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제4차 산업시대 리더십과 기업 경영전략"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제4차 산업시대와 리더십
1.1. 서론
1.2. 제4차 산업에 필요한 리더십
1.2.1. 전략적 리더십
1.2.2. 카리스마적 리더십
1.3. 결론 및 소감
2. 4차 산업혁명시대 도래에 따른 기업별 경영전략
2.1. 4차 산업혁명의 정의
2.2. 기업가 정신으로서 4차 산업혁명을 선택한 이유
2.3.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기업들의 경영전략 사례
2.3.1. 대기업의 사례
2.3.2. 해외기업의 사례
2.4.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경제적, 인적 파급효과
2.5.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에 따른 기업의 경영전략 활용 방안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제4차 산업시대와 리더십
1.1. 서론
리더십의 어원은 고대 라틴어의 "ducere"에서 기원하며 "끌다(to pull)"의 의미를 갖는다. 하지만 리더십은 관점에 따라 그 정의는 달라진다. 시대와 상황에 필요한 리더십은 다르기 때문이다. 리더십의 특성에는 리더 자신 관점, 리더-추종자 관계, 리더-상황 적합성, 변화/육성, 인식, 공유 매체, 리더 출현/네트워크, 추종자 등이 있다.
초기 산업사회에서의 리더십의 개념은 '카리스마적 리더십' 이론이 적용됐다. 실제 당시에 산업혁명으로 많고 다양한 노동자들을 카리스마를 이용해 이끌어야했고, 이러한 리더십은 대중으로부터 맹목적인 추종과 무조건적인 헌신을 이끌어내는 천부적인 능력으로 이해되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며 21세기에 접어들고 지식경제기반 사회가 되며, 디지털 기술로 인한 가치사슬 구조의 발전으로 사회는 구조가 고도화되고 급변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금의 시대를 제4차 산업시대라 한다. 이는 사물인터넷(IotT), 빅테이터(BigData), 클라우드(Cloud), 인공지능(AI) 등을 통해 사람, 사물, 공간들을 초월한 연결을 통해 산업구조와 사회시스템을 혁신한 시대를 지칭한다.
이러한 경영환경에서 리더에게는 단순히 타인을 지도하고 목표로 견인하는 능력보다, 구성원들에게 인간관과 가치관에의 변화를 주고 개인의 생산력과 잠재력을 키워주는 등의 더욱 고차원적 능력이 요구된다. 이처럼 변화하는 경영환경 변화의 큰 흐름 속에서도 지속적으로 요구되는 리더십이 있고, 새롭게 요구되는 리더십이 있을 것이다.
1.2. 제4차 산업에 필요한 리더십
1.2.1. 전략적 리더십
전략적 리더십은 조직에 대하여 포괄적으로 책임을 지고 있는 경영층에 관한 심리적, 관찰 가능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그들이 어떠한 업무를 수행하며 어떠한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이로부터 조직의 성과를 궁극적으로 예측하는 이론이다. 최고경영층은 기업의 여러 프로세스를 관리함과 더불어 외부의 여러 가지 변화에 대응하고, 기업 내부의 다양한 이해관계집단을 관리하는 계층이다.
전략적 리더십은 혁신적 참여자, 혁신적 통제자, 안정적 참여자, 안정적 통제자로 유형을 나누었다. 이는 외부적으로 혁신적으로 대응하는지 안정적으로 대응하는지, 조직원들의 참여를 유도하는지 통제하는지에 따라 분류하였다. 또한 Hitt는 전략적 리더십 모델을 '전략적 방향', '핵심역량개발 및 유지', '인적자본 개발', '유효한 기업문화 유지', '윤리적 경영', '전략적 통제의 확립' 등 여섯 가지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해 4차 산업시대에 맞는 리더십은 '전략적 리더십'으로, 급격한 경영환경변화로 내·외부를 관리하는 최고경영층의 중요도와, 그들은 전략적 사고능력과 불확실성 관리가 현재 가장 중요하게 여겨지는 리더십이라고 할 수 있다.
1.2.2. 카리스마적 리더십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란 구성원들이 스스로 리더를 따르게 만드는 리더의 천부적인 능력이나 영향력 또는 매력을 말한다. 이는 1900년대 초 베버(Weber,M)가 제시한 카리스마적 권한에서 출발하였다. 카리스마적 리더십의 특성에는 타인을 지배하고자하는 강한우월성이나 자신의 능력에대한 자신감, 자신의 신념과 관점에대한 강한 확신, 타인에게 영향력을 행사하고자하는 권력욕 이렇게 볼 수 있다.
하지만 콘거(Conger, J. A.)와 카눈거(Kanungo, R.)는 1987년 귀인이론의 관점에서 카리스마적 리더십이론을 발전시켜 어떠한 환경이나 현상에 대한 불만을 표출하고 이상적인 비전을 제시하는 변화주도적인 행위를 하는 리더가 카리스마가 있다라고 평가하였다. 이는 카리스마가 천부적인 능력이 아닌 후천적인 요인으로 발현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카리스마 귀인을 유발하는 행동 특성에는 '환경 민감성', '욕구 민감성', '전략적 비전 제시', '개인적 위험 감수', '비관행적 행동'이 있다.
이러한...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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