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보육교직원 전문성 성장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교사 연수의 중요성
1.1.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1.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필요성
2. 교사 연수의 방향 및 내용
2.1. 교사 연수의 목적
2.2. 교사 연수의 내용 구성
2.3. 교사 연수의 다양한 방법
3. 보육교직원 연수 프로그램
3.1. 한국보육진흥원의 연수 프로그램
3.2. 경기도 화성시 연수 프로그램
4. 보육교사의 인성과 자질의 중요성
4.1. 보육교사의 인성 개념 및 특성
4.2. 보육교사의 인성과 관련된 사례
4.3. 보육교사 인성 교육의 필요성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교사 연수의 중요성
1.1.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교사 연수는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필수적이다. 교사는 예비교사 시절에 배웠던 지식과 기능만으로는 교사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려우며, 연수를 통해 시대의 변화와 사회적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새로운 정보와 기능을 습득해야 한다.
이러한 교사 연수를 통해 교육 현장에서의 질적인 측면을 높일 수 있게 되며, 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함양시킬 수 있게 된다. 교사 연수의 목적은 첫째, 교사들이 담당하는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유지·확대·발전시키며, 둘째, 다가올 사회의 새로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도전을 이해할 수 있고 제때에 대응할 수 있으며, 셋째, 상위 자격을 취득하고 교사들의 특수한 재능과 성향을 개발하며, 넷째, 전체적으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혁신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도록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는 교사 연수가 필수적이며, 교사들이 새로운 정보와 기능을 습득하고 전문성을 신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1.2.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필요성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연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예비교사 시절에 배웠던 지식과 기능만으로는 교사의 직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어렵다. 급변하는 사회와 교육 현장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연수를 통해 새로운 정보와 기능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적인 수준을 높이고, 교사 자신의 전문성을 함양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교사 연수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이 담당하는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유지·확대·발전시킬 수 있다. 둘째, 다가올 사회의 새로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도전을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다. 셋째, 상위 자격을 취득하고 교사들의 특수한 재능과 성향을 개발할 수 있다. 넷째, 전체적으로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혁신성과 창의성을 강화할 수 있다.
따라서 빠르게 변화하는 교육 현장에서 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수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2. 교사 연수의 방향 및 내용
2.1. 교사 연수의 목적
교사 연수의 목적은 첫째, 교사들이 담당하는 모든 직무에서의 지식과 교육 능력을 유지·확대·발전시키는 것이다. 둘째, 다가올 사회에서의 새로운 경제적·사회적·문화적 도전을 이해할 수 있고 제때에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셋째, 상위 자격을 취득하고 교사들의 특수한 재능과 성향을 개발하는 것이다. 넷째, 전체적으로 교사의 전문성을 신장시키고 혁신성과 창의성을 강화하는 것이다."
2.2. 교사 연수의 내용 구성
최근 사회가 더욱더 다양해지고 급격하게 변화하면서 이에 대처할 수 있는 연수가 더욱더 요구되어 진다. 교사들이 갖추어야 하는 문화적 역량도 강조되어 교사 연수에 다양한 내용들이 포함되고 있다. 연수 내용들은 교사의 경험과 요구, 관심사와 발달 단계에 관련된 지식들을 적절하게 통합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그들의 전문성을 충분히 높일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 최근 표준보수교육과정으로 개발된 내용들을 살펴보면, 교과목의 내용들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며 특히 가족과 지역 사회 협력 영영에서 부모와 교사의 의사소통 방안, 다문화 가정의 영유아 보육의 실제 등을 다루고 있어 사회 현상이 교사연수에 반영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2.3. 교사 연수의 다양...
...
참고 자료
최현정, 2011, 유아교사를 위한 다문화교육 연수프로그램 구성 및 적용 효과
OECD, 1982, In service education and training of teacher
김기정 외, 2004, 유치원·초등·중등 교사 연수 프로그램의 실태 분석
이은화 외, 2001, 유아교사론
박은혜, 2003, 유아교사 교육의 최근 연구 동향
한국보육진흥원, 2019
김재영, 2008, 영어교사연수 프로그램 개선 방안
자람패밀리 홈페이지, 2019
김주미, 2019, 「보육교사의 자질 및 자기개발욕구가 교사전문성에 미치는 영향」, 광주여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성은숙, 2012,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과 직무만족도가 보육교사-영아와의 애착에 미치는 영향」, 수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강선보 외 (2008). 인성교육. 파주 : 양서원.
김경령, 서은영 (2014). 예비교사의 교직 인성 자기점검도구 개발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김민정(2016). 교사의 인성 및 자아탄력성과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대한 지도전략과의 관계. 덕성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아교육연구.
강은주 (2017). 보육교사의 인성과 행복감 및 직무만족도의 관계. 동국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