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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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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정동의 역사와 문화유산
1.1. 정동의 근대 건축물과 의미
1.2. 정동을 다룬 문학작품의 의미
1.3. 정동의 역사적 의미와 장소성

2. 영어교육 개선 방향
2.1. 영어교육의 실태
2.2. 영어교육 방식 변화의 필요성
2.3. 영어교육 방식 개선 방안

3. 청소년 고민 및 문제점
3.1. 청소년의 특성과 주요 관심사
3.2. 청소년의 고민 및 스트레스 요인
3.3. 청소년과 기성세대의 갈등

4. 청소년 복지 방안
4.1. 청소년 상담 및 지원체계
4.2. 청소년 교육 및 문화 프로그램
4.3.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제도 개선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정동의 역사와 문화유산
1.1. 정동의 근대 건축물과 의미

정동 지역에는 다수의 근대 건축물들이 자리하고 있어, 당시 서양문화의 유입과 근대화 과정을 보여주는 중요한 문화유산들이다. 먼저 덕수궁 내 중명전은 고종이 을사늑약 반대운동을 전개했던 장소로, 당시 한국 근대사의 격동기를 상징적으로 보여준다. 대법원 청사로 사용된 경성재판소는 일제 강점기 한반도에 대한 일본의 통치 구조를 보여주는 건물이다. 또한 이화학당 내 심슨 기념관은 최초의 여성 고등교육기관이자 선교사 활동의 장소였다. 구 신아일보사 건물은 대한제국의 여러 국가 행정기관이 입주했던 곳으로, 당시 정치적 상황을 반영한다. 그리고 정동교회는 초기 개신교 선교 활동의 중심지이자 일제강점기 독립운동의 거점이었다. 이처럼 정동 일대의 근대 건축물들은 한국의 근대화 과정과 함께 격동의 역사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1.2. 정동을 다룬 문학작품의 의미

소설 '애욕'은 정동지역을 배경으로 한 작품으로, 이를 통해 정동 길에 대한 문학적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소설에서는 정동 길을 따라 등장인물들이 이동하며, 이 과정에서 정동지역의 역사적 장소들이 나타난다. 정동교회, 마리안 홀, 경교장 등 정동에 위치한 건축물들이 소설 속에 구체적으로 묘사되고, 이를 통해 독자들에게 정동 길의 역사와 문화를 생생하게 전달한다. 특히 경교장의 경우, 일본인들이 오락시설로 이용했던 장소였다는 점이 드러나, 정동이 단순히 서양인의 공간이 아니라 일본인들의 영향력도 있었던 복합적인 공간이었음을 알 수 있다. 이처럼 '애욕'은 정동 길을 통해 과거의 역사를 보여주고, 그 장소에 내포된 다양한 의미들을 독자들에게 전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즉, 문학작품을 통해 정동 길이 지닌 과거와 현재의 가치를 재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1.3. 정동의 역사적 의미와 장소성

정동의 역사적 의미와 장소성은 정동지역이 어떤 지역이었는지, 지금은 어떤 특징을 가진 지역인지를 알기 위해서는 근대 이후에 정동에서 어떤 활동이 일어났고 어떤 의미를 부여했는지에 대해서 알아봐야 한다.

정동은 조선에 서양인이 들어와 거주하고 처음 공사관을 세웠던 장소이다. 배재학당, 이화학당과 같은 근대적 교육 시설, 새문안교회나 정동제일교회와 같은 초기 개신교회도 모두 정동에 위치해있기에 정동은 조선 내 서양인의 공간으로 인식되어 왔다.

그러나 정동은 24년(1896∼1919년)에 걸쳐 고종이 거주하고 집무한 대한제국의 정치적 중심지이자 상징적 구심점이기도 했다. 일본의 눈을 피해 정동으로 눈을 돌린 고종은 이 지역을 서양인의 공간이 아닌 고종의 영역으로 재편하기 위해 다각도의 모색을 진행했다.

러시아 공사관에 거주하던 시기인 1896년 전후로부터는 군부를 통해 정동 통행을 위한 로표를 발급하여 정동의 통행을 제한했고, 경운궁으로 이어한 이후에는 궁궐영역의 확장과 주변 건축 제한을 통해 서양인의 공간을 축소시켰다. 1890년대 후반에 이르면 서양인의 거주와 상업 공간은 크게 축소되고, 경운궁과 각 관서들이 정동에 다수 들어서서 대한제국 수도의 핵심으로 성격이 변화하였다.

대한제국기 궁내부, 원수부, 서북철도국과 무관학교, 각종 군사시설, 법규교정소, 전환국 등 근대 개혁 추진 기구, 전차 및 철도 등이 들어서면서 정동은 고종 황제와 대한제국 개혁의 공간으로 기능할 수 있었다. 대한제국기 고종의 각종 개혁 및 근대화는 정동을 배경으로 진행되었던 것이다.

1905년 일본이 러일전쟁에서 승리하면서 한반도는 일본의 영향권 하에 놓이게 되었고, 광무정권의 상징적 공간이 되었던 정동은 오히려 외교권을 빼앗기고 보호국으로 전락하는 늑약이 맺어진 치욕적인 장소가 되었다.

고종과 대한제국의 시도는 실패로 끝났으나, 정동의 성격 변화와 배치 구도는 개항 이후 구한말의 정치적 격변 속에서 근대화와 부국강병을 이루고자 했던 고종의 고민과 노력을 잘 반영하고 있는 역사적인 장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서양인의 공간으로만 알려졌던 정동은 대한제국기 제국주의 열강의 침투 자주권을 수호하려는 역사적 과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국왕 고종의 시도와...


참고 자료

영어교육 환경에 대한 이해 /GnB 이시아폴리스어학원 [출처]이시아폴리스캠퍼스
영어로 영어수업 10년째… 잘 따라와요/ 문화일보-윤두현기자 ydh117@munhwa.com
핀란드의 영어교육성공비결 / [출처] 핀란드의 영어교육|작성자 황의거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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