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개별화교육계획
1.1. 인적사항
정ㅇㅇ은 남자 아동으로 생년월일이 000000이며, 11세의 나이이다. 주소는 대한민국 어디이고, 연락처는 010-0000-0000(부)이다. 장애유형은 자폐성 장애 2급이며, 장애 원인은 불명이고 중복장애는 없다. 정ㅇㅇ의 가족은 부, 모, 남동생 1-2 선ㅇㅇ, 2-1 윤ㅇ, 3-2 주ㅇㅇ, 4-4 김ㅇㅇ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ㅇㅇ은 2016년 3월 1일에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0000.03.04.~0000.07.24 기간 동안 교육을 받고 있다.
1.2. 교육지원 필요 영역
정ㅇㅇ 학생의 교육지원 필요 영역은 다음과 같다. 첫째,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자기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 향상이 필요하다. 학부모는 정ㅇㅇ 학생이 다양한 주제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보고하였다. 둘째, 화폐 단위와 곱셈 개념 이해가 필요하다. 학부모는 정ㅇㅇ 학생이 화폐 단위와 곱셈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밝혔다. 셋째, 교실 이동 시 시간 지키기와 시계 보기 습관화가 요구된다. 학부모는 정ㅇㅇ 학생이 교실 이동 시 시간을 지키는 데 어려움이 있으며, 시계 보기 습관이 형성되지 않았다고 언급하였다. 넷째, 계단 내려오기 등 이동 시 안전에 유념할 필요가 있다. 학부모는 정ㅇㅇ 학생이 계단을 내려올 때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마지막으로, 식사 시 손으로 집어 먹는 버릇 개선이 필요하다. 학부모는 정ㅇㅇ 학생이 식사 시 손으로 음식물을 집어 먹는 습관이 있어 이에 대한 지도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1.3. 교육활동계획
1.3.1. 교과 교육과정
교과 교육과정은 정ㅇㅇ 학생의 현재 학습 수준 및 강점, 우선지도점을 고려하여 수립되었다. 국어 교과의 경우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였으며, 듣기·말하기·읽기·쓰기·문법·문학 영역에서 구체적인 교육목표와 내용,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듣기에서는 일이 일어난 순서대로 배열하기, 시간 개념을 표현하는 말 이해하기, 사건의 전후관계를 나타내는 접속 표현 이해하기 등의 목표를 설정하였다. 말하기에서는 일이 일어난 순서에 따라 말하기, 보고 들은 내용을 순서대로 말하기 등을 목표로 하였다.
읽기 영역에서는 짧은 글 읽기, 글의 내용에 적절한 그림 찾기, 글의 핵심어와 중심문장 찾기 등을 목표로 하였다. 쓰기 영역에서는 보거나 들은 것을 글로 쓰기, 중요한 내용 수첩이나 알림장에 쓰기, 재미있는 경험을 선택하여 글로 쓰기 등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문법 영역에서는 국어사전 활용법 익히기, 국어 품사의 기초 개념 익히기 등을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문학 영역에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상상 경험 말하기, 글의 일어난 순서 정리하기 등을 목표로 하였다.
수학 교과는 공통교육과정을 적용하였으며, 수와연산 영역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구체적으로 덧셈과 뺄셈, 나눗셈, 곱셈 등의 개념과 원리를 익히고 실생활 문제 해결에 적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생활(통합) 교과에서는 자신의 소지품을 스스로 챙기기, 교사의 개입 없이 양치질 하기 등 일상생활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통해 정ㅇㅇ 학생이 점차 자립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한다.
이처럼 정ㅇㅇ 학생의 교과 교육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