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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신분석이론과 영유아의 발달
1.1. 정신분석이론의 개요
정신분석이론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드의 성심리발달 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으로 설명되는데, 이 이론들은 인간의 초기경험을 중요하게 인정하고, 인간의 발달은 단계로 진행되며 생의 초기 경험이 후기 생의 기초가 된다고 강조한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무의식적인 동기와 초기 어린 시절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으며, 성격은 본능(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로 구성되어 있다고 보았다. 에릭슨은 심리사회적 차원에서 아동기 발달 상황을 점검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였고, 자아정체감의 형성 및 발달을 근거로 청소년기 자아정체감 발달 정도를 측정하는 척도가 개발될 수 있었다. 이처럼 정신분석이론은 인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고 이상행동의 심리적 원인을 체계적으로 설명하는데 기여하였다.
1.2. 정신분석이론과 영유아 발달의 연관성
정신분석이론과 영유아 발달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다.
정신분석이론은 영유아기의 발달과정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프로이드의 성심리발달 단계이론에서는 구강기, 항문기, 남근기 등 영유아기에 경험하는 다양한 발달단계를 제시한다. 이 단계에서 일어나는 성에너지의 변화와 욕구의 충족 여부가 이후의 인격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어 구강기에 제대로 충족되지 못한 욕구는 성인기에 과식, 흡연 등의 구강기적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또한 영유아기에 해당하는 초기 단계에서 신뢰감 대 불신감, 자율성 대 수치심/회의감 등의 중요한 발달과제를 제시한다. 이 시기에 이러한 과제가 제대로 해결되지 않으면 성인기 이후의 발달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즉, 정신분석이론은 인간 발달의 초기 단계인 영유아기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이 시기의 경험과 발달 과정이 이후의 인격 형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한다. 따라서 영유아기 발달에 적절한 개입과 관심이 필요하다고 볼 수 있다.
2. 프로이드의 성심리발달 이론
2.1. 구강기
구강기는 프로이드의 성심리발달 이론에서 출생부터 약 18개월까지의 시기에 해당한다. 이 시기 영아는 입, 혀, 입술 등의 구강 부위를 자극하여 쾌감을 느끼는데, 주로 빨기, 물기, 씹기, 소리내기 등의 구강활동을 통해 쾌락을 추구한다. 영아는 이 시기에 주 양육자인 어머니로부터 적절하고 애정 어린 돌봄을 받게 되면 욕구에 대한 만족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이 단계에서 충분한 만족을 얻지 못하게 되면 고착이 일어나, 성인이 되어서도 손가락 빨기, 과식, 흡연, 과음 등과 같은 구강기적 성격을 나타내게 된다. 따라서 영아기 구강 활동에 대한 어머니의 적절하고 애정 어린 반응은 영아의 건강한 성격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2.2. 항문기
항문기(Anal stage, 18개월~3세)는 영유아의 섬세한 장 운동과 항문 괄약근 발달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다. 이 시기 영유아는 대소변 배출을 통해 쾌감과 만족감을 경험하며, 성에너지가 구강에서 항문으로 옮겨지게 된다. 양육자가 영유아의 배변 훈련을 엄격하게 하거나 청결을 과도하게 강조하는 경우, 영유아는 항문기에 고착될 수 있다. 이 경우 성인기에 강박적이거나 결벽증적인 성격을 지니게 되며, 수전노적 인색함이나 낭비벽이 강한 성격을 보일 수 있다. 반면 배변 행위에 대한 만족감과 이완감에 고착되면 지저분하고 낭비벽이 심한 성격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 시기 영유아의 배변 훈련은 강압적이기 보다는 온정적이고 적절한 수준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배변 행위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제공해야 한다.
2.3. 남근기
이 시기 아동의 성 에너지는 항문→성기로 이동해 성기에 관심과 흥미를 보이게 되며 성별의 차이를 인식하게 된다. 이성 부모에 대한 성적 애착과 동성 부모에 대한 경쟁의식을 경험하게 되면서 남아는 오이디푸스 콤플렉스(거세불안)를 경험하게 되고, 여아는 엘렉트라 콤플렉스(남근선망)를 경험하게 된다. 또한 자신의 동성 부모와 동일시하는 과정에서 성역할을 습득하고, 성적 주체성을 확립한다. 만일 이 시기에 갈등이 해결되지 못하고 이 단계에 고착되게 되면 남아는 야심적이고, 지나치게 남성다움을 강조하고, 과시적이고 거만하며 강인함을 나타내려는 남근기적 성격을 형성하게 된다. 또한 여아의 경우에는 순진하고 결백을 강조하지만 성적으로 난잡하고 유혹적이며 경박한 특성을 보이게 된다.
2.4. 잠복기
학령기(6~12세)에 해당되는 잠복기에는 성적인 욕구와 관심이 감소되고, 에너지는 학업, 운동, 놀이, 친구 사귀기 등의 사회화 과업을 위해 모아진다. 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