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간호관리학 사례보고서
1.1. 사례발견
1.1.1. 첫 번째 사례
첫 번째 사례에서 간호사는 소속 부서와 이름을 밝히며 환자의 증상을 보고하였다. 그러나 의사는 환자의 이름을 듣고도 잘 파악하지 못하였고, 단순히 "그거 있잖아요, 그거, 그거 주세요."라고 일반적인 처방을 내렸다. 이는 환자의 구체적인 상황을 충분히 파악하지 못한 채 대응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간호사는 신규 간호사로서 의사의 "그거"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기 어려웠고, 결국 경력 간호사의 도움을 받아 약물을 투약하게 되었다. 이 사례를 통해 환자 상황에 대한 의사소통이 명확하지 않아 혼란이 발생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의료 현장에서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이유이다."
1.1.2. 두 번째 사례
두 번째 사례에서 간호사는 진통제를 투약하기 전에 환자의 성함을 여쭤보았으나, 환자는 이를 불쾌하게 여기며 화를 내었다""고 한다. 이는 대상자와의 비효과적 관계에 해당하는 사례이다"".
환자의 연령대가 높은 경우, 환자 확인 절차에 대해 쉽게 수용하지 못하고 화를 내는 경우가 많다""고 한다. 환자의 안전을 위해 환자 확인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지만, 이로 인해 환자와의 관계가 악화되어서는 안 된다"".
따라서 간호사는 환자 확인 절차의 중요성을 설명하고, 공감적 태도로 접근하여 환자와의 신뢰관계를 형성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대상자와의 비효과적 관계를 개선하고, 궁극적으로 환자 안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이다"".
1.2. 문헌고찰
1.2.1. SBAR 의사소통
SBAR는 병원 환경에서 의료진 간 사용 가능한 표준화된 의사소통 도구로, 간호사 간 인수인계, 전과 전동 시 인수인계, 의사 보고 시 등에 활용된다. SBAR는 Situation, Background, Assessment, Recommendation의 4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Situation에서는 소속 부서와 이름을 밝히고 환자 이름, 성별, 나이 및 현재의 문제를 말한다. Background에는 진단명, 입원목적, 기저질환, 의학적 상태, 질환과 관련된 최근 medication 등을 포함한다. Assessment에서는 현재의 문제와 관련하여 본인이 관찰하고 평가한 내용, 환자의 증상, vital sign, lab data 등을 말한다. Recommendation에서는 현재의 문제 해결을 위해 추천되는 사항, 인수자가 수행할 사항 등을 제안한다.
SBAR는 의료 종사자가 바쁜 상황 속에서 효과적이고 즉각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된 도구로, 짧은 시간에 중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SBAR는 간결하고 명확한 형식으로 의료인 사이에 환자의 진행 상태에 대한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의사소통을 용이하게 하고 의료팀 간의 협업을 도모하여 환자 안전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SBAR는 의사소통을 시작하는 사람이 실제 보고를 시작하기 전에 미리 해당 문제를 평가하고 적절한 해결방안이 무엇인지에 대해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여 비판적 사고를 강화시킨다.
이러한 SBAR는 임상에서 유용하고 광범위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간호사의 의사소통 향상을 위한 전략을 개발하고 환자의 안전사고 위험성을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