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도시경제학"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기업의 입지 결정
1.1. 기업 입지 결정의 중요성
1.2. 기업 입지 결정의 영향 요인
1.2.1. 가격과 원가
1.2.2. 품질
1.2.3. 확실성과 유연성
1.3. 기업의 입지 결정 과정
2. 시장 지역의 크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1. 수요의 측면
2.1.1. 양적 분석
2.1.2. 질적 분석
2.2. 공급의 측면
2.3. 구체적인 요인들
3. 단일도심도시에서 주택가격곡선의 도출
3.1. 단일도심도시란
3.2. 단일도심도시에서의 주택가격 결정
3.2.1. 통근비
3.2.2. 가구의 유형
3.3. 결론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기업의 입지 결정
1.1. 기업 입지 결정의 중요성
기업의 수익성은 기업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음으로써 창출된다. 이러한 수익성의 극대화는 기업의 존립 목적이자 궁극적인 목표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업 외부적으로 생산, 보관, 판매망 등의 체계가 갖추어져야 하고, 기업 내부적으로 공정 설계와 시설 입지, 시설 배치 등의 시스템 결정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시설 입지는 기업의 성과와 수익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기업의 입지, 특히 시설의 입지는 한 번 결정하면 수정하기 어렵다. 막대한 시간과 비용이 투입되어 결정되고, 경직적인 성질을 가지기 때문에 한 번 결정하면 쉽게 변경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가정집을 이사하는 것도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데, 기업의 시설 입지를 변경하는 일은 그보다 훨씬 큰 공간과 더 많은 사람들의 이동을 수반하는 일이다. 따라서 기업의 입지 결정은 매우 중요한 경영 의사결정이 되며, 주로 기업의 중요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들에 의해 결정된다.
1.2. 기업 입지 결정의 영향 요인
1.2.1. 가격과 원가
가격과 원가는 기업의 입지 결정에 있어 중요한 영향 요인이다. 기업의 수익성은 기업이 생산하고 판매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고객이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제공하고 그에 대한 대가를 받음으로써 창출되기 때문에, 기업의 입지는 생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수산물을 가공·판매하는 기업이 원자재를 획득할 수 있는 해안가가 아닌 내륙에 위치한다면, 원자재를 해당 기업으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불필요한 비용 낭비로 이어져 생산원가를 불필요하게 높이게 되며, 결과적으로 해당 기업의 제품은 가격경쟁력에서 밀리게 된다. 따라서 기업이 입지를 결정할 때는 생산원가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이다.
생산원가에는 재료비, 노무비, 수송비와 같은 변동비가 있고, 세금이나 시설/토지의 구입 가격 내지 이용 가격과 같은 고정비도 있다. 기업의 입지는 이러한 변동비와 고정비를 모두 고려하여 이를 가장 낮출 수 있는 지역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에게 근접한 입지를 선택하는 것이 서비스를 신속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불필요한 재고를 줄일 수 있어 원가 절감...
참고 자료
비긴메이트, 2018.2.28. 시장규모, 어떻게 추정해야 할까?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노형규, 정의철, 2018.7.25. 도시경제학
한국지방자치학회, 한국지방자치학회보 제 30권 제1호, 2018.3. 정경숙, 주택가격모형을 이용한 도시공간구조 변화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