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직원 역량 강화를 위한 사업 계획
1.1. 필요성 및 목적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장기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그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직원 개개인의 역량이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직원교육은 직원 개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고 잠재능력들을 계발시킴으로써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키고 조직의 통합을 가져오는 중요한 수단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복지관 차원에서 조직수준의 인적 자원의 개발을 위한 직원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할 필요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1.2. 사업 목표 및 주요 프로그램
사업 목표 및 주요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다.
직원교육을 통해 조직 및 개인의 성장을 도모하고 직원의 서비스의 질과 업무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사업의 목적이다. 이를 위해 교육 만족도 점수 4.6점 달성(전년대비 1점 향상), 관내 전문교육 년 168명, 외부 전문교육 년 240명, 사이버교육 년 240명, 전달교육 년 240명, 동아리활동 년 120명, 워크숍 년 90명, 욕구조사 년 24명 등의 주요 프로그램을 추진한다.
구체적인 프로그램으로는 내·외부 전문교육, 법정 보수교육, 신입직원교육, 전달교육, 동아리 활동, 워크숍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을 높이고 조직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한다.
1.3. 사업 수행 체계
사업 수행 체계는 사업을 원활하게 수행하기 위한 인력 구성 및 지원 체계를 의미한다. 이 계획서에 따르면 사업 수행 체계는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첫째, 수행 인력 체계이다. 사업을 총괄하는 기관장과 부장, 그리고 사업 계획과 진행, 평가 및 사후 관리를 담당하는 총무과 과장과 팀장, 교육 담당 강사로 구성되어 있다. 각 담당자의 역할과 책임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어 있다.
둘째, 지원 체계이다. 내부 직원이 외부 전문 교육을 이수한 후 전달교육을 진행하고, 외부 자원봉사자가 업무 관련 교육을 제공하며, 복지재단, 협회, 노인종합상담센터 등 외부 전문 기관들이 교육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내부 역량과 외부 전문성을 모두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와 같은 수행 인력 체계와 지원 체계를 통해 직원 역량 강화 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내부 인력과 외부 자원을 유기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사업 수행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4. 사업 추진 계획
1.4.1. 사업 내용
사업 내용은 다음과 같다.
내부 교육: 복지관 내에서 직무 능력 및 사회복지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성희롱예방교육, 개인정보보호법, 소방교육, 노인학대 등의 지식과 정보능력을 극대화하여 사회복지 리더를 양성하고 클라이언트에게 제공하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각 분야 전문가 및 슈퍼바이저화를 도모한다.
외부 교육: 직무별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외부교육을 실시한다.
사이버 교육: 인터넷을 활용한 자기개발교육을 실시한다.
전달 교육: 외부 전문 교육을 이수한 직원이 미 참가 직원에게 전달교육을 실시함으로 전문지식 및 정보를 공유한다.
신입 직원 교육: 신규 직원의 한 달 이내에 24시간 신입직원 교육을 실시한다. 법인소개, 복지관소개, 비전 공유, 사회복지경영시스템, 운영규정, 취업규칙, 사업 내용 등을 교육하여 신입 직원의 업무 수행능력과 전문성을 향상시킨다.
동아리 활동: 자신이 관심 있는 동아리에 가입하여 년 4회 활동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업무과다로 인한 소진을 예방하고 직원 간의 친목을 도모한다.
워크숍: 근교로 나가 친목을 도모하고 역량강화 교육을 진행한다. 복지관, 성남시 연합, 팀별 워크숍을 실시하여 과중한 업무에서 비롯되는 소진을 예방하고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한다.
욕구 및 만족도 조사: 교육 강사 만족도, 교육 내용 만족도, 교육 장소 환경 만족도, 건의사항 등 직원 의견을 수렴하여 사업방향 설정 및 교육 주제를 변경한다.
1.4.2. 사업별 목표 및 달성 계획
'1.4.2. 사업별 목표 및 달성 계획'은 각 사업의 구체적인 목표와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포함한다. 교육 만족도 향상, 내부/외부 전문 교육 실시, 사이버교육 및 전달교육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와 달성 방안이 제시되어 있다.
우선 교육 만족도 향상을 위해 전년도 4.5점 대비 1점 향상된 4.6점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내부 전문 교육 13회/390명, 외부 전문 교육 130회/130명, 사이버교육 240회/240명, 전달 교육 10회/161명, 신입직원 교육, 동아리활동 4회/120명, 워크숍 3회/90명, 욕구 조사 1회/24명 등의 다양한 사업을 계획하고 있다.
이러한 사업별 목표는 전년도 실적과 비교하여 수립되었으며, 교육 참여 실적의 증가와 내부 교육 활성화를 통해 교육 만족도를 높이고자 한다. 외부 전문 교육의 경우 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를 독려하고, 전달 교육을 통해 교육 내용을 공유하고자 한다. 또한 신입직원 교육, 동아리활동, 워크숍 등을 통해 직원들의 전문성과 사기 증진을 도모하고자 한다. 정기적인 욕구 조사를 바탕으로 교육 주제와 내용을 지속적으로 보완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체계적인 사업계획과 목표 설정을 통해 직원 교육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높이고, 궁극적으로 직원들의 서비스 질 향상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
1.5. 교육 담당자의 역할
교육 담당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직무 수행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강사를 섭외한다. 조직의 목표와 직원들의 교육 요구를 파악하여 체계적인 교육 계획을 수립하고, 직무 관련 전문성을 갖춘 강사를 섭외한다.
둘째, 지속적인 욕구조사와 만족도조사를 통해 사업 계획을 진행 및 수정한다. 직원들의 교육 요구와 만족도를 주기적으로 파악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개선하고 조정한다. 이를 통해 직원들의 실질적인 교육 요구를 반영할 수 있다.
셋째, 교육 장소의 쾌적한 환경 유지 및 기자재, 강의도구를 관리한다. 직원들이 편안하고 집중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을 조성하고, 효과적인 교육을 위한 기자재와 강의도구를 준비한다.
넷째, 직무별 필요한 외부전문교육에 참가할 수 있도록 진행한다. 직원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해 직무별로 필요한 외부 교육 프로그램을 선별하고, 이에 직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다섯째, 직원 동아리 활성화를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진행, 평가한다. 직원들의 소진을 예방하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