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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뮤지컬을 통한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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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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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외국뮤지컬을 통한 발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국내 창작 뮤지컬의 발전 방안
1.1. 서론
1.1.1. 배경
1.1.2. 범위설정
1.2. 한국 창작뮤지컬 현황 및 문제점
1.2.1. 창작 지원 시스템 부족
1.2.2. 공연장 부족 및 관람료 문제
1.2.3. 관객 및 시장 개발 필요
1.3. 해외 선진 사례
1.3.1. 미국의 창작 지원 시스템
1.3.2. 런던 웨스트엔드의 재정난 극복방안
1.3.3. 영국의 관객개발 프로그램
1.3.4. 해외 뮤지컬의 장르 전환 사례
1.4. 한국 창작뮤지컬의 개선방안
1.4.1. 창작 지원 시스템 구축
1.4.2. 공연장 문제 개선
1.4.3. 관객 및 시장 개발
1.5. 참고문헌

2. 국내 뮤지컬 스타마케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2.1. 서론
2.2. 국내 뮤지컬 스타마케팅의 과거와 현재
2.3. 스타마케팅의 개념과 특징
2.4. 스타마케팅의 성공 / 실패사례
2.4.1. 성공사례
2.4.2. 실패사례
2.5. 스타마케팅의 장 / 단점
2.6.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2.7. 결론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국내 창작 뮤지컬의 발전 방안
1.1. 서론
1.1.1. 배경

왜 뮤지컬인가? 그리고 왜 창작 뮤지컬을 말하는가?

국내 공연시장규모는 7,000억원 규모로 '10年 대비 30%가 증가하였고, 이 중 뮤지컬 시장규모가 2,600억원 규모로 37%를 차지하고 있다. 특히 국내 뮤지컬 시장은 지난 5년 동안 10%대 성장을 기록하며 연 2,600억원의 시장을 넘어 3,000억원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 가능성을 보이고 있는 공연시장에서 가장 큰 성장동력을 가지고 급팽창 하는 분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뮤지컬은 공연예술의 한 분야로서, 비지니스 측면보다는 예술적인 측면에 맞추어 다루어져 오다 보니 국내 여러 기관과 단체(문화관광체육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를 살펴봐도 뮤지컬을 전담으로 관리하는 부서나 기관은 없는 실정이다. 앞에서 거론 했지만은, 이제 뮤지컬은 국내 공연산업에 있어서 그 비중이 매우 크고 중요한 분야임은 누구나 아는 사실이기에 뮤지컬에 대한 발전 방안에 대한 연구를 주제로 삼았다.


1.1.2. 범위설정

본 연구에서 창작뮤지컬의 발전 방안을 연구함에 있어 여러 분야의 요인에 대한 방안이 필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이고 시급한 해결책이 필요한 부분을 중심으로 연구의 범위를 설정하였다. 구체적으로 1) 창작에 대한 지원 방안 2) 티켓 가격과 창작의 기반이 되는 전용 극장의 부족 문제 3) 예술산업으로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성장동인으로서 시장과 관객개발 방안을 우선 연구의 범위로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 창작뮤지컬 시장의 현황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해외 우수 사례를 벤치마킹하여 한국 창작뮤지컬의 실질적인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1.2. 한국 창작뮤지컬 현황 및 문제점
1.2.1. 창작 지원 시스템 부족

국내 창작 뮤지컬에 있어 창작 지원 시스템 부족은 주요한 문제점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뮤지컬 창작자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창작 기회와 자금 지원의 부족이다.

정부와 문화예술기관의 직접적인 지원이 미흡한 실정이다. 문화관광체육부나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관련 기관에서도 뮤지컬 창작을 전담하는 부서나 지원 체계가 부족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창작자들이 안정적인 창작 활동을 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민간 기업이나 재단의 뮤지컬 창작 지원도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뮤지컬은 타 예술 장르에 비해 제작 비용이 많이 드는 특성이 있어, 기업이나 단체의 투자를 유치하기가 쉽지 않다. 이로 인해 창작자들은 작품 창작과 제작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창작 지원 체계의 부족은 결국 창작 뮤지컬의 양적, 질적 발전을 저해하는 요인이 된다. 작품 제작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이 부족하다 보니, 국내 창작 뮤지컬의 수준과 경쟁력이 해외 라이선스 뮤지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따라서 국내 창작 뮤지컬의 발전을 위해서는 정부와 민간 영역의 체계적인 지원 시스템 구축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창작자들이 안정적으로 작품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재정 지원과 제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이다.


1.2.2. 공연장 부족 및 관람료 문제

뮤지컬 창작물 제작에 있어 공연장 부족과 높은 관람료는 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첫째, 뮤지컬 전용극장의 부족이다. 한국의 뮤지컬 시장 규모는 매년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도 뮤지컬 전용극장이 부족한 실정이다. 뮤지컬 한 작품 제작에는 천문학적인 비용이 소요되며 이를 회수하기 위해서는 장기공연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뮤지컬 전용극장이 부족하다 보니 대관료 부담이 커지고 이는 관람료 상승으로 이어져 대중들의 접근성을 저해하고 있다. 보통 대형 뮤지컬의 VIP석은 14만 원 수준이며, 상대적으로 저렴한 좌석도 10만 원 이상으로 일반 대중들에게는 부담이 되는 수준이다. 둘째, 공연장 부족에 따른 관람료 상승의 문제이다. 뮤지컬 제작사들은 천문학적인 제작비를 감당하기 위해 관람료를 높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뮤지컬이 더 이상 서민들의 문화생활이 아니라 일부 계층의 전유물로 전락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와 기업의 지원을 통한 뮤지컬 전용극장 건립이 시급하다. 또한 장기공연이 가능한 환경 조성으로 관람료를 낮추는 방안도 필요하다.


1.2.3. 관객 및 시장 개발 필요

국내 창작뮤지컬 시장에서 관객 및 시장 개발의 필요성은 매우 크다. 현재 국내 뮤지컬 관객층은 20~30대에 한정되어 있어 다양한 관객층의 유치가 필요한 상황이다. 주 5일 근무제 실시와 확대로 사람들의 여가문화에 대한 투자가 늘어나면서 공연문화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지만, 이러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우선, 국내 창작뮤지컬은 대중들에게 잘 알려지지 않아 인지도가 낮은 편이다. 사회 저변에 걸쳐 뮤지컬에 대한 관심과 호감도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하다. 특히 어린 시절부터 공연문화에 노출되고 경험할 수 있도록 에듀테인먼트 성격의 뮤지컬 제작이 필요하다. 영국의 '키즈위크' 이벤트처럼 가족 단위 관객 유치를 위한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면 공연문화 저변 확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수도권 중심으로 편중되어 있는 공연 인프라 문제를 해결하고, 지역별 특성을 반영한 창작 뮤지컬 개발을 통해 지방 관객층 유치에도 힘써야 한다. 공연장 개선과 함께 유명 뮤지컬의 정기적인 섭외 등 다양한 공연 콘텐츠를 선보인다면 지역 주민의 문화 향유 기회를 높일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창작 뮤지컬에 대한 기업의 투자와 관심이 부족한 상황에서 정부의 제도적 지원이 필요하다. 뮤지컬 산업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고려할 때 정부와 기업이 손잡고 시장 개척에 나선다면 관객과 시장 확대를 위한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요컨대, 국내 창작뮤지컬의 발전을 위해서는 다양한 관객층 유치와 시장 확대가 시급한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정부와 기업, 그리고 공연계가 힘을 합쳐 관객 개발과 마케팅, 공연 인프라 구축 등 다각도의 노력을 펼쳐나가야 할 것이다.


1.3. 해외 선진 사례
1.3.1. 미국의 창작 지원 시스템

미국의 창작 지원 시스템은 다음과 같다.

뉴욕의 BMI뮤지컬 시어터 워크숍(The BMI Lehman Engel Musical Theatre Workshop)은 신진 뮤지컬 창작자를 위한 지원 시스템이다. 1961년 리만...


참고 자료

김정훈,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발전방안 : 뮤지컬 문화콘텐츠개발 및 창작여건지원을 중심으로」,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12.
최동길, 전병준, 박찬희, 「국내 공연산업의 수익구조에 관한 연구」, 『예술경영연구』 제18집, 한국예술경영학회, 2011.
김정섭, 「뮤지컬 ’스테이지 쿼터제’ 도입에 관한 정책 제언 :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1호, 2013.
전병준, 윤민정, 「흥행 불확실성에 따른 국내 뮤지컬 산업의 흥행전략」, 『예술경영연구』 제17집, 한국예술경영학회, 2010.
예술경영지원센터, 「2013공연예술실태조사」, 2014
한국콘텐츠진흥원, 「2012음악산업백서」, 2013
The Musical, 「The Musical」, 2014
2019년 공연예술실태조사(2018년기준) 문화체육관광부와 예술경연지원센타
뮤지컬산업에서 스타 마케팅의 성공요인에 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문화 콘텐츠•커뮤니케이션학과 진가, 2018. 참조
허행량, 『스타 마케팅』, 2002, p. 32, 참조
공연예술의 꽃, 뮤지컬AtoZ / 한소영 지음 / 숲
공연기획 / 프레더릭 보겔벤 호지스 엮음, 융호성.배연경 옮김 / 김영사
스타마게팅에 목메는 뮤지컬(기사) :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 / 20130731/56776595/1
TV 레포트 기사, 서은혜 / 조승우 전역 복귀작 https://www.tvreport.co.kr/71878
더 뮤지컬 메거진 기사, 박병선 / 화려해 보이지만 열악한 뮤지컬 배우의 삶 : https://www.themusical.co.kr/Magazine/Detail?num=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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