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교사연수의 전문성 성장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어린이집 연수프로그램'
1.1. 서론
1.2. 교사 연수
1.2.1. 교사 연수 목적
1.2.2. 교사 연수 내용
1.2.3. 교사 연수 방법
1.3. 어린이집 연수 프로그램
1.3.1. 한국보육진흥원
1.3.2. 경기도 화성 연수 프로그램
1.4. 결론
1.5. 참고문헌
2. 유치원 자율장학 계획
2.1. 추진 근거
2.2. 추진 목적
2.3. 추진 방향
2.4. 세부 추진 계획
2.4.1. 자율장학 운영
2.4.2. 자율장학 운영 조직 구성
2.4.3. 자율장학 운영 방법
2.5. 기대 효과
3.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 '어린이집 연수프로그램'
1.1. 서론
교육 현장에서는 교사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교사의 능력과 의지에 따라 교육의 성패가 달려있다고 말해도 무방하다. 따라서 교사는 교육 안에서 변화하고 있는 현재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고, 전문적 소양을 갖출 수 있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이렇게 교사가 자신의 전문적 능력에 대한 신장을 위해서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현장 교사들을 위해 만들어진 교육 연수이다. OECD에서는 현장 교사연수를 교사나 원장들이 자격을 취득 한 후에 아동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교육하기 위해서 주로 전문적인 지식과 기능, 그리고 태도를 증진하고 발전시키는 목적으로 참여하는 교육과 훈련 활동으로 정의하고 있다. 또한 교사연수는 현장 교사들의 전문적인 소양을 높이고 교사의 역량을 높이기 위한 재교육 활동이라고 할 수 있는데, 정보화 사회에서 교직을 원활히 수행하고 꾸준한 자기 계발을 위해 필수적이며, 교사의 역할을 사회의 변화에 따라 변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교사 연수가 필요하다.
1.2. 교사 연수
1.2.1. 교사 연수 목적
교사 연수의 목적은 교사들이 담당하는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유지·확대·발전시키며, 다가올 사회에서의 새로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도전을 이해할 수 있고 제때에 대응할 수 있으며, 상위 자격을 취득하고 교사들의 특수한 재능과 성향을 개발하고, 전체적으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혁신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1.2.2. 교사 연수 내용
최근 사회가 더욱 다양해지고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교사 연수 내용이 더욱 요구되고 있다. 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문화적 역량이 강조되면서 교사 연수에는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고 있다. 교사 연수 내용들은 교사의 경험과 요구, 관심사와 발달 단계에 관련된 지식들을 적절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교사들의 전문성을 충분히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최근 표준보수교육과정으로 개발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교과목의 내용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특히 가족과 지역 사회 협력 영역에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방안,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보육의 실제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 현상이 교사연수에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은 변화하는 사회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보육 종사자의 자질 향상을 위해 실시되는 보수교육들은 보육교사와 시설장의 질적인 수준을 고양하는 핵심적인 방안이 되고 있다. 과거 지식 전달 중심의 연수에서 벗어나 교사들의 요구와 참여를 반영하여 사례연구, 현장학습, 워크숍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연수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를 통해 교사들이 연수에 더욱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1.2.3. 교사 연수 방법
교사 연수 방법은 강의식과 토의, 워크숍 참여, 시청각교육, 실습, 과제, 사례 발표, 원격, 혼합형, 현장 답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에는 교사 연수에서 지식의 전달에 대한 목적이 강조되어 왔지만 최근에는 연수에 참여하는 학습자의 요구와 참여를 적극 반영하고 있는 추세이다. 강의 방법 이외에 사례연구, 현장학습, 워크숍 등을 적절하게 활용하여 교사들이 연수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다. 특히 통신매체를 활용하여 학습자의 시간에 맞춰서 융통성 있게 운영되고 있는 원격 연수 방식이 많이 보편화 되고 있다. 학습자와의 상호 소통이 어려워서 요즘은 전통적인 집합교육과 원격교육의 단점을 보완한 혼합식 연수방법을 활용할 수 있다. 혼합식 연수는 온라인...
참고 자료
최현정, 2011,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OECD, 1982, In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
김기정 외, 2004, 유치원·초등·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이은화 외, 2001, 유아교사론
박은혜, 2003, 유아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한국보육진흥원, 2019
김재영, 2008, 영어교사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자람패밀리 홈페이지,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