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를 되찾은 아이 딥스 선생님 관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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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10.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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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아를 되찾은 아이 딥스 선생님 관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딥스 소개
1.1. 딥스의 이야기
1.2. 딥스의 문제행동
1.3. 딥스의 가정환경 및 양육태도

2. 딥스에 대한 관점
2.1. 학교 교사의 시각
2.2. 액슬린의 시각
2.3. 딥스의 시각

3. 딥스의 치료과정
3.1. 초기 단계
3.2. 중기 단계
3.3. 말기 단계
3.4. 종료 단계
3.5. 재회

4. 치료적 접근
4.1. 놀이치료
4.2. 미술치료
4.3. 모래놀이치료

5. 치료 성공의 원인
5.1. 액슬린 선생님의 역할
5.2. 부모의 참여

6. 앞으로의 태도 및 방식
6.1. 가정적인 측면
6.2. 학교적인 측면
6.3. 사회적인 측면

7.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딥스 소개
1.1. 딥스의 이야기

딥스는 유치원에서 2년 동안 무례한 행동을 보이며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였다. 딥스는 아침에 유치원에 와서 자기 의자에 앉으면 온종일 움직이지도 않고 말도 하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선생님들도 딥스와 원만한 관계를 맺으려 노력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딥스는 다가오는 사람을 피해 움츠리고 엎드려 있었고, 다른 사람의 눈을 쳐다보거나 대답하는 법조차 없었기 때문이다. 때로는 정신 장애아처럼 보이기도 하고, 때로는 지능이 높아 보이는 등 일관성 없이 행동하여 선생님들을 당황스럽게 했다. 학교 심리학자와 소아과 의사도 딥스를 이해하지 못했고, 이상한 아이라고만 생각할 뿐이었다. 하지만 딥스는 지적으로 뛰어난 부모에게서 태어났음에도 불구하고 부모의 사랑보다는 능력만을 확인하려는 부모의 양육태도로 인해 스스로 마음의 문을 닫아버린 아이였다. 이런 딥스를 돌보기 위해 아동상담소의 임상병리학자인 액슬린 박사가 초청받게 된다.


1.2. 딥스의 문제행동

딥스는 아침에 자기 의자에 앉으면 온종일 움직이지도 않고 벙어리처럼 아무 말도 하지 않는다. 딥스의 문제행동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먼저, 딥스는 다른 사람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는 법이 없고, 묻는 말에 대답을 하는 법도 없었다. 선생님들도 딥스의 행동을 어떻게 평가해야 할지 몰랐는데, 때로는 정신 장애아처럼 보이기도 했지만 때로는 능숙하게 일을 처리하여 지능이 높을지도 모른다는 느낌을 주기도 했기 때문이다.

또한 딥스는 만일 누군가 다가오면 움츠러들고 엎드려서 움직일 줄을 모르는 모습을 보였다. 학교 담당 심리학자도 딥스를 관찰해보고 심리 테스트를 해보려 노력했지만 성공하지 못했고, 소아과 의사도 여러 번 딥스에게 다가가려 했지만 실패하고 말았다.

즉, 딥스는 이상하고 불가해한 행동을 보여 정신박약아인지, 정신적 타격을 받은 아이인지, 아니면 뇌가 파손된 아이인지 알 수가 없었다. 딥스는 마치 자신에 대해 아무도 알지 못하도록, 철저히 주변 세계로부터 자신을 단절시켜 버린 것처럼 보였다.


1.3. 딥스의 가정환경 및 양육태도

딥스는 명성 있는 과학자인 아버지와 전직 외과 의사였던 어머니 사이에서 태어난 아이이다. 하지만 딩스는 계획되지 않은 임신으로 인해 태어나면서부터 부모에게 실망이었다. 임신 기간 중 거의 대부분의 날들을 아픔으로 보냈던 어머니와 임신을 한탄하며 일에 몰두했던 아버지는 딥스가 태어난 이후 부부의 행복한 생활과 삶이 망쳐졌다고 생각했다. 부모는 딩스를 "정신박약아"라는 사실에 수치심과 모욕감을 느끼며 사회적 관계를 끊기 시작했다.

부모는 딩스를 위해 돈으로 살 수 있는 모든 것들을 사주었지만, 그것은 단순히 물질적인 것들에 불과했다. 부모는 지적인 교육만을 가장 중요하게 여겼고, 정서적으로 성숙하지 못한 채 자신들도 이해하지 못한 채 아이를 대했다. 특히 어머니는 딥스가 아기였을 때부터 학습할 과제를 주며 강요하고 압박했다. 아버지는 딥스가 실수를 하면 방에 가두어버리며 무시하는 태도를 보였다.

이처럼 딥스의 부모는 자신들의 실패와 불행을 딥스에게 투영하며 아이를 이해하지 못하고 적절한 양육을 제공하지 못했다. 딥스는 부모의 관심과 사랑보다는 물질적인 것들로 보상받으며 정서적 공백 속에서 자랐고, 이로 인해 마음의 문을 닫고 자신만의 세계에 갇히게 되었다.


2. 딥스에 대한 관점
2.1. 학교 교사의 시각

학교 교사는 딥스의 기분이 어떻게 변할지 도무지 판단할 수 없다고 말한다. 교사는 딥스가 도무지 웃지 않는다는 사실과 딥스가 웃는 것이라든가, 손톱만큼이라도 행복하게 느끼는 것을 본 적이 없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딥스의 문제를 정신박약아라고만 해 버릴 수 없고 더 깊은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한마디로 심한 정서적인 문제 같다고 보고 있다.


2.2. 액슬린의 시각

액슬린은 딥스가 정신적인 결합이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그녀에게 처음 만난 딥스의 모습은 도대체 웃음과 행복이 없는 아이였다. 그러나 그녀는 딥스의 내적인 힘과 가능성에 대해서 깊은 신뢰를 하고 딥스의 행동에 대해 노력과 인내를 가지고 지켜본다.

딥스의 부모는 사랑과 애정관계가 아직 성숙치 못하기 때문에 자식에게도 전달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딥스 역시 그런 부모에게서...


참고 자료

주 서적 : 딥스(자아를 찾은 아이)
참고한 책 : 유미숙 저(1997): 놀이치료 이론과 실제, 상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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