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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1.1. 남녀의 차이와 명절에서의 구분
남녀가 명절에 서로 다른 방식으로 구분되는 이유는 한국 사회가 오랜 기간 동안 가부장제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조선 시대에 중국에서 유입된 유교 문화는 수직적이고 위계적인 가치관을 강조하여 부모에 대한 자식의 효를 강조하고, 신하가 왕에게 충성을 다해야 한다는 사상을 발전시켰다. 이러한 수직적 문화는 부녀자가 지아비를 공경해야 한다는 관념으로 이어져 왔고, 결과적으로 명절에 남성 중심적인 관행이 자리 잡게 되었다. 많은 가정에서 남편의 편한 친가에 오랜 시간 머무르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여성의 지위와 권리에 대한 차별을 반영한다고 볼 수 있다. 비록 좋은 의도에서 이루어지는 일일지라도, 가부장제의 영향은 여전히 명절 관행에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1.2. 한국의 역사와 가부장제
우리나라가 가부장화 된 것은 조선시대 유학의 영향인데 이 유학은 중국에서 온 것입니다. 고려시대에는 남녀 출생 순서에 상관없이 균분 상속이었고, 여자도 제사를 모실 수 있었고 연애도 자유로웠으며, 재혼 또한 자유로운 나라였습니다. 신라시대에는 동성애 또한 아무렇지 않은 나라였고, 화랑도가 동성애 집단이었다는 설도 있습니다. 이 당시 자식이 없자 진골에게 왕권을 넘겨주지 않고 성골인 여자가 왕이 된 경우도 있었고, 대표적으로 선덕여왕, 진덕여왕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는 유교의 영향으로 가부장적인 사회가 되었고, 그 결과가 몇백년이 지난 지금까지 이어져 왔다고 볼 수 있습니다.
1.3. 도교와 유교 문화의 차이
도교와 유교 문화의 차이는 단순히 수직과 수평의 차이에서 비롯된다. 도교는 수평을 중요시하여 모든 생명체가 평등하다고 여기지만, 유교는 수직을 중요시하여 부모와 자식, 왕과 신하 간의 위계질서를 강조한다.
이러한 수직적인 유교 문화는 조선 시대에 더욱 강화되었는데, 특히 가부장제와 관련이 깊다. 유교에서는 가장 어르신인 아버지의 권위를 최고로 여겨 아버지의 지시에 무조건 순종해야 했다. 이로 인해 여성들은 지아비를 공경하라는 말처럼 남편에게 종속되어야 했고, 가정 내에서 열악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