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조업체 장치 개발 성공 가능성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손익분기점 개념
2.1. 공헌이익의 이해
2.2. 손익분기점의 정의 및 역할
3. 소규모 제조업체 사례 분석
3.1. 판매가격 25달러 시 손익분기점 달성을 위한 필요 판매량
3.2. 판매가격 15달러 시 첫 해 이익 창출
4. 경영 의사결정에서 손익분기점 활용
5. 결론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과정에서 수익성을 창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기업이 존재하는 기본적인 목적은 수익 창출이기 때문에 수익성을 창출하지 못하면 기업들은 존폐 위기에 놓이게 된다. 기업들이 비즈니스를 전개하는 과정에서는 여러 가지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신제품을 출시하기 이전에는 손익분기점을 달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따져 보아야 한다. 만일 손익분기점을 달성하지 못할 것으로 예상된다면 신제품을 출시하지 않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더 낫다.
2. 손익분기점 개념
2.1. 공헌이익의 이해
공헌이익은 외부의 경제주체에 보고하기 위한 재무회계상의 개념이 아니라, 주로 기업 내부에서 다양한 의사결정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관리회계에서 다루는 개념이다. 공헌이익의 '공헌'이라는 용어가 의미하는 바는 고정비를 회수하고 순이익을 증진시키는 데 기여하는 이익을 뜻한다.
예를 들어 패스트푸드점에서 햄버거 제작을 위해 든 비용은 햄버거 패티, 채소, 빵 등 햄버거 수량에 비례해 증가하는 변동비용이 있다. 하지만 패스트푸드점 운영을 위해 지출되는 비용은 단순히 햄버거 재료비만이 아니다. 재료비 외에도 임대료, 집기류, 직원 인건비, 기기 구입비, 전기료 등의 고정비용이 지속적으로 투입되어야 한다. 이처럼 햄버거 생산량과 무관하게 항상 투입되는 비용을 회계에서는 고정원가라고 한다.
회계상 공헌이익은 제품의 판매가격에서 제품의 변동원가를 차감하여 산출한다. 즉, 공헌이익은 제품 단위당 판매가격에서 단위당 변동비용을 뺀 금액에 해당한다. 위 패스트푸드점 사례에서 햄버거 판매가격이 4,000원이고 변동비가 1,000원이라고 가정하면, 햄버거 1개당 공헌이익...
참고 자료
경영 분석, 공헌이익의 이해에서부터 출발, 이재홍, 매일경제, 2017.06.13.
회계학, 최재형, 세경북스, 2020.01.07
회계학, 최재형, 세경북스, 2020.01.07
경영 분석, 공헌이익의 이해에서부터 출발, 이재홍, 매일경제, 2017.06.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