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우주개발 프로젝트
1.1. 우주 개발의 영향
우주는 사람들의 무한한 호기심의 대상이다. 지구에 살고 있는 우리는 하늘의 해와 달, 별을 수시로 보면서 저 하늘 너머에는 과연 무엇이 있을까 하고 자연스럽게 상상의 나래를 편다. 더구나 때때로 혜성이 나타나 꼬리를 물고 하늘을 가로지르면 우주에 대한 신비감은 더욱 증폭된다. 과거에는 혜성이 나타나면 반란이나 전쟁, 전염병의 징조로 보곤 했다. 혜성의 색깔에 따라 해석이 달랐는데, 붉은 혜성이 나타나면 도적이 창궐한다고 보았고, 흰 혜성이 나타나면 장군이 반역을 일으킨다고 보았다. 그 외 파란 혜성, 노란 혜성에 대해서도 해석이 각기 다르다. 시간이 지나면서 사람들은 우주가 그저 호기심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에게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우주는 우리의 생존과 생활에 영향을 미친다. 지구는 우주의 미약한 일부이기 때문에 우주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태양 폭발로 인한 흑점 때문에 통신장애가 발생하기도 하고, 혜성이 가까이 오면 지구와 충돌할 가능성도 있다. 또 가능성은 적지만 외계 생명체가 침략해 올 수도 있다. 따라서 우주상황을 면밀히 연구하여 이런 변화를 예측하고 필요하면 대응해야 한다. 불행히도 현재는 대응을 해봤자 대부분 부질없는 경우가 많다.
우주는 지구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했을 때 피난처로 요긴하게 쓸 수 있는 보험이다. 지구가 이내 멸망할 가능성은 희박하지만 혹시 지구에 혜성이나 큰 운석이 떨어져 지구의 축이 흔들릴 수도 있고, 대형지진이 발생하거나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에 생명체가 살지 못하게 되는 등 지구에서 탈출할 이유가 생길 수도 있다. 그러면 지구가 아닌 다른 행성으로 가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우주에서 생명체가 살 수 있는 곳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최근까지 화성을 대안으로 연구했지만 이제 포기하는 분위기이다. 대신 목성의 많은 위성 중 하나인 유로파를 대안으로 검토하기 시작했다. 달보다 약간 작은 이 위성은 표면이 온통 얼음으로 뒤덮여 있는데 그 밑이 물로 가득 차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우주는 첨단국가 이미지의 상징이다. 그래서 우주를 둘러싸고 각 국가가 경쟁 중이다. 우리가 잘 알 듯이 소련이 1957년 스푸트니크라는 인공위성을 세계 최초로 발사하자 충격에 휩싸인 미국이 우주개발을 국가의 중요한 의제로 삼고 적극 투자한다. 이른바 스푸트니크 쇼크였다. 소련은 이로 인해 과학기술 강국 이미지를 세계인에게 확실히 인지시켰고, 미국은 그 후 지대한 투자와 노력을 통해 달에 사람을 먼저 보내면서 소련을 능가하는 과학기술 강국으로 입지를 굳혔다. 최근에는 중국도 우주선을 발사하고 우주정거장을 만들면서 중국이 단지 고도로 경제성장만 하는 국가가 아니라는 것을 단 것을 확실히 알려주었다. 러시아는 2012년 흑해 연안의 소치에서 동계올림픽을 치르면서 러시아의 우주정거장에서 성화를 봉송하는 이벤트를 연출하기도 했다.
1.2. 세계 주요국의 우주개발 프로젝트
1.2.1. 미국
미국은 우주개발의 종주국이자 인류의 우주개발을 이끄는 개척자이다. 미국의 GDP 대비 우주 예산 비중이 다른 선진국에 비해 월등히 높으며, 미국 대통령이 취임과 동시에 우주정책을 발표한다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우주 분야는 미국의 주요 국가 어젠다이다. 부시 대통령의 우주 정책 발표 이후 오바마 대통령이 이어서 우주정책을 발표하였는데, 본 정책에서 "미국은 우주개발의 지속가능성, 안정성, 우주로의 자유로운 접근과 사용이 국가 이익을 위해 매우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모든 국가는 우주를 평화적 목적을 위해 탐험하고 사용할 권리를 가진다. 평화로운 목적은 우주를 자국 안보활동을 위해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라고 명시함으로써 민수 및 군수 우주 개발은 국가 존립의 필수사항임을 밝혔다. 부시정부 정책에서 오바마 정부 정책으로 넘어가면서 좀 더 해외 우방에게 협력의 문을 넓혔다는 점에서 다른 점을 느낄 수 있다. 또 우주개발을 위해 민간 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하도록 하였다.
1.2.2. 러시아
러시아는 우주 개발 전략을 두 단계로 나뉘어 발표했다. 첫 번째 단계인 2015년 까지는 보스토흐니 우주센터 구축 추진, 차세대 유인 우주선개발, 국제 협력을 통한 금성 목성 소행성 탐사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지구 전 궤도 발사가 가능한 초대형 발사체 개발, 무인화성 금성 목성 토성 탐사선 개발, 우주 쓰레기 제거 임무 등의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 발표 문서에서는 향후 우주개발의 우선순위도 나타냈는데, 최우선은 다양한 위성 개발 등의 응용 프로그램 임무가 차지했으며, 두 번째는 유인 수송 시스템 및 재사용 발사체, 세 번째는 국제 협력을 통한 유인 화성 탐사 및 차세대 유인 우주 정거장 건설이 차지했다. 위성임무는 지구관측, 기상, 통신에 주안점을 두고 있으며, 러시아 우주청은 20개의 지구관측 위성 30개의 GLONASS 항법 위성, 48개의 통신위성 그리고 Cospas-Sarsat 이라는 위성탐색 및 구출용 위성을 쏘아 올릴 예정이다""
1.2.3. 중국
중국은 우주 개발을 국가의 전략적 핵심 목표로 설정하여 자주혁신 개발능력을 강화하고 대외 개방을 확대하여 우주 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촉진하고 있다. 중국은 "우주 백서"를 발표하여 우주 개발의 8대 정책 방향을 제시하였다.
첫째, 우주산업 기초 능력을 강화하고 첨단기술 연구를 수행하며, 둘째, 유인 우주비행, 달 탐사, 고해상도 지구관측 시스템, 위성항법 시스템, 차세대 우주발사체 개발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우주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것이다.
셋째, 자주혁신 개발능력을 강화하여 우주기술의 자립화와 독립화를 추진하고, 넷째, 국제협력과 교류를 확대하여 우주 개발에 있어 개방형 협력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다섯째, 우주산업의 경쟁력 향상과 고부가가치화를 위해 노력하고, 여섯째, 우주 안전과 리스크 관리 능력을 제고하며, 일곱째, 우주 관련 법제와 정책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다.
마지막으로 우주 인력 양성과 우주 문화 확산을 통해 우주 개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계획이다.
이처럼 중국은 우주 개발을 국가 발전의 핵심 전략으로 삼고, 체계적인 정책 추진과 대규모 투자를 통해 우주 강국으로 부상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중국의 이러한 우주 개발 노력은 국가 이미지 제고와 국제 지위 향상, 그리고 경제적 부가가치 창출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1.2.4. 일본
일본은 2008년 우주 기본법을 제정하였다. 이 기본법은 총리차원의 종합적인 조정기관인 우주개발전략본부를 두어 국가차원에서 우주개발과 이용을 일원화하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또한 연구 개발 중심에서 활용중심으로 우주개발의 패러다임을 바꾸어 실익을 위한 우주개발을 강조하였다.
우주기본법에 근거하여 '우주기본계획'을 발표하였는데, 이는 10년을 감안한 5년 동안의 계획으로 일본 최초의 법정 우주 계획이다. 일본은 로켓의 연속성공, 가구야 개발 성공, 국제 우주정거장 실험동 운영 등 그간의 우주개발 활동을 높이 평가하면서도 국가 전반에 걸쳐 우주와 관련된 종합적인 전력이 없었던 점, 우주의 이용실적이 빈약했던 점, 산업의 국제 경쟁력이 부족한 점을 문제로 인식하고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우주기본계획을 수립하였다.
일본은 또한 유인 우주활동 기술, 우주파편, 우주에너지, 우주로봇, 우주구조물, 마이크로 나노기술 적용 연구 등의 연구를 통해 미래기술 선행 연구를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일본의 우주개발 프로젝트는 우주기본법 제정과 우주기본계획 수립을 통해 국가차원의 체계적인 우주개발 체계를 구축하고, 유인우주활동과 각종 미래기술 연구를 통해 우주개발 역량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1.2.5. 한국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프로젝트는 1992년 과학목적의 소형 인공위성인 우리별 1호를 개발하여 발사하고 1993년 6월 최초의 과학로켓을 발사하면서 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한국의 우주개발 프로젝트의 안정적인 진행을 위해 '6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세부 추진과제를 수립하였다.
이 중점과제의 추진 방향은 신뢰성 및 경제성 있는 우주 발사체 독자 개발 추진, 위성기술 선도를 통한 우주 산업화 기반마련 빛 경제발전 기여, 공급위주에서 벗어나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위성정보 제공 및 활용 서비스 확대, 달이나 소행성 화성 등 태양계 탐사 및 우주위험 대비 시스템 구축 추진, 국내 우주관련 전문기업 육성과 우주기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우주산업 활성화, 중장기 국가 우주개발 목표 달성을 위한 기술 인력 및 국제협력 분야의 체계적 지원 기반 마련 추진으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우주개발 목표는 항공우주과학기술영역의 새로운 탐구, 기술선도, 개발 및 보급을 통하여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과 국민생활의 향상에 기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은 지속적으로 우주개발 역량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위성기술 개발과 우주 발사체 고도화, 그리고 태양계 탐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고 있다.
2. 코로나19로 인한 환경 및 개인 웰빙의 변화
2.1. 코로나19의 긍정적인 변화
2.1.1. 대기오염 감소
코로나19로 인해 대기오염이 감소했다"는 점이다.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제한과 경제 활동 감소로 인해 석유와 석탄 등 화석연료 사용이 줄어들면서 대기 중 이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농도가 전반적으로 낮아졌다. 예를 들어 중국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초기 단계에서 공장 가동이 줄어들면서 주요 도시들의 대기 질이 크게 개선되었다. 이탈리아 북부 지역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이동 제한 조치로 이산화질소 농도가 평소보다 30% 가량 감소했다. 한국에서도 코로나19로 인한 이동량 감소와 경제활동 둔화로 대기오염 수준이 이전에 비해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코로나19 사태로 이동과 경제활동이 줄어들면서 대기질이 개선되는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났다고 볼 수 있다.
2.1.2. 재택근무로 인한 삶의 질 향상
재택근무로 인한 삶의 질 향상은 다음과 같다.
먼저, 재택근무를 통해 이동에 따른 물리적, 사회적 비용이 감소하였다. 출퇴근을 위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거나 자가용을 이용함에 따라 이동 비용이 발생하였지만, 재택근무를 하게 되면서 이동할 필요가 없어졌다. 이로 인해 이동 비용이 절감되었을 뿐만 아니라 대기오염 감소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둘째, 재택근무로 인해 가정생활에 충실해질 수 있게 되었다. 재택근무 이전에는 회식과 야근 등으로 인해 가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