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찾아와서 다음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당신은 이 내담자를 실제로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상담의 과정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세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잘 안 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찾아와서 다음의 증상을 호소하고 있다. 당신은 이 내담자를 실제로 어떻게 상담할 것인지 상담의 과정을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세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잘 안 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상담사례 개요
1.2. REBT 상담의 개요 및 원리

2. 본론
2.1. 내담자의 문제 및 상담 접근
2.1.1. 불안감 해소를 위한 상담
2.1.2. 수면 문제 해결을 위한 상담
2.1.3. 대인관계 회복을 위한 상담
2.1.4. 집중력 향상을 위한 상담
2.1.5. 휴학 결정을 위한 상담
2.2. 상담 과정 및 기법 적용
2.2.1. ABCDE 기법 활용
2.2.2. 신체이완 기법 활용
2.2.3. 역할연기 기법 활용
2.3. 약물치료와의 연계

3. 결론
3.1. 상담의 한계와 정신과적 치료의 필요성
3.2. 상담사의 역할 및 주의사항

4.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상담사례 개요

상담사례 개요는 다음과 같다. 대학교 4학년인 내담자가 상담을 요청하였는데, 내담자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서 불안하다, 잠이 잘 안 온다. 사람을 만나기가 겁이 난다. 수업시간에 전혀 집중을 할 수 없다. 휴학을 해야 할지 잘 모르겠다."라고 호소하고 있다"" 내담자는 실제로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한 불안감과 대인기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1.2. REBT 상담의 개요 및 원리

REBT(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상담은 임상심리학자인 엘리스가 발전시킨 성격 이론이자 심리치료 이론에 기반을 두는 인지 정서적 기법이다. REBT는 인간의 감정과 문제가 대체로 비합리적 사고로 인해 나타나는 것으로 믿으며, REBT는 내담자로 하여금 기본적 생활 가치를 발견할 수 있도록 돕고 비합리적인 신념을 합리적인 신념으로 변화하도록 하는 가르침 과정이 상담이라고 본다.

REBT의 목적은 내담자의 자기 패배적 신념을 최소화하고 더 현실적이면서 합리적이고 관대한 신념 및 인생관을 갖도록 하여 더 융통성 있고 생산적인 삶을 살도록 내담자를 도와주는 것이다. REBT 상담은 사고, 분석, 행동, 결정, 판단 등을 강조하는 적극적이고 지시적인 치료 형태로, 인지적·행동적 방법만이 아니라 정서적 방법까지 포함하는 포괄적 접근방법이다. 단순한 증상 제거가 목표가 아니라 개인이 지닌 잘못된 신념체계를 논박하여 기본적인 가치 및 경향성을 변화하도록 고안된 상담기법이라 할 수 있다.

REBT에서는 인간이 외부적인 어떠한 조건에 의한 것보다 자기 스스로 자기 정서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상황을 만드는 존재라고 본다. 인간은 사실을 왜곡하며 필요하지 않은 정서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문화적, 생득적 경향성을 지니고 있다. 인간은 생각하고 느끼고 행동하면서 이들이 서로 큰 영향을 주고받는다고 본다. 인간은 자기에게서 정서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생각을 만들고 자기가 만든 정서적인 혼란에 대해서 지속해서 정서적인 혼란을 당하는 존재이지만, 자기의 행동적, 인지적 과정을 변화할 능력이 있다고 본다.

REBT 상담에서 핵심이 되는 기본 가정은 인간이 자기에게 정서적인 혼란을 일으키는 생각을 만든다는 것과 이러한 정서적, 인지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가정 아래에서 REBT 상담을 통해 치료 가능성을 예견한다.


2. 본론
2.1. 내담자의 문제 및 상담 접근
2.1.1. 불안감 해소를 위한 상담

내담자의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한 상담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상담 초기 단계에서는 불안감을 야기하는 선행 사건과 내담자의 비합리적인 신념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는 "세상이 곧 어떻게 될 것 같아 불안하다"고 호소하는데, 이는 현실과 동떨어진 극단적인 생각으로 보인다. 따라서 상담사는 내담자와 대화를 통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들이 불안을 야기하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내담자의 신념이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예를 들어 "세상이 어떻게 될 것 같다"는 생각의 근저에 "세상이 곧 무너질 것이다"와 같은 비합리적 신념이 자리잡고 있을 수 있다.

상담 중기에는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논박하고 대안적인 신념을 형성하는 작업이 이루어진다. 상담사는 내담자와 함께 "세상이 곧 무너질 것이다"라는 신념의 근거를 찾아보고, 이것이 현실적으로 타당하지 않음을 알려준다. 대신 "예상치 못한 일이 생길 수는 있지만, 대부분의 일들은 잘 해결될 것이다"와 같은 보다 합리적인 신념을 갖도록 돕는다. 이 과정에서 역할연기와 같은 기법을 활용하여 내담자가 새로운 신념을 실제로 경험해볼 수 있도록 한다.

상담 후반부에는 내담자가 합리적인 신념을 내면화하고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상담사는 내담자가 불안한 상황에서도 새롭게 형성된 신념을 떠올리고 활용할 수 있도록 격려하며, 필요 시 지속적인 상담을 제공한다. 또한 내담자가 불안감 해소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기법, ...


참고 자료

나길님, 2001, 청소년상담현장에서의 상담기법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국내석사학위논문 강남대학교 대학원, p.20~21
김갑진, 2007, REBT를 적용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실업계 고등학생의 스트레스 감소 및 학교적응 향상에 미치는 효과, 국내석사학위논문 全南大學校, p.6~13
김춘경 외 4명(2016). 상담의 이론과 실제. 서울: 학지사.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