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자궁 내 성장지연은 전체 임신의 3~10%에서 발생하며 영양실조, 저산소증의 위험성에 노출되기 쉽고 신생아 사망 또한 정상아에 비해 6~8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즉 자궁 내 성장지연은 주산기 사망률과 이환율을 증가시키는 주요 요인으로 생후 신경학적 발달 장애 및 당뇨병 등 다양한 건강 문제와도 관련이 있으므로 계획적인 태아 감시를 통해 적절한 분만 시기와 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이 케이스 대상자는 Oligohydramnios와 관련된 IUGR을 진단 받고 입원을 한 경우이다.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없는 사례라고 생각하였고 응급으로 c/sec을 진행하게 되면 대상자에게 c/sec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문제에 대해 교육하고 올바른 간호를 제공해 주고자 사례연구를 하게 되었다.
1.2. 문헌고찰
둔위(Breech Presentation)는 만삭아 분만의 3.5%, 조산 분만의 20~25% 정도에서 발생하는데, 태아의 둔부 혹은 하지가 선진부인 경우를 말한다. 둔위의 정확한 원인은 알 수 없지만, 자궁이 둥근형이며 자궁저부 족의 공간이 넓은 경우, 태아의 하지가 신전된 경우, 다태임신, 조산, 다산부, 양수과다증 등으로 인한 자궁의 과다신전, 무뇌아나 뇌수종 등의 태아기형, 중격(septum)이 있거나 쌍각자궁(bicornate uterus)과 같은 자궁기형, 전치태반이나 자궁에 섬유종 등이 있을 때 둔위인 경우가 많다.
둔위 분만 시 태아 사망률은 20% 정도 되므로 태아가 크다고 추정될 때는 37~38주 경에 분만을 유도할 수 있다. 산부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조기파막의 가능성, 분만 지연, 감염의 가능성, 경관이나 자궁파열의 위험 및 산후 이완성 출혈이 있을 수 있다. 태아에게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으로는 뇌외상, 제대탈출, 산소결핍, 폐렴, 간/비장 손상, 골절, 신경성 마비 등이 있다.
자궁내성장지연(IUGR)은 출생체중이 해당 재태 기간에서 10백분위수 미만인 경우를 말한다. 자궁내성장지연은 영양실조, 저산소증의 위험성이 있으며, 신생아 사망 위험도가 정상아에 비해 6~8배 정도 높다고 알려져 있다. 원인은 태아 측 요인(염색체 이상, 만성 태아 감염, 선천성 기형, 방사선 조사, 다태임신, 췌장형성 저하, 인슐린 결핍 등), 태반 측 요인(태반무게/세포감소, 표면적 감소, 태반 질환 등), 산모 측 요인(임신중독증, 고혈압/신질환, 저산소증, 영양결핍, 만성질환, 흡연/약물 등)이 있다.
자궁내성장지연의 진단은 자궁저부 측정, 모체 체중 증가 정도, 초음파 검사 등을 통해 이루어진다. 치료는 원인 제거, 안정 취하기, 정기적인 산전관리와 태아 감시가 중요하며, 경우에 따라 조기 분만이 필요할 수 있다.양수과소증(Oligohydramnios)은 양수지수(AFI)가 5cm 미만이거나 가장 깊은 포켓이 2cm 미만인 경우로, 모든 임신의 5~8%에서 발생한다. 원인으로는 태아의 신장 형성 부전, 선천성 기형, 염색체 이상, 자궁내 태아 발육 지연, 임부의 전자간증 등이 있다. 증상으로는 자궁 크기가 작고, 태아 부분을 복벽에서 쉽게 만질 수 있으며, 제대압박의 위험과 태아 질식 증가 등이 있다. 진단은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를 통해 양수지수와 태반 순환을 확인한다.
간호중재로는 수분섭취 및 정맥 내 수액요법으로 자궁내 수액량을 증가시켜 제대압박을 완화하고, 태반기능부전으로 인한 양수과소증의 경우 산모의 안정을 취해 태반으로 가는 혈류량을 늘리는 것이 중요하다. 양수량 감소가 심하면 생리식염수를 양막 내에 주입하여 제대압박을 완화시킬 수 있다. 그러나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없으므로 정기적인 태동검사와 조기분만 고려 등 태아 상태를 면밀히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둔위(Breech Presentation)
2.1. 정의
둔위(Breech Presentation)는 태아의 둔부 혹은 하지가 선진부인 경우를 말한다. 대부분의 경우 임신 경과에 따라 자연적으로 두정위로 바뀌므로 임신 33주까지 진단을 유보하는 것이 좋다.
2.2. 원인
둔위(Breech Presentation)의 원인은 확실한 것이 없으나, 여러 가지 원인들이 작용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이 둥근형이며 자궁저부 족의 공간이 넓은 경우 태아의 둔부가 선진부인 경우가 많다. 또한 태아의 하지가 신전된 경우, 다태임신, 조산, 다산부, 양수과다증 등으로 인한 자궁의 과다신전, 무뇌아나 뇌수종 등의 태아기형, 중격(septum)이 있거나 쌍각자궁(bicornate uterus)과 같은 자궁기형, 전치태반이나 자궁에 섬유종 등이 있을 때 둔위인 경우가 있다"이다.자궁내성장지연(IUGR)의 원인은 태아측, 태반측, 산모측 요인으로 나뉜다. 태아측 요인으로는 염색체이상(상염색체 삼체성), 만성태아감염(거대세포바이러스감염, 선천성 풍진, 매독), 선천성기형-증후군 복합체, 방사선 조사, 다태임신, 췌장형성 저하증, 인슐린 결핍 등이 있다. 태반측 요인으로는 태반의 무게나 세포의 감소 또는 겸한 경우, 표면적의 감소, 융모태반염(세균성, 바이러스성, 기생충등), 경색증, 종양(융모 혈관종, 포상기태), 태반분리, 쌍생아 수혈증후군 등이 있다. 산모측 요인으로는 임신중독증, 고혈압이나 신질환 또는 겸한 경우, 저산소증(고지대, 청색증형 심질환 또는 폐질환), 영양결핍 또는 만성질환, 겸상적혈구 빈혈, 약물(수면제, 알코올, 흡인, 코카인, 대사길항제) 등이 있다"이다.
2.3. 진단
둔위(Breech Presentation)의 진단은 다음과 같다.
복벽이 단단한 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