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육학습안 작성 사례

  • 1
  • 2
  • 3
  • 4
  • 5
  • 6
  • 7
  • 8
>

상세정보

소개글

"유아교육 교육학습안 작성 사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보육계획안 작성의 원칙과 사례
1.1. 보육계획안 작성의 원칙
1.1.1. 계획안 운영원리
1.1.2.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1.1.3. 계획 수립 시 유의사항
1.2. 보육계획안 작성 사례

2. 장애영유아 통합보육 활동 계획안 작성
2.1. 교육과정 수정 및 촉진전략
2.2. 통합교육 활동 계획안

3. 개정누리과정 적용에 따른 교육계획안 작성 시 고려점

4. 놀이중심 활동계획안 작성
4.1. 개정누리과정 영역 목표, 내용 범주 및 내용
4.2. 놀이 사례 및 활동계획안

5. 활동 유형별 수업 방법의 순서
5.1. 이야기 나누기 수업 방법
5.2. 새노래 수업 방법
5.3. 게임 수업 방법

6.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보육계획안 작성의 원칙과 사례
1.1. 보육계획안 작성의 원칙
1.1.1. 계획안 운영원리

유아를 위한 학습은 인적·물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유아 스스로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한다. 즉, 유아 학습은 유아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또한 신체, 언어, 정서, 사회, 인지적 발달이 통합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개별 유아의 발달수준과 흥미에 따라 학습 내용과 속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중요하다. 계획안에는 요구되는 학습, 교구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야 하며, 유아와 교사 간 상호작용 과정이 중시되게 계획되어야 한다. 학습에는 반드시 놀이가 동반되어야 하고, 일상생활 속에서 일어나는 경험이 학습의 경험과 연계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가정과 연계되어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구성하는 것 또한 중요하다.


1.1.2. 일과계획의 기본원리

일과계획의 기본원리는 일관성, 영유아의 요구 반영, 균형성, 융통성의 네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하루 일과계획은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 화장실 이용, 간식 및 점심 시간, 낮잠 시간 등 영유아의 신체적 욕구가 일정한 시간에 반영되어 일어나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가 하루 일과에 대한 예측성과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둘째, 일과계획은 영유아의 요구가 반영되어 실행되어야 한다. 교사 주도적이기보다는 영유아가 일과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를 통해 영유아의 능동성과 자율성을 기를 수 있다.

셋째, 활동의 내용과 순서가 균형 있게 배치되어야 한다. 활동적인 활동과 조용한 활동, 교사의 개입이 큰 활동과 적은 활동 등 다양한 성격의 활동으로 구성하여 영유아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넷째, 일과 활동 계획은 융통성 있게 조정될 수 있어야 한다. 일기 변동, 영유아의 흥미와 관심, 학습 효과 등을 고려하여 계획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우연히 일어나는 상황에 대해서도 교육적으로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이와 같은 일과계획의 기본원리를 고려하여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할 수 있는 보육계획안을 수립해야 한다.


1.1.3. 계획 수립 시 유의사항

교육내용을 전개하기 위해 사용될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가지 개념을 전개하기 위해서는 유아가 가장 흥미 있고 동기유발 될 수 있는 활동을 선택해야 한다. 매개체가 선정되면 실제 활동에서 사용할 교구의 종류를 선정해야 한다. 또한 활동의 집단 규모를 결정하고, 학습 경험을 위한 교육 환경조성을 고려해 실제 장소를 결정해야 한다. 전체 교실 환경을 고려하고 제시형태를 결정하는 것도 중요하다. 유아활동의 종류가 교사 중심이 되어야 하는지, 유아 중심이 되어야 하는 지를 설정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유아의 흥미를 이끌고 유지할 수 있는 동기유발의 형태를 결정해야 한다"이다.


1.2. 보육계획안 작성 사례

보육계획안 작성 사례를 살펴보면, 어린이집에서의 일과를 자세히 구체화하고 있다. 먼저 등원 및 실내 활동 시간에 교사는 영아와 반갑게 인사하고, 건강상태를 관찰하며 특이사항을 보호자에게 묻는다. 또한 영아가 교구를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다음으로 화장실 사용, 오전 간식 먹기 시간 등 영아의 기본적인 생활 습관과 관련된 활동이 계획되어 있다. 이를 통해 영아 스스로 위생관리와 식사하는 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오전 자유놀이활동 시간에는 유치원 놀이터에서 산책하며 지켜야 할 약속과 배려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한다. 이어서 언어 활동으로 손인형극을 진행하고, 점심식사 준비 및 섭취, 양치질과 화장실 사용 등의 일과가 계획되어 있다.

낮잠 준비와 낮잠 시간, 낮잠에서 깨어난 후 정리정돈과 화장실 가기, 오후 간식 먹기 등이 이어지며, 오후 자유놀이로 블록을 활용한 놀이를 계획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귀가 시간에는 당일 진행된 교육활동에 대해 부모에게 설명해준다.

이처럼 보육계획안은 영아들의 등원부터 귀가까지의 일과를 구체적으로 계획하고 있으며, 기본적인 생활습관 기르기, 자유놀이, 언어, 신체활동 등 다양한 영...


참고 자료

보육과정, 오연주 외, 창지사, 2016
보육교사론, 민성혜, 양서원, 2013
영유아 보육시설 개발과 운영관리, 최자운, 지식과감성, 2015
교수 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 김현자, 태영출판사, 2007
서화자 외(2009). 특수아동의 이해. 학지사
원종례(2013).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과정 수립 및 실행. 한국복지대학교. 학국육아지원학회 연구모임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2021). 교사를 위한 놀이운영 사례집
https://me2.do/FrKFRp8V
유은영·남기원, 교과교육론, 방송대 출판문화원, 2016.
영유아보육학 멀티미디어 강의, 강의자료
교육부, 보건복지부(2019). 2019 개정 누리과정 놀이실행자료
신유림 외, 놀이지도, 창지사, 2019.
박재옥, 영유아를 위한 수학교육, 동문사, 2017.
이사임 외, 영유아수학교육 연구동향 분석, 한국유아교육 보육복지학회, 2015.

주의사항

저작권 EasyAI로 생성된 자료입니다.
EasyAI 자료는 참고 자료로 활용하시고, 추가 검증을 권장 드립니다. 결과물 사용에 대한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
AI자료의 경우 별도의 저작권이 없으므로 구매하신 회원님에게도 저작권이 없습니다.
다른 해피캠퍼스 판매 자료와 마찬가지로 개인적 용도로만 이용해 주셔야 하며, 수정 후 재판매 하시는 등의 상업적인 용도로는 활용 불가합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