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습일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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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생성일 2024.08.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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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회복지실습일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1.2. 실습생의 실습 동기와 목적
1.3. 실습 기관 선택 이유

2. 본론
2.1. 실습 기관 소개
2.1.1. 기관의 역사 및 변천
2.1.2. 기관의 목적과 주요 사업
2.1.3. 기관의 조직 및 행정 체계
2.2. 실습생의 업무 및 역할
2.2.1. 행정 업무 수행
2.2.2. 프로그램 진행 및 보조
2.2.3. 클라이언트 개입 및 상담
2.2.4. 지역사회 연계 활동
2.3. 실습 과정에서의 배움과 성장
2.3.1. 전문성 향상
2.3.2. 대인관계 기술 향상
2.3.3. 문제 해결 능력 향상
2.4. 실습 기관과 지역사회의 관계
2.4.1. 지역사회 자원 활용
2.4.2. 기관 간 협력 체계

3. 결론
3.1. 실습 경험의 의의
3.2. 향후 진로 계획
3.3. 실습 기관과 학교에 대한 제언

4. 참고문헌

5. 부록
5.1. 실습 계획서
5.2. 실습 일지
5.3. 실습 평가서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중요성

사회복지현장실습은 이론에 치우친 학교교육과 실제 현장과의 거리감을 좁혀주고 보완해 주는데 그 의의가 있다. 학교에서 습득한 사회복지에 관한 가치, 지식 및 기술을 실천현장에서 적용해 보는 기회를 통해 해당 영역의 현장실무를 익히고 사회복지사로서 역할수행을 통해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역량 있는 예비사회복지사의 전문적 정체감과 자질을 갖추도록 돕는다. 실습생은 현장방문을 통해 지역사회와 대상의 특성, 자원에 대한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다. 또한 기관의 행정업무수행을 통해 조직과 체계 및 실천현장에 대한 이해력과 능력을 높일 수 있다. 개별 클라이언트의 문제에 대한 확인과 분석, 개입전략의 실제 수행을 통해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 이를 통해 실습생의 전문적 정체감과 역할수행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실습의 목적이 있다.


1.2. 실습생의 실습 동기와 목적

실습생의 실습 동기와 목적은 다음과 같다.

실습생은 사회복지에 관심도가 많고,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한 후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실습생은 교수님의 강의를 듣면서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되었고, 실습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지만 현장에 직접 와서 해보니 상황들을 예견하지 못한 것은 아니었지만 막상 눈앞에 닥친 현실은 부담감도 있었다. 실습생은 진지해진 마음으로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염두에 두고 사회복지실습기관을 찾아서 실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실습생은 실습을 통해 사회복지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접근방법과 현장 경험을 통해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1.3. 실습 기관 선택 이유

사회복지에 관심도 많고, 또 자격증 취득하면 사회복지시설을 운영할 계획이다. 교수님 강의를 들으면서 새로운 것을 깨달았으며 실습에 대한 부담감도 있었지만 현장에 직접와서 해보니 상황들을 예견하지 못한 것은 아니었지만 막상 눈앞에 닥친 현실은 부담감도 있었다. 그렇게 강의를 수강하고, 진지해진 마음으로 교수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을 염두에 두고 사회복지실습기관을 찾아서 실습을 시작하게 되었다. 가정같은 안락하고 편안한 분위기와 개개인별 맞춤형 서비스를 수행하여 어르신들께서 심리적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보였다. 그래서인지 어르신들의 밝은 얼굴도 인상적이었다. 선생님과 요양보호사 선생님들의 안내에 따라서 마스크 착용하고(마스크착용 필수)어르신들의 어깨도 주물러 드리고 말벗도 되어드리고, 식사하실 때 보조도 하고 함께 여러 가지 기관의 프로그램을 함께 도와서 하면서 사랑과 정성으로 케어하시는 선생님들의 희생적인 정신에 감동을 받았다.


2. 본론
2.1. 실습 기관 소개
2.1.1. 기관의 역사 및 변천

기관의 설립동기 및 설립목적은 교회를 설립하고 가가호호 전도를 다니면서 아동들이 홀로 가정에 방치되어 있는 것을 보고 이 지역에서 센터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기 때문이다. 이에 방과 후 기초학습 교육과 더불어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들의 정서적 문화적 소외와 가족 해체, 위기 가정과 실직,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 건강지원, 정서 심리적 안정 등 자존감 회복을 향상시킴으로서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마음으로 제 2의 가정의 역할을 담당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되었다.

기관의 역사적 변천을 살펴보면, 2007년 6월 1일 지역아동센터가 설립되었으며, 2007년 11월 사)나눔과섬김으로부터 급식도우미교사 지원을 받았고 11월 23일 지역아동센터로 신고 인가를 받았다. 2008년 1월 2일 경기남부지원센터로부터 아동복지교사 지원을 받았으며, 2008년 9월 부스러기사랑나눔회 나눔기관으로 선정되었다. 2009년 5월 한국사회복지사협회와 전국지역아동센터협의회로부터 자기주도식 학습 신나는 책가방 사업에 선정되었고, 6월 희망의 디딤돌(재무행정교육) 사업에 선정되었다. 7월 미래에셋박현주재단 희망의 북카페 사업과 아이들과 미래 경제교육 놀이터 사업에 선정되었고, 11월 미래에셋박현주재단 글로벌문화체험단 사업에 선정되었다. 2010년 3월 SK텔레콤 하이티쳐 연계기관으로 선정되었고, 삼성고른기회장학재단 개별배움터 do-dream 사업에 선정되었다. 4월 경기사회복지공동모금회 복권기금 야간아동청소년보호사업에 선정되었으며, 5월 희망의 디딤돌 제주역사탐방 사업에 선정되었다. 2011년 2월 do-action 사업에 선정되었고, 5월 CJ 도너스캠프 정회원기관에 등록되었다.


2.1.2. 기관의 목적과 주요 사업

실습 기관의 목적은 방과 후 기초학습 교육과 더불어 아동들에게 안정적인 보호서비스를 제공하여 안정된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아동들의 정서적, 문화적 소외와 가족 해체, 위기 가정과 실직, 빈곤으로부터 야기되는 문제들을 파악하고 생활지도, 건강지원, 정서 심리적 안정 등 자존감 회복을 향상시킴으로써 올바른 사회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것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보호 프로그램(생활지도, 급식지도, 위생지도), 교육 프로그램(학습지도, 독서지도, 영어교육, 체력단련), 복지 프로그램(아동상담 및 관리, 부모상담 및 교육, 성교육, 경제교육, 인권교육, 야간보호), 문화 프로그램(문화체험, 민속촌 및 박물관 견학, 각종 공연관람, 영화 관람, 미술관람), 토요 프로그램(아동댄스 힙합 및 영어지도 POP 및 체험활동), 지역연계프로그램(양로원 및 경로당 위로공연 방문, 보건소, 학교, 영화관, 주민센터, 정신건강증진센터, 병원)이 있다.


2.1.3. 기관의 조직 및 행정 체계

기관의 조직 및 행정 체계는 다음과 같다.

시설장 (사회복지사) 1명, 간호조무사 1명, 요양보호사 3명, 조리원 1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노인성질병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에게 신체활동지원, 가사활동지원, 개인활동지원, 정서지원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직 구조는 상대...


참고 자료

지역아동센타 중앙지원단 2011년 5월 기준실태조사보고서
한성심,이향란 외 3명 “현장교사를 위한 방과후 아동지도 2008년 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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