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발달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1. 문제제기
1.2. 연구목적
2. ADHD 측정 도구
2.1. ARS 척도 (부모 및 교사용 ADHD 평가 척도)
2.2. CRS (Conners rating scale for teacher and parents)
2.3. K-CBCL (한국판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3. ADHD 척도 선행연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3.1. 김현숙(2005)의 연구
3.2. 박지혜(2023)의 연구
3.3. 김은주(2023)의 연구
3.4. 한기승(2016)의 연구
3.5. 소유경 외(2002)의 연구
4. 결론
4.1. ADHD 척도의 신뢰도 및 타당도
4.2. 제언
5.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문제제기
지인의 삼남매 육아를 곁에서 지켜보면서 문제행동을 보이는 아동에 대하여 어떤 방식으로 ADHD 성향의 여부를 측정하고, 진단할 수 있는지 호기심을 가지게 되었다. 삼남매를 키우는 지인의 경우, 쌍둥이를 출산한 후 3개월 만에 의도치 않게 임신이 되어 연년생으로 셋째가 태어난 사례이다. 연년생에 위로 쌍둥이까지 있다 보니 거의 세쌍둥이를 키우는 수준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더 큰 문제는 큰 아이인 쌍둥이 남아가 ADHD 성향을 보이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주변 사람들이 해당 아동의 ADHD를 의심하고 검사를 권유하고 있는데도, 아동의 엄마인 내 지인은 쌍둥이 첫째 아들로 인해 몸과 마음이 모두 지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그런 검사를 어떻게 신뢰할 수 있겠느냐며 아이들이 자라면서 문제행동을 한 번도 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여기고 있다. 가까이 지켜봐 온 바로는 아동의 평소 행동은 동생과 잘 지내다가도 서로 잘 다투고 고집이 쎄며, 동생을 경쟁자로 생각하고 엄마를 차지하고 싶어 하는 마음이 큰 것으로 보였다. 자신 역시 한참 엄마의 손길을 필요로 하는 어린 아기인데도 불구하고 셋째의 출산으로 자연스럽게 관심과 애정이 분산되는 경우, 상대적으로 양육자의 관심 밖에 있게 되는 아동이 ADHD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이 생기게 만들었다. 지인에게 현재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여러 유형의 ADHD 검사가 가지고 있는 신뢰도를 안내해주면, 정확하게 아이의 상태에 대해 진단을 받고 그에 적합한 치료와 상담을 진행함으로써 엄마의 입장에서는 양육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조금은 해소하고 아동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문제행동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해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마음으로 AHDH 측정 도구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였다.
1.2. 연구목적
지인의 삼남매 육아를 곁에서 지켜보며 ADHD 성향을 보이는 아동에 대한 관심을 가지게 된 작성자는 ADHD 성향의 아동을 어떻게 측정하고 진단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지인의 경우 연년생 쌍둥이와 셋째로 구성된 삼남매를 키우면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큰 아이인 쌍둥이 남아가 ADHD 성향을 보이고 있다고 한다. 작성자는 지인에게 국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다양한 ADHD 검사의 신뢰도를 안내해주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와 상담을 받을 수 있게 해주고자 한다""는 것이...
참고 자료
김은주(2023), ADHD 아동의 과잉행동장애와 일상생활 적응에 대한 인지행동 미술치료 사례연구, 경기대학교 대체의학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현숙(2005), ADHD 성향이 있는 아동을 지도하기 위한 교사교육프로그램이 교사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지혜(2023), 자기보고식 청소년 ADHD 증상 평가척도의 타당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소유경, 노주선, 김영신(2002),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41(2), 283-289.