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윤동주와 이육사의 시 분석 및 사상 비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일제강점기 시대상
2. 본론
2.1. 이육사와 윤동주의 삶과 역사의식
2.1.1. 이육사의 삶과 역사의식
2.1.2. 윤동주의 삶과 역사의식
2.2. 시적 화자의 태도-1
2.2.1. 미래지향성
2.2.2. 속죄양 모티프
2.3. 시적 화자의 태도-2
2.3.1. 윤동주의 시에서 나타나는 태도
2.3.2. 이육사의 시에서 나타나는 태도
2.4. 시에서의 공통된 소재
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 동기 및 일제강점기 시대상
일제 강점기 시대상과 이육사 및 윤동주의 활동
일제가 조선에 대한 강력한 식민 지배 정책을 펼친 1930년대 후반부터 1940년대 초반은 가장 암울했던 시기였다. 일본은 1937년 중·일 전쟁을 일으켜 전시 체제를 강화했고, 조선인의 민족의식과 저항을 잠재우기 위해 민족 말살 정책을 실시했다. 조선어 교육 금지, 일본어 사용 강요, 창씨개명 등 민족성을 말살하려는 탄압이 거세졌다. 이에 많은 조선인들이 일제의 전쟁 협력에 동원되었다.
이러한 암울한 시기에 이육사와 윤동주는 저항시인으로 활동하며 일제에 맞섰다. 이육사는 대표적인 항일 민족시인으로 구국 운동에 평생을 바쳐 감옥에서 생을 마감했다. 윤동주 또한 일제 치하에서 시를 통해 민족의식을 표현했지만 직접적인 독립 운동에는 참여하지 않았다.
이처럼 1930-40년대는 민족성이 말살당하고 치열한 탄압이 가해졌던 시기였다. 이러한 암울한 상황에서도 이육사와 윤동주는 시를 통해 민족 해방에 대한 염원을 노래하며 저항정신을 보여주었다.
2. 본론
2.1. 이육사와 윤동주의 삶과 역사의식
2.1.1. 이육사의 삶과 역사의식
이육사 이원록(또는 이활)은 1904년 경북 안동의 전통적인 유교 집안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에는 엄격한 양반 교육과 함께 조부로부터 한학을 배웠으나, 조부는 시대적 추세와 함께 개화한 인물로서 노비 문서를 불태우고 노비들에게 토지를 분배해 주는 등 반봉건 인간 해방의 실천적 삶을 보여주었다. 이런 환경 속에서 자란 이육사는 항일 의식이 강한 외가, 친가의 영향을 받아 1925년(22세), 항일 무장 단체인 의열단에 가입한 후 북경, 만주 등을 오가며 독립 운동의 대열에 참여하게 되었고, 이후 반일제·반봉건·민족 해방·인간 해방의 선봉에 서서 17회의 옥고를 치르며 머나먼 이국땅 북경에서 옥사하면서까지도 일제에 굴하지 않는 꿋꿋한 기개를 보여주었다.
1930년대는 예술지상주의, 주지주의, 풍자, 전원 문학 등 주로 현실 도피적인 작품이 많이 창작되었던 시기였다. 그러나 이육사는 반민족적이고 비인간적이게 하는 식민지 현실을 직시하고 온 겨레의 살 길인 민족 해방에 대한 확신을 갖고 수십 차례의 옥고를 치르면서도 독립 운동을 포기하지 않았고, 민족 해방과 인간 해방에 대한 믿음과 전망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
이육사의 시 속에 나타난 역사의식은 민족 해방의 날은 반드시 온다는 미래 지향적인 성격을 띠고 있다. 그의 작품들은 일제에 대한 문학적 아부를 일절 거부한 채, 민족 현실에 대한 염려, 이를 어쩌지 못하는 자신에 대한 질책, 더 나아가 민족 해방에 대한 확신과 결연한 의지 등으로 시 속에서 발전적으로 표출되고 있다. 이는 독립 운동가로서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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