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경영과 정보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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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세정보

소개글

"환경경영과 정보관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 경영의 기초
1.1. 경영의 개념 및 경영활동
1.2.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지도원리
1.3.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및 연구방법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2.1. 경영학의 발전과 경영환경
2.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2.3. 환경 분석 및 대응 전략

3. 기업의 형태와 구조
3.1. 자본주의 기업의 성장
3.2. 회사기업의 형태와 특징
3.3. 기업의 결합 형태

4.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
4.1. 기업윤리 헌장 제정과 의의
4.2.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논의
4.3. 사회적 책임 윤리의 정립

5. 경영목표와 의사결정
5.1. 경영목표와 경영이념
5.2. 의사결정의 유형과 과정
5.3. 의사결정 모형

6. 경영관리 기능
6.1. 경영계획과 경영통제
6.2. 인사관리와 노사관계

7. 생산관리 및 혁신
7.1. 진보적 생산시스템
7.2. 생산예측 및 계획

8. 마케팅 관리
8.1. 마케팅의 본질과 관리체계
8.2. 마케팅 환경 분석과 목표시장 선정
8.3.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전략

9. 재무관리
9.1. 자금조달과 자본구조
9.2. 투자안 평가와 포트폴리오 이론
9.3. 재무분석

10. 경영정보시스템
10.1. 경영정보시스템의 개념과 구성
10.2. 정보시스템의 유형과 개발 과정
10.3. 정보시스템의 활용

11.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 경영의 기초
1.1. 경영의 개념 및 경영활동

경영이란 "경제주체들이 사람의 생활에 있어서 필요로 하고 욕구를 채워줄 수 있는 재화 및 서비스를 만들어 공급하는 활동이다."" 경영의 개념에 대해 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다.

버나드는 경영을 "조직을 만들고 이를 운영하는 것이며 의사결정의 과정"이라고 하였다. 드러커는 경영을 "기업 조직의 방향을 설정하고, 리더십을 통해서 기업 조직의 제 자원을 어떠한 방법으로 활용할지 결정하는 것"이라고 정의하였다. 페이욜은 경영을 "계획 및 조직하고 명령, 조정 및 통제하는 과정"이라고 보았다. 쿤츠는 경영을 "의미 있는 기업 조직 목표 위해 가능한 효과적 방식으로 조직의 나아갈 길을 계획, 조직, 충원, 지휘, 통제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기업 경영자에게 요구되는 주요 자질로는 인간관계 기술, 스킬믹스, 전문적 기술, 개념 통합 기술 등이 있다. 이들 자질은 경영성과를 높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기업의 경영활동은 크게 재무관리, 마케팅관리, 회계, 인사관리, 생산관리, 경영정보시스템 등으로 구분된다. 재무관리는 기업 조직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 기업이 자본 조달 및 운용하는 것이다. 마케팅관리는 전체 마케팅 활동을 계획하고 이를 실시하기 위한 조직 설정, 관리, 통제 활동이다. 회계는 특정 유용 재무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또는 체계이다. 인사관리는 인적 자원의 잠재적 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게 해 구성원들이 스스로 최대 성과 달성하도록 만족을 얻게 하려는 일련의 체계적 관리활동이다. 생산관리는 경영 생산력을 최고로 발휘하기 위해 공정 및 일정 계획부터 공장 내자재 입고 후 작업 완료돼 제품으로 반출까지 통제 관리하는 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은 경영조직의 의사결정의 유효성 향상 위해 관련 정보 필요에 따라 수집, 전달, 처리, 저장, 활용하도록 만든 인간과 컴퓨터 결합 관리과정이다.""

경영 관리 과정은 계획, 조직화, 지휘, 통제의 4가지 기능으로 구분된다. 계획은 기업 조직의 경영 목표 설정, 이를 달성 위해 가장 효과적 방법 찾는 활동이다. 조직화는 기업 조직형태 구성 결정하고, 이에 필요한 자본, 인적물적 자원, 지식 등 분배하는 것이다. 지휘는 기업 조직 목표 달성 위해 필요 업무 효율적 수행토록 구성원 지휘하며 동기유발하는 활동이다. 통제는 기업 조직 구성원들의 행동이 기업 목표와 일치하는지 수준 평가, 필요시 수정하는 과정이다.""


1.2. 경영학의 연구대상과 지도원리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개별경제 주체들의 경제활동이다. 개별경제는 국민경제에 상응하는 개념으로 국민경제를 구성하는 단위이다. 따라서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기업경영, 재정경영, 가정경영 등 다양한 개별 경제 주체들의 경제활동이다.

기업경영은 영리적 단위 경제 주체인 기업, 공장, 회사, 상점 등을 대상으로 하며, 재정경영은 국가와 지자체와 같은 비영리적 단위 경제 주체를 대상으로 한다. 가정경영은 가정을 중심으로 한 단위 경제 주체를, 그 밖의 경영은 교회, 학교, 공회당 등 기업, 재정, 가정 이외의 개별 경제 주체를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경영학의 연구대상은 크게 수익성, 생산성, 조직균형의 지도원리에 따라 연구가 이루어진다. 수익성은 통상적으로 자본에 대한 이익의 관계로 표현되며, 매출액 증대, 이익 비율 제고, 매출 단위당 가격 극대화, 비용 최소화 등의 방안을 통해 증대될 수 있다. 생산성은 투입물 대비 산출물의 비율로 정의되며, 물적 생산성, 가치 생산성, 부가가치 생산성 등 다양한 지표로 측정될 수 있다. 조직균형은 기업 조직의 존속을 위해서는 외부 환경과의 균형과 내부 구성원 간의 균형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처럼 경영학은 유기체인 기업을 경영함에 있어 환경 요인에 대한 적응 능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하며, 변화하는 환경에 적응하지 못할 경우 경쟁에서 도태될 수밖에 없다. 따라서 경영학은 기업이 환경을 주어진 여건으로 보고 그에 적응하는 것뿐만 아니라 환경을 개발하고 주도해서 기업에 유리하게 이끌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연구대상으로 한다.


1.3. 경영학의 학문적 특성 및 연구방법

경영학은 기업 조직이라는 실체를 대상으로 하여 기업과 관련된 각종 현상을 과학적 방법으로 연구하여 지식을 취득하고 체계화된 학문이다. 경영학은 이론경영학과 실천경영학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론경영학은 이론 추구와 경영의 경험적 사실 분석을 통해 새로운 법칙을 추구, 발견, 구축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며, 실천경영학은 인간 행동에 있어 실천 및 지침을 연구하는 경영학이다.

경영학은 과학론과 기술론의 성격을 지니고 있는데, 과학론은 고유한 연구 대상을 가졌다는 점에서 과학이며 이론적, 과학적 원리 습득에 학문적 편향성이 있고, 기술론은 실천적 이론과학의 성격상 기술 면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이론 기반으로 한 적용범위 내에서 기술론에 학문적 편향성을 가진다. 또한 경영학은 실증경영학과 규범경영학으로 구분되는데, 실증경영학은 현실사회에 존재하는 경영현상의 해명을 목적으로 하는 실증이론으로 사실 그대로를 기술하고 분석하여 얻은 체계적 지식이며, 규범경영학은 경영현상 및 정책의 결과가 바람직한지에 대해 다루는 것으로 여러 경영 현상을 비교하여 어느 것이 사회적 견지에서 바람직한지를 평가하고 이에 대한 판단 기준을 설정하는 이론이다.

경영학의 일반적인 연구방법으로는 귀납법과 연역법이 있다. 귀납법은 특수하거나 개별적인 사실로부터 일반적 결론을 이끌어내는 추론 방법이며, 연역법은 이론, 법칙을 전제로 논리적 추론에 의해 원리 및 결론을 도출하는 추론 방법이다. 이 외에도 경영학에서는 통계적 방법, 실험적 방법, 사례적 방법, 모형적 방법 등의 특수 연구방법이 활용된다.

경영학의 접근 방법으로는 쿤츠의 분류와 세토의 분류가 대표적이다. 쿤츠는 경험학파, 관리과정학파, 사회시스템학파, 인간행동학파, 의사결정학파, 수리학파 등 6가지 접근법을 제시하였고, 세토는 이를 보완하여 고전적, 행동적, 경영과학적, 시스템 접근법으로 분류하였다.

경영학의 체계는 국가별로 차이가 있는데, 독일의 경영경제학은 기업 조직을 미시·거시적 수준에서 중간 정도의 수준의 조직체로 파악한 반면, 영국과 미국의 기업경제학은 기업 조직을 자본소유자인 개인 기업가의 연장형태로 파악한다. 경영학의 발전 과정에서는 폐쇄-합리적 조직이론, 폐쇄-사회적 조직이론, 개방-합리적 조직이론, 개방-사회적 조직이론 등의 변화를 거쳐왔다.


2. 경영환경의 변화와 기업의 대응
2.1. 경영학의 발전과 경영환경

경영학의 발전과 경영환경은 기업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우리나라 경영학은 일제강점기 독일의 경영경제학 영향을 받다가 광복 이후 미국 경영학 모형으로 변화하였다""이다.

해방 이후에는 우리나라 고유의 경영 특성을 반영하고자 많은 노력이 있었으나, 각계의 목소리만 높아졌을 뿐 실질적인 반영은 미흡했다""이다. 이후 1955년 고려대학교에 경영학과가 설립되면서 본격적인 경영학 교육이 시작되었고, 이후 1958년 고려대가 워싱턴대학교와 교수 교환 계약을 체결하며 미국식 경영학 도입의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다""이다.

한편 외국의 경영학 발전 과정을 살펴보면,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론, 포드의 생산시스템, 페이욜의 관리 원칙 등 고전학파의 발전이 있었다""이다. 또한 메이요의 인간관계론, 매슬로우의 욕구단계이론, 맥그리거의 X-Y이론 등 인간관계학파의 등장과 버나드, 사이먼, 사이어트와 마치 등 조직이론의 발전이 이루어졌다""이다.

이러한 경영학의 발전과 더불어 기업을 둘러싼 경영환경 또한 급변하고 있다""이다. 일반환경으로는 경제적, 정치적, 사회문화적, 자원, 기술적 환경 등이 있으며, 과업환경으로는 공급자, 배급자, 고객, 경쟁자 등이 있다""이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환경 분석과 대응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이다.다양한 경영학 이론과 경영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특히 우리나라 경영학은 외국의 영향을 받아 발전해 왔지만, 이제는 우리만의 고유한 경영 특성을 반영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경영학은 변화하는 환경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도 기업의 경쟁력 제고와 사회적 책임 이행을 위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으로 예상된다.


2.2. 일반환경과 과업환경

일반환경은 기업 경영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이다. 즉, 기업은 일반환경요인을 통제하거나 조절하기 어려우나 경영 활동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거시환경이다.

일반환경은 경제적 환경, 정치적 환경, 사회문화적 환경, 자원환경, 기술적 환경 등으로 구분된다. 첫째, 경제적 환경은 국민경제의 일부인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데, GNP 성장률, 물가수준, 무역구조 등이 이에 해당한다. 둘째, 정치적 환경은 기업의 합법성과 정당성을 결정하는 정치적 요인으로서, 산업정책, 경제정책, 규제정책 등이 이에 속한다. 셋째, 사회문화적 환경은 기업 구성원의 가치관,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인구통계학적 특성 등을 포함하며, 기업의 제품, 서비스, 경영활동에 영향을 미친다. 넷째, 자원환경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인적자원, 재무자원, 물적자원 등의 공급과 관련된 요인이다. 마지막으로 기술적 환경은 기술의 진보와 혁신에 따른 기업의 생산, 경영, 마케팅 활동에의 영향을 의미한다. 이처럼 일반환경은 기업 경영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거시적 요인들로 구성된다""

과업환경은 기업의 목표달성을 위한 의사결정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환경요인이다. 즉, 특정 경영체가 목표 설정 및 의사결정을 내릴 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환경이다. 과업환경의 구성요소로는 공급선, 배급선, 고객, 경쟁자 등이 있다.

공급선은 기업에 원자재, 부품, 인력 등을 제공하는 개인과 조직을 의미하며, 이들의 행태 변화가 기업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특히 공급선의 교섭력이 높을수록 기업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 배급선은 기업의 제품을 고객에게 판매하는 판매업자를 뜻하며, 이들의 제품 판매 의지가 기업 성과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고객은 기업 활동의 근간이 되는 존재로, 고객의 요구사항과 행동변화에 기업이 민감하게 대응해야 한다. 경쟁자는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경쟁관계에 있는 업체를 의미하며, 이들의 전략 및 행동변화에 기업이 신속히 대응해야 한다.

과업환경은 일반환경에 비해 기업이 상대적으로 통제가능하지만, 변화의 정도와 복잡성에 따라 다양한 유형을 가진다. 즉, 일반환경보다 기업 활동에 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정도에 따라 환경의 불확실성도 달라진다. 따라서 기업은 과업환경에 대한 분석과 대응전략 수립이 매우 중요하다""


2.3. 환경 분석 및 대응 전략

기업은 다양한 환경적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환경변화에 지속적으로 대응해 나가야 한다. 기업은 일반환경과 과업환경을 면밀히 분석하여 그에 맞는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일반환경 요인에는 경제적...


참고 자료

KEMRI 전력경제 REVIEW, 한전경영연구원, 2021 제3호, 2021-3-9,

한국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탄소중립 전략보고서, 대한상공회의소, 2023,

IEA, 2022 재생에너지 보고서 발표, 국제에너지기구, 2022-12-06,

RE100개요, 한국 RE100협의체 RE100정보플랫폼, https://k-re100.or.kr/doc/sub1_1_1.php

애플·BMW 등 글로벌 기업, 삼성ㆍLG 등 韓 기업에 재생에너지 사용 압박, 박종화, 이투데이 2018-11-01 15:58, https://www.etoday.co.kr/news/view/1682272

IRENA, 재생에너지 발전 비용 계속 하락..."지난해 석탄 발전보다 싸져, 이신형, ESG경제, 2022.07.15. 18:52, https://www.esgeconomy.com/news/articleView.html?idxno=2360

“RE100 활성화”를 위한 업계 의견 조사 결과, 전문가 칼럼, 한국RE100협의체 RE100정보플랫폼,
https://www.k-re100.or.kr/bbs/board.php?bo_table=sub5_3&wr_id=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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