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심리검사 종합 분석
1.1. 의뢰자 정보 및 검사 목적
피검자는 평소 사람들의 시선을 지나치게 의식하여 스트레스를 받고 있으며, 이를 극복하기 위해 혼자 여행을 다니며 노력하고 있었다. 하지만 과거에 알던 사람들을 만나면 다시 그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어 자신감이 낮아지고 의견을 잘 말하지 못하게 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의 배경과 이유를 알아보기 위해 심리검사를 의뢰하였다.""
1.2. 행동 관찰 및 평가
검사에 임하는 대상자의 태도는 검사에 대해 진지하고 검사 결과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나타냈다. 검사 수행 중 협조적이고 순응적인 태도를 보였다. 집, 나무, 사람 그림 모두 평균 시간을 초과하여 꼼꼼하게 그렸는데, 이는 평소 신중한 성격을 가지고 있거나 검사 상황에서 평가받는 것에 대한 예민한 반응을 보인 것으로 파악된다. 외적으로 보여지는 것에 신경을 쓰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특히 사람을 그릴 때 이성을 그릴 때 지우개 사용 빈도가 높아져 이성에 대한 방어적인 행동을 나타낸 것으로 보인다.
1.3. 집 그림 분석
집 그림 분석을 살펴보면, 전체적인 선이 깨끗한 직선이 아니라 약간의 곡선이 있어 수검자의 자아 강도가 약해 보인다"" 이는 문에 손잡이가 있어 외부 환경과의 접촉에 대한 욕구를 나타내지만, 문이 기저선보다 높게 그려져 있어 자신을 감추고 싶어 하는 모습으로 볼 수 있다"" 또한, 4개의 창문이 그려져 있어 소극적이지만 간접적인 환경과의 상호작용 및 소통 욕구를 보인다"" 수검자가 집에 대해 설명한 바로는 한적한 시골 동네에 잘 꾸며져 있는 집에 가족들이 화목하게 식사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하여, 가정에 대한 소망과 기대가 큰 것으로 해석된다""
1.4. 나무 그림 분석
이 나무 그림은 피검자의 내적 미성숙함을 부인하고 과시적인 태도로 자신을 보상하고자 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 나무는 피검자가 높은 곳에 있는 100년된 굵고 큰 나무라고 설명하였는데, 이를 통해 지배욕구가 있고 자아의 과잉 보상 가능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나무 수관이 구름모양으로 어지럽게 보이는데, 이는 공상이나 현실을 부정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더불어 가는 뿌리와 지면의 생략은 피검자의 자신에 대한 불안정성을 나타낸다. 한편 밖으로 뻗어있는 나무 가지는 변화와 성취에 대한 소망으로 해석될 수 있다"".
1.5. 사람 그림 분석
피검자의 여자사람 그림 분석 결과, 피검자는 자신의 모습을 그렸다고 설명했다. 이목구비가 뚜렷한 편인데, 큰 눈을 통해 주변의 정보를 많이 얻으려고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자신보다는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바라볼지 걱정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다. 가지런한 눈썹과 귀걸이를 보면 세련되고, 단정한 모습을 더 부각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타인에 대한 과시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인다. 피검자는 그림 속 자신이 멋을 부렸다고 설명했는데, 옛날에는 편한 것을 추구했지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사람들의 시선을 의식하게 되고, 꾸미고 왔을 때 사람들의 긍정적인 반응과 칭찬을 들으니 자존감도 올라가서 더 꾸미려고 노력하게 된다고 보충했다. 본인을 그린 그림에 명암을 볼 수 있는데 이는 소심하고 정확함과 신중함에 대한 욕구를 나타낸다고 생각된다. 손을 드러내지 않고 뒤로 숨긴 것으로 보아 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