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1. 교사 공적 사례 소개
1.1. 기서훈 교사
기서훈 교사는 33년 동안 교육현장에서 묵묵히 교단을 지켜온 모범 교사이다. 평소 투철한 교육적 소신과 소명 의식을 갖고 있으며,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국어 교육 향상에 크게 기여해왔다. 특히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여 학생들이 이를 본받도록 지도하였고, 이를 통해 담당한 학생들이 비뚤어지거나 일탈 행동을 일삼지 않도록 하는데 공헌하였다.
기서훈 교사의 구체적인 공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직을 천직으로 알고 33년간 학생들과 교직원들과 함께 행복과 슬픔을 나누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교육자의 길을 걸어왔다. 둘째, 승진보다는 가르치는 일에 최선을 다하여 교육행정도 중요하지만 오로지 교사는 가르치는 일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신념으로 수업 연구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두며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셋째, 모범교사 중의 모범교사로 인정받아 지난 20XX년 XX월 XX일 교육감 표창을 수상하였으며, 나이에 구애받지 않고 솔선수범하는 자세로 주변 교사들에게 모범을 보였다. 넷째, 지적인 교육도 중요하지만 인성교육에 남다른 열정을 바쳐 학생들을 엄격하면서도 부드럽게 지도하여 칭찬과 격려로 사기를 북돋아 주었다. 다섯째, 기본 교육에 충실하여 읽고, 쓰고, 말하기의 기본이 부족한 학생들을 구제하는데 열정을 쏟았으며, 33년 동안 수많은 학업 부진아를 지도하였다. 여섯째, 교사 간 자상한 어버이 같은 모습으로 동료의 어려운 일을 자기 일처럼 여겨 도와주었고, 신임 교사들이 교직에 바르고 아름답게 적응하도록 안내하는 큰형님 같은 역할을 해왔다. 일곱째, 학교 교육활동 추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으며, 야간 자율학습에 헌신적으로 참여하여 99%가 대학에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마지막으로 솔선수범형의 교원으로 각종 잡무를 도맡아 처리하고 생활지도에도 밤낮을 가리지 않고 희생적으로 노력하여 ○○남도 교육감 표창을 여러 번 수상하는 등 학교 교육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데 크게 이바지하였다.
종합적으로 볼 때, 기서훈 교사는 33년 동안 교직에 몸담으며 수많은 교육적 성과를 거두었다. 특히 가르치는 일에 전념하고 학생들의 인성교육에 힘써 왔으며, 교직 동료들에게도 큰 귀감이 되어왔다. 이와 같은 공적으로 미루어볼 때 기서훈 교사는 교육계의 대표적인 모범교사라고 할 수 있다.
1.2. OOO 교사
OOO 교사는 평소 투철한 교육적 소신과 소명 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 가르쳤으며,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국어 교육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모범적인 교사이다. 특히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여 학생들이 이를 본받도록 지도하였고, 이를 통해 담당한 학생들이 비뚤어지거나 일탈 행동을 일삼지 않도록 하는 데 공헌하였다.
OOO 교사는 공적조서에 따르면 평소 투철한 교육적 소신과 소명 의식을 갖고 최선을 다해 가르쳤으며, 수업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생활지도와 국어 교육 향상에 크게 이바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배려와 나눔의 정신을 몸소 실천하여 학생들이 이를 본받도록 지도하였고, 이를 통해 담당한 학생들이 비뚤어지거나 일탈 행동을 일삼지 않도록 하는 데 공헌하였다고 한다.
OOO 교사는 교육감 표창 동의서에 언급된 바와 같이 교육부 장관 표창 업무 지침과 교육감 표창 운영 계획의 추천 제한 사유에 해당하지 않음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이에 해당하는 사실이 밝혀지는 경우 표창의 취소 등 표창과 관련한 어떠한 불이익도 감수하겠다고 서약하였다.
따라서 OOO 교사는 뛰어난 교육적 성과와 학생들에 대한 헌신적인 지도로 인해 교육계에서 인정받는 모범적인 교사라고 할 수 있다.
1.3. OOO 교사
OOO 교사는 교육에 대한 열정과 헌신을 바탕으로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해왔다. 특히 독서교육과 한자 및 컴퓨터 교육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하여 학생들의 기초 학력 및 ICT 활용 능력 증진에 힘썼다. 또한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수업 연구에 적극 참여하여 모범적인 수업을 보여주었고, 교내 교실 수업 선도 학급으로 활동하며 교육 혁신을 이끌어왔다.
OOO 교사는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법의 수업모형을 적용하고, 토론 학습 등을 적극 도입하여 학생 중심의 수업을 실천하였다. 뿐만 아니라 방과후학교 운영에서도 창의성과 열정을 발휘하여 학생들의 개별 특성을 살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설하고 운영하였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기초 학력 향상과 더불어 인성 및 자기 주도성 함양에 크게 기여하였다.
OOO 교사는 학교 교육목표 달성을 위해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연중 실천하는 등 교육 경영에서의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특히 교사 연수와 교실 수업 개선을 위한 노력, 교육환경 조성 사업 추진 등을 통해 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였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이뤄내 다양한 교육 자원을 활용하는 등 학교-가정-지역사회가 연계된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