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 병원의 ○○병동은 콩팥·요로계, 항암치료 병동으로 ARF, CRF, UTI 등 다양한 질병을 가진 환자분들과 항암치료를 받는 분들이 계신 병동이다. 많은 환자들 중 ○○○환자는 혈당을 재고, vital을 측정할 때 항상 누워계시고, 화장실을 갈 때를 제외하곤 하루의 대부분을 침대에 누워 생활하시며, 다리를 누르면 누른 자국이 빨리 회복되지 않는 것을 보며 환자 ○○○의 질병에 대하여 궁금하였다. ○○○환자분의 질병은 헨리고리에 장애가 생겨 다량의 단백뇨와 저알부민혈증, 부종, 고지혈증을 일으키는 질병인 Nephrotic Syndrome(신증후군) 이었다. 신증후군의 환자는 16세 이전의 어린이가 70~80%를 차지하는 만큼 많은 수의 신장내과 환자들 중에서 신증후군은 한분밖에 계시지 않아 신증후군에 대하여 알기 위해 ○○○환자분을 대상으로 사례연구 보고서를 작성하게 되었다.
2. 문헌고찰
2.1. 신증후군의 정의 및 원인
신증후군은 다량의 단백뇨와 저알부민혈증, 부종, 고지혈증 등의 특징을 보이는 질병이다. 신장의 사구체를 이루는 모세혈관에 이상이 생겨 혈액 내의 단백질이 신장으로 빠져나가 다량의 단백뇨가 나오고, 이로 인해 몸 안의 단백질이 소실되어 저알부민혈증이 발생하게 된다. 저알부민혈증에 의해 혈액 중의 수분이 혈관 밖으로 빠져나오면서 피부 밑에 고여 몸이 붓게 된다.
신증후군에는 신장 자체의 이상(여러 가지 형태의 사구체신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차성 신증후군과 간염, 악성종양, 루푸스 등과 같은 전신질환에 의해 나타나는 이차성 신증후군이 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모든 사구체신염은 신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다. '미세변화 신증후군', '국소성 분절성 사구체경화증', '막성 신증', '막증식성 신증' 등이 있다. 또한 우리나라 등에서 사구체신염 중 가장 흔한 'IgA 신증'도 신증후군에서 15% 정도를 차지한다. 이차적으로 감염, 약물, 종양, 전신질환, 선천적 질환, 대사장애, 임신중독증 등이 원인인 경우들이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특징적으로 B형 간염바이러스에 의한 사구체신염을 흔히 볼 수 있다. 약물 중 비스테로이드성 진통소염제가 신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으며, 막성 신증 환자들의 약 10%에서 암이 전 또는 후에 발견된다는 사실이 확인되고 있다.
2.2. 병태생리
신증후군의 병태생리는 다음과 같다.
신증후군의 단백뇨량은 1일 체표면 1.73m2당 3.5g 이상이다. 단백뇨의 기전은 사구체 모세혈관 벽의 음이온이 소실되어 투과의 선택성이 증가되어 정상에서 투과되지 않는 알부민 등의 단백질이 투과되기 때문이다. 그중 알부민만 주로 투과시키는 선택적 단백뇨는 미세변화 신증후군에서 볼 수 있다. 또한 면역 침착과 그로 인한 염증으로 모세혈관 벽의 투과 구멍이 커져서 알부민뿐만 아니라 큰 단백질을 투과시키는 비선택적 단백뇨도 관찰되는데 이는 막성 신증 등의 미세변화 신증후군 이외의 사구체 신염들에서 볼 수 있다.
그 결과로 3.0g/dl 미만의 저알부민혈증이 나타나는데 이는 간에서의 알부민 생산량을 초과하는 단백뇨와 여과된 알부민의 신장내 이화작용이 지속되기 때문이다. 이로써 초래된 혈장 알부민 감소 즉, 교질 삼투압 저하는 혈관 내로부터 간질조직으로의 용액을 빼앗겨 조직압력이 낮은 부위로 부종이 발생된다.
이로써 초래된 혈관 내 혈량의 감소로 레닌- 앤지오텐신-알도스테론 호르몬계와 항이뇨소변으로의 수분 배출을 억제하는 호르몬, 교감신경계의 항진이 일어나 신장에서의 물과 소금의 재흡수가 증가하게 된다. 또한 심방 이뇨펩타이드 소변 배출량을 늘이는 호르몬의 분비와 이에 대한 신장의 반응이 감소되어 이를 더욱 조장한다.
또한 감소된 혈장 교질 삼투압은 간의 지단백 생산을 증가시켜 혈중의 저밀도 지단백과 콜레스테롤 등을 상승시킨다.
2.3. 진단검사
신증후군의 진단검사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신증후군의 진단은 임상 증상 및 요단백 정량검사(소변 내 단백질의 양 측정 검사)를 통해 이루어지지만, 원인이 되는 질환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대부분 신장 조직검사가 필요하다. 소아의 경우에는 대부분이 미세변화형 신증후군(MCNS; minimal change nephrotic syndrome)이므로 조직검사를 하지 않고 치료를 시작한 후 반응을 지켜보는 경우도 있다.
소변으로 배설되는 단백질의 양을 측정하기 위해서 24시간 동안 소변을 채집하여 그 안의 단백질을 측정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한 번 본 소변에서 단백량과 크레아티닌을 검사하여 24시간 요 단백치를 추정하는 방법을 이용하기도 한다. 이외에도 혈액을 이용하여 신장 기능, 혈중 단백과 알부민을 측정하며, 원인의 추정을 위해 소변과 혈액의 단백 양상을 확인하는 단백 전기영동 검사를 시행한다.
이처럼 신증후군의 진단을 위해서는 요단백 정량검사, 혈액검사, 단백 전기영동 검사 등 다양한 검사가 필요하다. 이를 통해 단백뇨의 정도와 신장 기능, 원인 질환을 확인할 수 있다.
2.4. 증상
신증후군의 특징적인 4대 임상증상은 심한 단백뇨, 저알부민혈증, 전신부종, 고지혈증이다."
단백뇨는 사구체의 혈장단백 투과성이 항진되어 요단백량이 3.5g/일 이상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저알부민혈증은 소변으로의 알부민 상실이 과다하고, 간에서의 알부민 합성률 감소, 신장의 알부민 이화작용 증가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로 인해 세포의 체액용적이 증가하여 부종이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