모하여 통합적인 독서 지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교과 간 융합과 학생들의 종합적 사고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교과별 독서 시간 확보를 위해서는 학교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 교과 수업 시간 내에 정기적인 독서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시간표 운영을 조정하고, 독서 활동에 필요한 자료와 기자재를 지원해야 한다. 또한 교사 연수를 통해 효과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학습하고, 독서 활동 실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종합적으로 교과별 독서 시간 확보는 학생들의 자발적이고 효과적인 독서 습관 형성을 위한 핵심 방안이라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교과 내용 이해도 제고, 사고력 및 창의성 향상, 인성 함양 등의 교육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1.2.2. 독서 과정 도식화
독서 과정 도식화는 정보의 입수 → 심화 → 표출의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정보의 양과 질을 늘리는 방법과 분석법 및 올바른 감상법을 제시한다.
먼저 정보의 입수 단계에서는 글의 화제, 제목, 목차 등을 보고 글의 내용을 예측하는 전략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독서 활동에 앞서 자신이 무엇을 알고 싶은지, 어떤 내용을 확인할 것인지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다.
다음으로 정보의 심화 단계에서는 사전 찾기, 밑줄 긋기, 내용 정리 등의 전략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글의 내용을 깊이 있게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모둠 활동이나 개별 활동을 통해 학생들은 독서 내용을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정리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정보의 표출 단계에서는 핵심 내용 정리, 알게 된 점 노트 필기, 모둠 기록장 작성, 실생활 적용하기 등의 전략을 활용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독서 내용을 내면화하고 주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